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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인사보이 Aug 18. 2024

왜 어떤 사람은 직급이 높아질수록 성장하고, 어떤 사람

인사 업무를 담당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관찰하고 경험했습니다. 채용하고, 교육하고, 평가하고, 퇴직하는 다양한 과정을 지켜봤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직급이 올라갈수록 더 성장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니어 시절엔 잘나갔지만 직급이 높아지면서 성장이 멈추고 도태됩니다. 리더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리더는 더 성장하고, 어떤 리더는 과거에 머물러 있습니다. 차이는 무엇일까요. 휴일을 맞아 몇 가지 생각을 정리해서 공유해봅니다.


1. 꾸준히 공부하는 사람

주니어 시절에는 실력과 지식만으로도 인정받고 생존할 수 있습니다. 직급이 올라가고 시니어가 되면 새로운 세상이 펼쳐집니다. 이 때부터는 빠르게 성장하는 사람과 도태되는 사람으로 나뉩니다. 과거의 지식에만 의존하고 더 이상 공부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계속해서 학습하며 발전해 나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탁월하고 유능한 인재였던 사람도 학습을 멈추면 어느 순간 도태되고, 반대로 꾸준히 공부하는 사람은 직급이 높아지면서 J커브로 성장을 합니다. 두 사람의 영향력은 어느새 완전히 뒤바뀌어 있습니다. 성장과 퇴화는 천천히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변화는 순식간입니다. 차이를 만드는 건 끊임없는 학습과 꾸준한 공부입니다.


2. 인성이 좋은 사람

직급이 높아지면 업무의 범위와 중요성이 커집니다. 주니어 때는 주어진 업무를 혼자 처리하면 되지만, 고직급자의 업무는 혼자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료들의 지원이 필수적이며, 자발적으로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동료들의 전문성과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이라는 게 그렇습니다. 혼자 며칠 간 고민해도 안되는 일이 누군가의 도움을 받으면 1시간 내에 할 수 있는 일이 많습니다. 생산성은 협업에 크게 좌우되며, 협업을 잘하려면 인성이 중요합니다. 겸손하고, 배려심 있으며, 남을 존중하는 태도가 차이를 만듭니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인성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3. 피드백을 잘 주고받는 사람

피드백은 성장을 위한 핵심 요소이고, 성장에는 자기 인식이 필수적입니다. 직급이 높아져도 성장하는 사람은 자기 인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합니다. 이들은 자존감이 높아 피드백에 방어적이지 않으며, 많은 피드백 중 유용한 피드백을 잘 구분하여 받아들입니다. 피드백도 잘 주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의 성장을 바라며 피드백을 제공하며, 일이 더 잘되기 위해서 피드백을 합니다. 솔직하면서도 예의를 지키며 피드백을 전달하는 법도 알고 있습니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피드백을 잘 주고받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

조직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 부서가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의 경우, 고직급자나 리더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소통하며 문제 해결을 주도해야 합니다. 리더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실무자의 일을 대신하는 게 아닙니다. 담당자들이 일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부서 간 갈등이나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을 소통하며 풀어주는 것입니다. 번아웃에 빠지는 이유는 일이 많아서가 아니라, 일을 하고 싶어도 복잡하게 얽혀 있는 문제들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고직급자일수록 전사적으로 중요한 방향이나 전략을 공유하고, 부서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가 잘 진행되도록 하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의 중요성은 더 커질 것입니다.


5. 관계를 잘 맺는 사람

성과와 관계는 양자 택일의 문제가 아닙니다. 성과를 위해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은 언제나 중요하며, 직급이 높아지거나 리더일수록 더욱 중요해집니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이 많아집니다. 직원들에게 헌신과 희생을 요청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평소 신뢰 관계가 형성되지 않았다면, 직원들은 따르지 않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추진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정적인 상황을 깨뜨려야 하기에 누군가의 헌신이 필요합니다. 좋은 관계는 여기서 힘을 발휘합니다. 직급이 높아질수록 진정성을 바탕으로 하는 신뢰 관계가 중요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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