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yanni Feb 08. 2024

남편이 택배 정리를 안 해서 서럽게 울었다

산후우울증이 내게도


남들 다 운다는 조리원에서도, 잠 한숨 못 자던 신생아 육아 때도 안 울던 내가 새벽에 아주 서럽게 울어버렸다. 남편이 식재료 택배를 냉장고에 정리하지 않아서였다.


고작 그걸로?




이직하자마자 출산휴가에 각종 저녁자리를 마다한 남편이기에, 어제는 저녁 식사자리에 다녀오라고 했다. 어차피 저녁시간은 일단의 육아가 마무리되어 크게 남편이 할 것도 없다.


하지만 2차를 간다는 연락을 받은 순간 어찌나 짜증이 나던지… 참다가 결국 카톡을 했다.


“머리로는 이해하는데 너무 짜증이 난다. 나만 몸 망가지고 나만 일 쉬고 나만 자기계발 미루고 나만 하루종일 아기보고 나만 육아서 읽고 공부하고 나만 아무도 못 만나고… 앞으로도 계속 짜증 날 것 같다 “


오늘 밤에 마켓컬리 배송이 오니 챙겨달라 말을 하고 아기와 함께 자고 있으니 남편이 돌아와 미안해하며 안아줬다.


새벽 1시에 수유를 마치고 아기를 뉘이려는데 현관에 떡하니 놓인 식재료 박스.. 내가 챙겨달라고 한건 박스 속 식재료를 냉장고에 정리하라는 거였는데..!!!! 그냥 집 밖에 있던걸 집 안에 넣어두다니…




남편은 깨워도 일어나지 않아 식재료를 정리하려는데 정말 머리끝까지 짜증이 나며 엉엉 울음이 났다.


묵직하게 쌓여온 서러움이 박스가 열림과 함께 쉬지 않고 쏟아져내렸다. 


다시 남편을 깨워 왜 컬리 박스를 저렇게 뒀냐며 서럽게 울었다. 잠결에 당황했던 그는 곧 엉엉 우는 나를 달래주었다.


우리는 알았다. 문제는 이 박스가 아니었음을.




최근 아무 생각 없이 읽었던 인터뷰가 생각났다. ‘버스가 저를 두고 떠났을 때 견딜 수 없게 화가 나서 주저앉아 엉엉 우는 저를 보고 병원에 가기로 결심했어요 ‘.


그게 딱 나였다.


출처: 뉴닉, <판타스틱 우울백서> 서귤님 인터뷰



인생에 욕심 많고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던 나는 임신기간부터 비자발적 은거생활을 해왔다. 근 1년이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요즘 내가 대화하는 유일한 성인은 남편 1명밖에 없다.


나도 안다. 생물학적, 사회구조적, 제도적 여건이 복잡하게 얽혀 내가 아기를 잉태하고 낳고 키우게 된 것이고, ‘모유수유’라는 큰 산도 내가 결정한 것이다. 


적당히 놓고 지내야 하면서도 놓지도 못한 채 스트레스 받으면서 버틴 건 나이기도 하다.


그래서 더 짜증이 나고 서러웠다.


(아기의 성장발달을 위해 시간표에 맞춰 생활하는 것, 원더윅스를 맞아 요 근래 아기가 더 칭얼대는 것, 산후도우미&남편 휴가도 끝나 독박하는 것 등도 원인 중 하나겠지)




물론 난지 2개월도 안된 5kg의 생명체는 하루가 다르게 더 사랑스럽고 예쁘다. 엄마를 알아보고 웃어줄 때는 세상을 다 가진 것 같다.(이 상투적 표현의 진짜 의미를 알게 된 것은 정말 감격스러운 일이다!)


더 잘 키우고 싶어서 매일 공부하고 노력한다. 아니 어쩌면 날 위해서. 뭔가 “생산적인” 일을 하고 또 생산적 결과를 내는 일 중 지금 할 수 있는 게 그거라서.

(물론 육아가 얼마나 생산적인지는 알고 있지만 느낌이 다르다)


남편은 모유수유 안 해도 된다고, 설 연휴에 밖에 나가라고. 본인이 분유 먹이고 돌볼 테니 나가서 친구들도 만나라고 했다. 사실 그는 오래전부터 내게 이렇게 말해왔다.


나가지 않았던 건 무엇 인갈 놓지 못했던 나이다.




설 연휴에 친구를 만나볼까 한다. 한텀 정도는 남편에게 분유를 맡겨도 괜찮겠지. 가슴엔 젖이 차겠지만 마음엔 앞으로를 살아갈 여유를 찾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육아는 논문 쓰기와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