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 자서전 Apr 21. 2024

여행은 작은 인생

여행을 떠나는 호진이에게


 중간고사를 마친 후에 일본여행을 떠나는 호진이, 

 할아버지 때는 중학생이 일본여행을 한다는 건 생각하지도 못했어요. 당시에 일본에 간 야구선수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부산에서 배를 타고 일본을 갔었어요. 당시의 배에는 화장실도 열악했다고 해요. 배 후미(後尾)에 앉아서 바다 밑으로 볼일을 봤다고 야구선생님이 말을 했어요. 


 지금은 교통수단이 발달해서 한 시간이면 일본에 도착할 수 있으니 얼마나 좋아요. 앞으로는 더 좋아지겠지요. 자가용 자동차가 있듯이 개인 비행기 시대가 될지도 모르겠어요.


 오늘 할아버지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따로 있어요. 여행에 관한 이야기에요. 여행과 관광은 다른 거예요. 여행은 집을 나서는 순간부터 시작하는 게 아니에요. 여행을 생각하는 순간부터 여행은 시작됩니다. 여행을 생각하면 계획을 세워야지요. 남들이 세워 놓은 계획에 따라가는 건 진정한 여행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관광은 다른 사람이 세워 놓은 계획에 따라 움직일 수 있어요. 하지만 진정한 여행은 내가 계획을 세우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일정, 예산, 볼 것, 먹을 것, 체험할 것 등의 계획을 세워야 하지요. 이렇게 작은 계획이지만 이런 계획은 인생의 계획과도 비슷하답니다. 


 여행을 하면 기록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여행 중에 어떤 것을 기록하는지를 생각해서 기록하는 건 글쓰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는 매우 중요해요. 일기를 쓰듯이 여행기록을 써놓으면 비로소 여행이 완료되는 거랍니다. 

 하나의 여행은 작은 인생의 축소판이라고도 말할 수 있어요. 성공적인 여행을 했다면,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말할 수 있겠죠. 240421


매거진의 이전글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하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