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가 문제가 아니라 맥락을 이해하라
모 손해보험 기업에서 연말을 맞아 리더급 대상으로 트렌드의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시중에 나온 일반적인 이야기는 지양하고 나의 관점에서 강의를 해달라 요청을 해주셨다. 이미 오래 전부터 나만의 트랜드 맥락을 설파(?)하고 있었기에 크게 무리는 없었다. 하지만 맥락도 노쇠하는 법, 이전의 키워드에서 뺄건 빼고 새로운 단어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맥락을 정의하였다.
그 정의는 바로 POINT OF VIEW다. 바로 관점이라 불리는 영어다. 보는 점을 제대로 하고 봐야 보인다는 뜻일게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준비하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트렌드 현상을 분석하고 맥락을 잡아 보았다.
관점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생각하는 태도라 하는데 모든 시장 참여자가 시장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참여하는지가 성공의 여부를 결정한다.
2025년을 준비하면서 정리한 조명광의 관점이다. 어떻게 볼 것이냐가 그 어느 시대보다 경계가 흐려지고 정답이 정해지지 않고 세대를 넘나들고 영역의 구분이 없는 이 때에 가장 중요한 맥락이해의 방법이다.
1. PERSONALIZATION(개인이 중심이 되는 세상)
- 1인 가구가 35.5%가 넘어섰다. 1인 가구가 늘어나는 것은 사회구조와 지형을 통째로 바꾸고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모든 비즈니스 관여자는 이 현상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W까지 듣고 싶으시다면 강의로 불러주세요~ 김난도 교수님보다 만족도는 높지 않을까 싶습니다(근자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