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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Jun 17. 2024

비싸서 일본으로 간다?

출연료 치솟자 넷플릭스 일본 제작 비중 늘리는 중 

|20240617 


유명 배우들의 출연료가 치솟으면서 제작비 부담이 가중된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이 일본의 ‘가성비’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일본에서는 국내 제작비의 절반 수준으로 드라마를 만들 수 있다. (중략) OTT는 일본 시장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한국과 정서는 비슷하면서도 제작비는 줄일 수 있어서다. 최근 넷플릭스는 일본 드라마 ‘로맨틱 어나니머스’ 제작에 들어갔다. 주연 배우는 한국 배우인 한효주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비영어권 콘텐츠 중 한국이 9%, 일본이 5%였다. 업계는 제작비 급등으로 일본 콘텐츠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https://www.kmib.co.kr/article/view.asp?arcid=0020207954&code=61141111&cp=nv


시골 노부부가 자신들을 찾아온 저승사자들을 호박죽으로 꾀어 살해한다. 저승사자를 파묻은 호박농장은 점차 악령 들린 호박들의 지옥이 된다. 올 2월 제1회 두바이 국제 AI(인공지능) 영화제에서 전 세계 500여편 출품작 중 대상·관객상의 2관왕을 차지한 권한슬 감독의 단편 ‘원 모어 펌킨’이다. 다채로운 저승사자‧호박 귀신들의 모습부터 주인공 노부부까지 모든 장면과 사운드를 권 감독이 배우도, 실사 촬영‧컴퓨터 그래픽(CG)도 없이, 생성형 AI로 단 5일 만에 완성했다. AI로 생성한 한국말 음성 연기는 로봇처럼 다소 어색하지만, 공포 판타지 장면은 실사 촬영으론 구현이 어려울 만큼 과감하게 표현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6618


인공지능 이미지 경연 대회에서 사람이 찍은 실제 사진이 수상작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인공지능에 도전해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셈이다. 미국의 사진작가 마일스 애스트레이(Miles Astray)는 최근 국제 사진 공모전 ‘1839 컬러사진상’(1839 Color Photography Awards) 인공지능 부문에서 ‘플라밍곤’(FLAMINGONE)이란 작품으로 심사위원 부문 3등상과 인기상을 수상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그는 플라밍고의 머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는 이 사진은 실제론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한 해변에서 이른 아침에 니콘 카메라(Nikon D750)로 촬영했다고 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8/0002693852


티빙은 오는 15일 오전 4시 조별리그 1차전부터 시작되는 '유로 2024' 51개 전 경기를 독점 생중계한다.유로 2024는 다음달 15일까지 독일 베를린 외 9개 도시에서 열리는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포르투갈), 루카 모드리치(크로아티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폴란드), 버질 반다이크(네덜란드) 등 한 시대를 풍미한 축구선수들의 마지막 유로 대회로 예상된다.

https://www.moneys.co.kr/article/2024061316524967072


한 스튜디오 제작사 대표는 “웨이브와 티빙의 합병에 대해 업계의 시선은 반반이다”라며 “두 플랫폼이 합병해 경쟁력 있는 채널로 탄생하면 작품 제작이 지금보다 활성화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지만 플랫폼이 줄어들면 만드는 작품 수도 줄어들기 때문에 (제작사로서) 경쟁력이 약화 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공존한다”고 말했다.(중략) 향후 CJ ENM이 유료방송시장에 콘텐츠 공급을 중단하거나 선별적 공급을 제공하는 등의 독점적 지위 남용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 경우 유료방송사업자들은 광고 수익 감소와 시청자 이탈을 걱정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결국 플랫폼 사업자가 지급할 수 있는 콘텐츠 대가는 한정돼 있기 때문에 중소 CP 및 PP 사업자들은 살아남기 힘들어지고 유료방송 생태계 또한 붕괴 될 수 밖에 없다"며 "나아가 콘텐츠의 다양성, 시청자들의 볼 권리 등에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40612154221


아프리카TV 운영사인 SOOP(숲)이 한국 프로야구(KBO) 리그를 3년 동안 해외에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 이 소식에 불똥이 튄 곳이 있다. KBO 리그를 한국에서 온라인 독점 중계하고 있는 티빙이다. SOOP이 해외 생중계 서비스에 대해 무료라고 밝히자 일부 야구팬이 내수차별이라며 티빙에 볼멘소리를 낸 것이다. 티빙을 해지하고 SOOP에 우회 이용하겠다는 분위기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40613_0002772106


인스타그램이 건너뛸 수 없는 광고를 테스트하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가운데, 해당 광고가 도입되면 사용자들이 앱을 삭제할 수 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최근 씨넷은 피알위크가 링크드인에서 진행한 설문조사를 공개하며 응답자 51%가 건너뛸 수 없는 광고 도입 시 '앱을 삭제한다'고 답한 내용을 보도했다. 해당 설문조사는 총 525명이 참여했으며, 41%는 광고를 '웃으며 참아내겠다'고 답했다. 7%는 '광고를 없애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했다. 

https://zdnet.co.kr/view/?no=20240615223701


16일 미디어전문 학술지 '미디어 경제와 문화'에 실린 '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시대 한국 TV 드라마의 화제성 영향 요인'(중앙대 임성준 교수 등)에 따르면 드라마 화제성에는 작가의 역량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치며 이어 주연 배우 역량, 평균 상영시간, 조연 배우 역량, 감독 역량, 지상파 방송사 편성 여부, 넷플릭스 동시 방영 여부 순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는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방영된 TV 드라마 530편을 표본으로 했으며 화제성 점수는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자료를 활용했다.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4061602109931078007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또는 외부 제작사와의 ‘협업’을 통해 가능성을 엿본 방송사들이 직접 제작사를 설립해 ‘더 큰’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예능 본부를 분사해 예능 전문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프리즘’을 설립한 SBS에 이어, MBC도 콘텐츠 기획·제작 전문 스튜디오 ‘모스트267’(MOst267)을 출범시키며 이 흐름에 합류했다. 이미 오래전 독점적 지위를 잃은 지상파도 변화가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최근 MBC가 설립했다고 밝힌 모스트267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전문 스튜디오로, 그간 모든 제작 기능을 내재화하고 있었던 MBC가 최초로 출범한 외부 제작 스튜디오다.

https://www.dailian.co.kr/news/view/1372050/


인터넷TV(IPTV)와 케이블TV 등 유료 방송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 유료 방송 가입자 3명 중 1명은 휴대전화나 인터넷 등의 결합 상품 때문에 이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방송 본연의 콘텐츠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인데 여기에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성장세까지 겹치며 유료 방송 가입자는 조사 이래 첫 감소세로 돌아섰다. 16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유료 방송 가입자의 미디어 소비와 OTT' 보고서에 따르면 IPTV나 케이블TV를 보는 가구 중 35.4%는 인터넷·이동통신 등과 결합상품을 이용하기 위해 해당 상품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https://www.news1.kr/articles/5442425


미국 나스닥 상장을 준비하는 네이버웹툰이 IP 사업을 확장한다. 웹툰 관련 단행본, 캐릭터 상품 등 IP를 활용한 부가사업을 확장하는 차원으로 선보이는 독자 브랜드 ‘웹툰프렌즈 오리지널스’가 중심이다. (중략) 네이버웹툰의 신규 브랜드 ‘웹툰프렌즈 오리지널스’는 여태까지 네이버웹툰이 해왔던 IP 확장 관련 사업과 크게 다르지 않다. 네이버웹툰은 이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이나 크리이에터 커머스 플랫폼 마플샵을 통해 단행본이나 오디오 드라마, 키링 등 각종 굿즈를 생산해 왔다. 이런 굿즈는 네이버쇼핑 브랜드스토어 ‘웹툰프렌즈’ 등에서 판매된다.웹툰프렌즈 오리지널스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웹툰 IP를 확장하는 공식 굿즈 레이블이다.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17729


인공지능 이미지 경연 대회에서 사람이 찍은 실제 사진이 수상작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인공지능에 도전해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셈이다. 미국의 사진작가 마일스 애스트레이(Miles Astray)는 최근 국제 사진 공모전 ‘1839 컬러사진상’(1839 Color Photography Awards) 인공지능 부문에서 ‘플라밍곤’(FLAMINGONE)이란 작품으로 심사위원 부문 3등상과 인기상을 수상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나 그는 플라밍고의 머리가 없는 것으로 보이는 이 사진은 실제론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한 해변에서 이른 아침에 니콘 카메라(Nikon D750)로 촬영했다고 한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6618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의 1천400억원 과징금 부과·법인 고발 조치에 행정 소송을 예고하면서, 쿠팡과 공정위 법정 다툼이 하나 더 추가됐다. 쿠팡은 이미 납품업체 갑질 의혹, PB 발주 단가 허위 기재 건 등 공정위와 행정소송을 벌인 적 있다. 규제 당국인 공정위와 소송을 진행 중인 기업은 쿠팡 뿐 아니다. 카카오 역시 카카오엔터 ‘멜론’ 중도 해지건, 저작권 갑질 의혹, 카카오모빌리티 콜몰아주기 등 공정위와 세 건의 행정 소송을 진행 중이다. 네이버도 쇼핑 검색 결과 노출 순위를 인위적으로 조정했다는 이유로 공정위 제재를 받아 대법원 판결로 넘어가 있는 상태다. 이처럼 플랫폼 기업과 규제 당국 간의 갈등이 커지면서 불공정행위에 대한 적정한 패널티가 주어지는 것도 필요하나, 영업전략 등 기업 자율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https://zdnet.co.kr/view/?no=20240613185857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스테이지엑스의 제4이동통신사업자 선정을 자본금 납입 미이행을 이유로 취소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와 함께 이동통신 주파수 할당 관련 법과 제도를 전체적으로 재검토할 계획이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스테이지엑스가 법령이 정한 필요 사항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주파수 할당 대상 법인 선정 취소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청문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늦어도 7월 초에는 선정 취소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다.

https://www.yna.co.kr/view/AKR20240614081852017


'7전8기' 제4이동통신사가 시작도 전에 좌초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번에도 주파수 할당 대상 선정 법인의 재정 여건이 발목을 잡는 모양새입니다. 기간통신사업자 신고 절차가 2019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했지만, 이번 사태로 정책적 한계가 다시 한 번 지적되고 있는데요. 알뜰폰(MVNO)과 이동통신사의 저가 5세대(5G) 이동통신 요금제가 부상하고 있는 현재 환경에서 제4이통이 필요하냐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406151019491065


KT스카이라이프가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다. 조달한 자금은 전액 채무 상환에 활용한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T스카이라이프는 3년물 500억원, 5년물 500억원 총 1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했다. 지난 11일 공시를 통해 채무 금리를 3년물과 5년물 각각 3.691%, 3.783%로 확정했다. 이달 3일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3년물 500억원 모집에 2800억원, 5년물 500억원 모집에 2900억원의 자금이 몰렸다.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했지만 증액하지 않았다. 

https://www.bloter.net/news/articleView.html?idxno=617729


넷플릭스의 해외 자막 표기 시스템은 각 국가 지역별로 현지화 작업을 하는 로컬라이징 전문가로 구성돼 작업이 이뤄진다. 다만 이 지역별 전문가가 자막을 다는 과정에서 한국 문화 감수성을 고려해 검수하는 장치는 아직까지 부재한다. 결국 넷플릭스의 '더블 체크'가 유일한 대안책이다. 해외 시청자들이 국내 콘텐츠를 시청할 때 더빙보다 자막을 더욱 선호하기 때문에 앞서의 자막 표기 실수가 이어질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61017450004831?did=NA


캐서린 르타트 넷플릭스 더빙 총괄 디렉터와 존 데미타 프로덕션 매니저는 “더빙은 한국의 뛰어난 콘텐트가 전 세계로 나가는 데 문을 여는 역할을 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오징어게임’ 주연 배우들의 목소리 톤·연령대·캐릭터 등 분석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성우를 섭외해 더빙 싱크로율(일치율)이 매우 높았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는 연내 공개 예정인 '오징어게임' 시즌 2 역시 시즌 1의 동일한 성우와 더빙 작업하는 것을 적극 검토 중이다. 38개 언어의 더빙 작업을 총괄하는 르타트 디렉터는 “더 많은 언어를 더빙으로 제공하는 것보다는 예능·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의 더빙 작업을 통해 콘텐트 접근성을 높이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56644


붉은 거리의 긍정적 효과, 홍대 상권 살렸다

코로나 이후 전국의 골목상권이 침체일로를 걷고 있습니다. 서울의 유명 골목 상권도 사정은 비슷한데요. 국내 대표 문화거리인 홍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마포구가 추진한 레드로드 사업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거리마다 빨갛게 색칠을 하고,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채웠다고 하는데요. 

https://news.lghellovision.net/news/articleView.html?idxno=470478


“우리 같은 애들은 스스로, 독하게 찾아먹어야 돼.”

최근 공개된 티빙 드라마 ‘나는 대놓고 신데렐라를 꿈꾼다’의 주인공 표예진이 이른바 ‘흙수저’인 자신의 처지를 자조하며 하는 대사다. 그런 표예진에게 갑자기 사망한 아버지는 “부자 남편 만나 팔자 펴라. 어차피 네 혼자 힘으론 안 돼”라며 속물 같은 유언을 남긴다. 이 유언을 따라 대놓고 ‘신데렐라’가 되려는 표예진과 재벌 8세 이준영의 색다른 러브스토리가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성공했다. 

https://sports.donga.com/article/all/20240616/125455690/1


여야는 16일에도 방통위법 개정안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펼쳤다.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위원장인 이상휘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현행 방통위 '2인 체제'의 적법성을 스스로 인정했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이 앞서 방통위법 개정안을 제안하며, 이유로 '대통령이 지명한 2인 출석만으로도 의결이 가능하다'고 언급한 부분을 걸고넘어진 것이다. 이를 근거로 "2인 체제에서 방문진 이사진 공모 절차를 진행하면 김홍일 방통위원장 탄핵 사유"(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 등 민주당 주장을 언급하며 "공연한 트집이며,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는 걸 자인한 셈"이라고 했다. 민주당 언론개혁TF 단장인 한준호 의원은 "여론 호도"라고 맞섰다. 한 의원은 "전체 맥락이나 취지는 쏙 빼고 '가능'이란 문구에만 집착하고 있다"며 "법안의 취지는 최근 법원이 두 차례나 위법성을 지적한 '방통위 2인 체제'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4061615110003095?did=NA


안형준 MBC 사장이 “국회서 추진하고 있는 방송3법과 방통위법의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형준 사장은 14일 출입기자들과의 오찬 행사에서 “8월에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들의 임기가 끝나고 이사진이 교체되는데, 교체된 이사진이 저를 해임하려는 시도가 있을 거라는 보고가 온다”면서 “그런 일은 없을 거라 믿는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사장은 “학회에 가보면 교수님들이 그 나라의 민주주의 척도는 공영방송 사장이 임기를 지키느냐, 못 지키느냐로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며 “영국의 BBC도 아주 오래 전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사장이 바뀌었고 그게 반복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한다. 지난해 이미 우리 법원이 그런 행태에 제동을 걸었다고 생각하고, 만약 해임이 된다면 그에 맞춰 다양한 법적 대응 등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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