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좐네강아지 Aug 20. 2020

왜 우리 개는 얼굴을 바닥에 비벼댈까요?

 개들은 종종 얼굴을 벽, 바닥, 가구, 다른 곳에 비비곤 합니다. 이 행동은 항상 얼굴이 가려운 것과 연결되지 않고, 다른 이유가 존재합니다.


 개가 정기적으로 무언가에 얼굴을 비빈다면, 이것은 문제가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문지르는 일이 일시적인 것이라면,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성가신 상태 예를 들어 털이 젖어있거나 더럽거나 혹은 눈, 이빨 등이 다치거나, 벼룩, 알레르기 등의 상태에서 비비는 것은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모든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어떤 개들은 얼굴이 가려워 비벼대는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피부 염증은 가려워지고 이것은 문지르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알레르기는 개가 먹는 사료 또는 간식이나 먼지, 다양한 풀 또는 꽃가루 같은 환경적인 요인으로 야기됩니다. 알레르기는 특정한 계절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거나 또는 계속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개가 알레르기 때문에 가려운 것은 얼굴을 긁는 것과 동시에 문지르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벼룩, 진드기, 이


외부기생충에는 벼룩 Demodex 같은 진드기, 옴, 벼룩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모든 외부기생충은 개의 피부 밑에 파고들거나 피부를 물어 피부염과 같은 자극을 발생시킵니다. 이런 것들이 피부를 물게 되면 그 자리는 누구든 가려울 것이고 개역 시 그러합니다. 정기적인 외부기생충 예방을 통해 이런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목걸이로 인한 불편함


새로운 목걸이와 타이트하게 조여진 목걸이는 얼굴과 목을 바닥, 가구 또는 벽에 문질러 이러한 불편함에서부터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개가 최근 새로운 목걸이를 걸었다면 너무 죄이지 않게 하거나 목을 문지르는 것인지 보아야 합니다. 개가 자라거나 살이 찌는 과정에서 목걸이를 벗은 적이 없다면 목을 조여올 수 있으니 벗겨서 줄을 조정해야 합니다. 목걸이의 크기는 손가락 두 개 정도가 부드럽게 들어가는 정도가 좋습니다.


무언가 얼굴에 있을 때


얼굴에 음식, 진흙 또는 물이 묻어있는 개들은 떨쳐내려고 무언가에 문지릅니다. 보통 식사 후, 정원에서 신나게 논 이후, 목욕 또는 수영 이후 그러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가 얼굴을 문지른다면 심각할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그저 얼굴에 있는 것을 털어주는 도움이 필요할 뿐입니다.


치통


이빨의 문제나 다른 입 쪽 문제는 고통을 제거하려는 노력으로 얼굴을 문지르기도 합니다. 치통이 있는 개들은 적게 먹을 수도 있고, 오로지 소프트한 것만 먹으려고 하거나,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게 됩니다. 입냄새, 피가 섞인 침, 지속적으로 흘리는 침등은 이를 뽑으려 개가 얼굴을 문지르는 신호 일수도 있습니다. 나쁜 치아는 결국에 스스로 빠지지만 이것은 몇 달 혹은 몇 년이 걸릴 수가 있으며, 그전에 개들은 고통에 시달립니다. 흔들리거나 깨진 이빨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다른 기관에 감염의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뇌종양


뇌종양은 감사하게도 개들이 무언가에 얼굴을 비비는 일반적 원인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뇌종양은 뇌의 압력을 높일 수 있고 고통이 있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 때문에 뇌종양이 있는 개들은 종종 벽에 머리를 붙이거나 문지르는 행동을 보이곤 합니다. 발작과 행동의 변화는 뇌종양과 동반되는 것입니다. 당신의 개가 뇌종양이 의심된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눈 질환


가끔 어떤 것이 개의 눈에 들어오게 되고 불편하게 하여 각막에 긁힘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개가 얼굴과 눈을 가구 카펫 등에 문지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에 질환이 있는 개들은 종종 발로 문지르거나 눈을 감습니다. 눈에 질환이 의심된다면 그저 완화시키려고 할 것이 아니라 눈에 큰 문제가 점점 발전되기 전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가 좋은 것


개들은 냄새에 대한 매우 강한 능력이 있어 녀석들이 좋아하는 냄새에는 몸을 문지르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한 행위를 매우 즐기기 때문입니다. 문지르는 대상이 우리에게 좋은 냄새가 아니더라도 개들에게는 좋은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우 대중적인 예는 정원에서 발견된 동물 사체에 개들이 얼굴을 비벼 대는 일입니다.


영역 표시


개들은 소변, 대변, 얼굴 또는 몸을 문지르는 행동을 통해 그들의 영역에 표시를 하는 것으로 어떠한 것들에 자신의 냄새를 남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보이지 않는 페로몬을 가구, 카펫 등에 개가 몸을 비벼 자신의 것임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행위이고 사람은 냄새를 맡을 수 없지만 다른 개들은 가능합니다.


기분 좋을 때


개들은 사람처럼 다른 종류의 섬유와 옷감 등에 자신의 얼굴을 단지 기분이 좋아 비벼대곤 합니다. 주인이 "왜 개가 물건에 얼굴을 비벼댈까"에 대한 이유에 대해 이것을 배제했다면, 이것이 바로 행동이 지속되는 이유 일수도 있습니다.



-by Adrienne Kruzer-

-Translated by John-


매거진의 이전글 #3 학습이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