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의 디자이너 Jul 06. 2016

아이폰(iOS) 리소스 파악하기


안드로이드 개발프로그램에는 android studio가 있는 것처럼, iOS에는 xcode라는 개발 프로그램이 있다. 

오늘은 xcode와 iOS 앱 디자인에 관련한 첫 번째 시간으로써, 아이폰 디바이스에 따라 리소스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사실 리소스 사이즈를 파악하는건, 모바일 디자이너로서 꼭 꼭 알아두어야 하는 부분이다. 수치 계산이라 머리가 아파질 수도 있지만, 생각하는 것보다 너-무 쉬우니 겁먹을 필요없다. 



iOS 디바이스별 해상도 비교


보통 기업에서 대응하고 있는 iOS 디바이스로는 아이폰 5,5S / 아이폰 6,6S / 아이폰 6 plus가 있다. 

(4시리즈는 너무 옛날이라 요즘은 거의 신경쓰지 않는 추세다...)




아이폰 리소스는 파일명뒤에 @2x, @3x 를 붙여 리소스를 구분짓는다.

아이폰3(320x480)이 1배수이며, 이를 기준으로 2배수는 @2x, 3배수는 @3x를 붙여 제작하면 된다.


예를 들어, plus_btn.png가 있다고 치자.

뒤에 아무것도 안붙은 이 이미지는 1배수로 인식한다.

그리고 여기에 plus_btn@2x.png는 원래 리소스의 2배, 

plus_btn@3x.png는 plus_btn의 3배수 리소스가 되는 것이다. 




그럼 해당 디바이스에 따라 리소스를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해보겠다.


우선, 5시리즈-


아이폰 5, 5S에서의 리소스


5/5S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이즈의 리소스가 제작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6시리즈에는 어떻게 보일까?


아이폰 6, 6S에서의 리소스


여기서 특이한 부분이 있다!

6/6S의 화면을 보면, 5/5S에서 보이는 화면과 동등한 리소스가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요해요!)




마지막으로 아이폰의 가장 큰 해상도를 가진 6플러스 시리즈를 살펴보자.


아이폰 6 플러스에서의 리소스


6+에서는 아이폰 5, 5S의 리소스의 x1.5배의 사이즈로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를 종합적으로 보면, 

아래의 표로 정리할 수 있다.

아이폰 해상도별 리소스 관리




현재 보통 회사들이 아이폰 5를 기준으로 작업한다는 것을 가정한다면,

5 기준으로 제작한 아이콘을 그대로 잘라 @2x로 리소스를 제작하고 

@2x의 1.5배로 확대한 값의 리소스를 추가로 제작하여 @3x를 붙여 개발자에게 전달하면

아이폰4에서부터 6+까지 적용할 수 있다.





iOS의 디바이스가 아직은 한정적이라서 2~3벌의 리소스로 모든 디바이스 대응이 가능하지만, 

6시리즈가 @2x의 리소스로 적용된다는 것을 꼭 알아두기 바란다.

(5에서는 딱 적당해보이는데, 6에서는 뭔가 작은 느낌을 받을 수 있기 때문ㅎㅎ)




FIN.

매거진의 이전글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할 때 텍스트 고려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