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AN FRID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May 08. 2023

내가 영어 회화 스피킹 공부 하는 방법

화상영어 유튜브 활용

맨프화상영어 섭님입니다. 

영어 회화 공부를 하는 저 만의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공부 방법의 차이는 개인마다 다를 테니까 참고만 해주세요 :)

1단계 : 부족한 점 알기


부족한 점 찾기가 아니라 '알기'라고 썼어요.

성인이 된 지금 영어가 필요한, 영어 공부를 하고 싶은 목적은

스피킹 점수가 아닌, 외국인과 대화를 잘 하고 싶고 

여행하면서 좀 더 편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족한 점을 찾기보다는 '알기'라고 표현했어요.

주 3회 30분씩 화상영어 수업을 듣다 보면 한국말로는 알겠는데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모르는 표현

혹은 선생님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되는지 모르는 질문이 있어요.

예를 들면,

외국인과 대화를 하다 보면 how are you라는 질문을 정~~말

많이 받게 되죠?

how are you?

i am fine thank you and you?

늘 외웠던 문장이죠ㅋㅋㅋㅋㅋㅋㅋ

how are you?에 어떻게 답하는 게 좋은 거지?

i am good, 말고 다른 표현은 뭐가 있을까?

이렇게 내가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되면 메모해둡니다. 




2단계 : 부족한 부분 채우기


유튜브나 미국 드라마, 영화를 볼 때

영어 공부를 생각하면서 보면 한 단어라도 한글 자막 없이

한번 들어보려고 하고, 돌려보게 됩니다. 

이때, 1단계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거예요. 

how are you? 혹은 비슷한 질문이 나오는 부분이 있어요.

그러면, 어?! 이거 내가 궁금했던 부분인데.

하고 한글 자막을 끄거나, 영어 자막을 틀고 보는 거죠.

처음에는 1단계, 부족한 부분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 않아서

마치 '찾게'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1단계 데이터를 많이 메모해두면

이런 표현을 '마주치게'되는 일이 많아져요.

이런 경험이 쌓이면서 영어 실력이 늘게 되는 거죠.




3단계 : 실전연습


1단계, 2단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3단계입니다.

아무리 많이 공부해도, 실전 연습이 없다면 금방 까먹어요.

1단계에서 수업 중에 선생님과 대화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된다고 했잖아요?

이번에는 거꾸로, 부족했던 부분, 공부한 부분을 실전 연습으로 써먹는 겁니다.

1단계 예시로 들었던 how are you?에 대한 답으로 

여러 표현을 공부했다면 선생님에게 무조건! 써먹는 거예요. 

혹, 선생님이 how are you?라고 묻지 않는다면 

내가 먼저 물어보는 거죠 :)

선생님의 질문을 유도하는 거예요. 

오늘 내가 수업 중에 이 표현을 써보겠다!라고 생각했으면

어떻게 해서든 써먹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영어 실력이 늘지 않을 수가 없어요.

주 3회 한 달이면 약 12회의 수업. 

일 년이면 144개의 표현입니다. 

지금 종이를 펴놓고 본인이 알고 있는 영어 표현을 써보세요. 

알고 있어도 기억 안 나는 게 많고, 100개도 쓰기 힘들 거예요.

단어 공부도 동일합니다 :)



언어, 영어회화 공부는 이런 사물함에 

하나하나씩 단어, 표현, 문장을 채워 넣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단순히 책으로 외우는 것보다는 

앞서 말씀드렸던 1,2, 3 단계처럼

영어 회화는 '영어 회화'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공부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영어 공부하고 계시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디즈니 원서 스토리 리딩 수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