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상우 Mar 03. 2023

지옥의 위치

스님의 가르침


금선사에 다녀왔다. 금선사가 자리하고 있는 산기슭은 겨울 산이 가지고 있는 쓸쓸함 대신 재립(立)을 준비하는 생동을 느낄 수 있었다. 풀잎도, 나뭇잎도 모두 바스락거리는 탄소덩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가올 봄의 따스함과 발랄함을 그 속에 응축하고 있었다. 그 덕분일까. 금선사는 자그마한 사찰임에도 그 속은 밀도 높은 공간감과 생기를 지니고 있다. 서로 다른 층위를 가지는 건물들은 서로를 마주 보며 포근하게 방문객을 맞이해 주었다.



금선사는 속세 너머의 세상을 이상적으로 표현한 것만큼 고요하고 편안했다. 하지만 나는 그곳에서 마주한 적 없던 지옥을 보고 말았다. 


"지옥은 지하세계에 있는 것도, 사후세계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내 마음이 곧 지옥입니다. 화가 날 때, 누군가를 미워하거나 증오할 때, 바로 그때 내 마음이 지옥이 위치하는 곳입니다."

- 금선사 현성스님 -


지옥은 죽어서 가거나 내가 죄를 지어서 가는 그런 곳이 아니다. 내가 괴로울 때, 내가 너무 힘들 때 그때 내 마음속에 지옥이 자리 잡는다. 지옥은 멀리 있지 않았다. 바로 내 안에 있었다.


불교에서 삶은 고통으로 가득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우리의 삶은 고통이 기본값이고, 그 속에 찰나의 기쁨과 안락함이 있을 뿐이다. 우리는 종종 그 찰나에 머무는 기쁨과 안락함을 놓지 않으려 고통 속에서 더 큰 고통을 스스로 초래한다. 


삶의 기본값이 고통이라면 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고통에 얽매이지 않고 집착하지 않고 고통받고 있는 나 자신을 자각하는 것. 그리고 그것이 내 안에 오래 머물지 않도록 흘러가게 놓아주는 것. 그것이 내가 고통으로 가득한 현생을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앞으로 내 마음속에 지옥이 자리하는 날들이 수없이 찾아올 것이다. 그러나 그 지옥불에서 고통스러워하며 그 고통을 부정하기보다 지옥의 여러 풍경을 유람하는 여행자가 되고 싶다. 지옥도, 불행도 모두 복된 것이라 생각하며 그것이 내 마음속에 오래 머물게 하지 않고 계곡을 따라 흐르는 시냇물처럼 흘러가게 놓아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