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vation
제가 몇 번 언급했던 것처럼, 동기는 배움의 유무에 따라 행동이 수행될 수 있다는 것에 영향을 주는 한 가지 요소입니다. 트레이너처럼, learning theory의 과학과 같이 동기의 과학에 대해 잘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 동물의 동기를 조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기는 여러분 차의 가솔린과 같고 그것이 없으면 당신의 차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 차는 기능적으로 완벽하지만 그것을 보여주는 연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동기는 동물이 직접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힘이라고 설명합니다.
여러분은 동기를 움직이는 콘셉트에 대해 친근하게 생각합니다. 몇 유명한 트레이너들은 어떤 개들이 왜 트레이닝에 대해 다르게 반응하는 것에 대한 설명에 대해 이 이론을 수행하는데 적응되어 있습니다. 이론을 적용하기 전에 생각은 각각의 동물을 이 유전적으로 다른 목적에 의해 다양한 레벨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저의 개는 먹이를 쫒는데 강한 호기심이 있을 것이고, 이것은 녀석이 찾아낸 강한 보상이 되는 모든 포식과 관련되어 포식자적 행동을 다분히 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제 개는 동인 이론으로부터 필요한 결과를 줄이는데 동기가 다분합니다. 동인 이론(Drive theory)에 따르면, 행동은 무엇을 배웠는가 와 현재의 drive level (욕구 수준)로 인해 무엇이 활성화되어있는가 의 결과입니다. 만약 제개의 배고픔의 욕구에 의해 첫 번째로 발현되었다면, 녀석은 음식을 얻는 것과 관련된 행동과, 음식을 획득하는데 관련된 학습에 있어 특정한 행동을 연결할 것입니다. 녀석은 포식자적 행동 즉 스토킹, 쫒기, 물기 등등에 대해 연결시킬 것입니다. 만약 제개가 녀석의 무리의 욕구에 대해 활성화되었다면, 녀석은 사회적 행동 즉 그루밍과 비비는 등의 행동을 연결시킬 것입니다.
심리학 문헌에서, 동인 이론 (Drive theory)에서의 동기에 대한 설명은 한물간 것입니다. 몇몇 이론의 예측은 실험적으로 확증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개 훈련사 관점에서 이것은 유용합니다. 특정한 개를 위한 효과적 강화물과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개가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 의미합니다. (다른 말로, 조작되지 않은 반응이 트레이닝 시나리오에 의해 이끌려 나오는 것입니다.) 이와 다르게, 저는 이 이론의 가치가 제한적이라고 느낍니다.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learning과 motivation 간의 관계가 다른한개를 떼어놓고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얽혀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습은 동기 없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번 행동을 배우면, 만약 동물이 반응할 동기가 없다면 수행되지 않을 것입니다. 어떠한 훈련상황에서든, 여러분은 학습의 우연성과 같이 동물의 동기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아마 부르면 보상을 위해 달려가는 반응을 얻은 배고픈 녀석을 데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강아지가 편안한 상태이고 쫒는 다람쥐가 있다면, 여러분의 노동에 대한 열매를 맺을 수 없을 것입니다.
learning에 대한 4가지 유용하게 생각해볼 만한 단계가 있습니다.
1 acquisition (acquiring) 획득
2 fluency (automatic) 능숙
3 generalization (application) 일반화
4 maintenance (always) 항상성
4개의 A (acquiring, automatic, application, always)의 개념은 Marilyn Fender 이 쓴 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Acquisition 단계는 학습의 첫 단계이고, 동물은 이 단계에서 새로운 지식을 얻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트릭, 예를 들어 수직으로 서있는 폴을 왔다 갔다 하는 것을 강아지에게 가르친다면, 강아지는 보상을 얻기 위해 장벽을 헤쳐나가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할 것입니다. 개는 녀석과, 당신, 훈련사에게 정확한 반응을 통해 어떤 것이 기대되는 것인지 배워야 합니다. Dr. Fender는 곱셈 테이블에서 배우는 아이들의 예를 들었습니다. Acquisition 단계 동안, 아이는 테이블의 각각의 셀의 정확한 답이 어떻게 포함되어야 하는지 배워야 합니다.
Fluency 단계는 학습의 두 번째 단계로 동물은 새로운 지식에 대해 본질적으로 능숙해집니다. 초기에 개가 ‘Weave’를 배울 때 녀석은 각각의 폴에 대해 질서 있게 몸을 구부려야 합니다. 녀석이 한번 Fluency 단계에 도달하게 되면, 마치 반응의 홍수를 보이는 것처럼 녀석은 리듬이 생겨나고 자동적으로 하게 됩니다. 주관적으로, 개는 행동을 배운 것으로 보이고 녀석은 얼마나 깨끗하게 빠르게 폴 사이를 지나가는지에 대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 동안, 트레이너는 반응에 대한 속도에 초점을 맞춰 향상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곱셈 테이블의 학습에서 아이들이 정확한 답을 생각조차 없이 내놓을 때와 같은 것입니다.
Generalization의 단계는 새로운 지식을 다양한 환경과 상황에 관계되어 배우게 되는 과정입니다. 개는 weave를 배우기 위해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weave의 반응을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녀석은 폴 혹은 다른 종류의 폴 (하나는 땅에 박혀있고 다른 쪽은 서있는)과 다른 목표물에서 weave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녀석은 다른 행동의 순서에서 weave의 반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녀석은 10~12 개의 보통의 숫자의 폴보다 다양한 수의 폴에서 weave의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실세계에 곱셈(얼마나 많은 개과자를 6마리를 위해 12일 동안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적용하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Generalization 은 거의 자동적이지 않고 이 단계에서는 특별관 관심을 보여야 합니다.
Maintenance의 단계는 동물이 새로운 지식을 레퍼토리에 포함하는 때입니다. weave를 하는 개의 경우, 이것은 weave의 반응이 합당하게 지속적으로 발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가 ‘weave’라는 명령을 들었을 때, 녀석은 폴을 보고, 알맞게 진입하고, 끊김 없이 동작을 마칩니다. 트레이너는 반드시 받아들일 만한 정도로 행동이 유지되었는지 계속해서 확실하게 해야 합니다. 몇몇 개들은 가끔 연습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개들은 앞 단계의 연습이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확성, 스피드, 일반화의 반응 등을 연습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만약 개가 항상 수행하지 않는다면 교정이 필요합니다. 곱셈을 배우는 아이들이 빠르고 정확하게 곱셈의 답을 한 달 뒤, 1년 뒤, 10년 뒤 잘할 수 있나요?
-by Pamela J. Reid-
-Translated by Jo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