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J Jun 05. 2024

처음

(First)

브런치라는 앱을 처음 알게 되고 설치한 지는 꽤나 오래되었다.

브런치? 아침과 점심 사이에 먹는 가정주부라는 직업을 가진 와이프들이 애들 맡기고 몇 시간이고 수다 떨면서 밥 먹는 그 시간? 과 같이 시니컬하게만 받아들이고 사실 촌스럽고도 촌스러워 속으론 브런치가 뭘까 나도 그런 폼나는 식사 해보고 싶다라고 생각만 하던 나는, 브런치 앱을 로그인하고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브런치라는 용어의 의미는 우리나라로 오면서 나 같은 촌스러운 이에 의해 변질되기도 했지만, 사실상 바빠서 아침도 점심도 잘 못 챙겨 먹는 직장인 또는 상기에 등장하는 가정주부 어머니들이 겨우 짬 내서 식사하는 시간이라 보인다. 마찬가지로, 브런치 앱은 꿈 많은 남녀노소가 자기 시간을 글쓰기에만 매진할 수 없고, 생활을 동시에 하면서도 바쁜 시간을 쪼개어 기어코 식사와 같이 달콤한 꿈을 이룰 수 있게 해 주는, 마치 ‘브. 런. 치’와 같은 역할을 해줄 수 있다고 본다.


달콤한 꿈들이 가득한 브런치 세계의 다양한 글에서는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도서관 섹션과 같이 분야별로 나열해 준 덕분에 내 직업과 동일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생각, 애로함 등을 엿볼 수도 있고, 결혼과 동시에 늘어나게 된 자산증식에 대한 미련과 무지함을 공감해 주고 같이 이겨내 보자는 따뜻한 의지들을 글을 통해 전달받고 배울 수 있었다. 책을 보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고, 심지어는 무거웠던 책도 들지 않기 위해 전자책이 발달되는 요즘(그래도 책은 점점 멀어지더라..) 브런치 앱(이상 브런치)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너무 길지도 그렇다고 너무 짧지도 않은 잘 요약되고 정리된 상대방의 글을 읽어내고 공감할 수 있는, 각박하게 사는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참으로 필요하다 싶었다. 또한 우리가 세상사는 법을 배우고, 남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준 것에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싶다.


나는 글을 쓴다는 것에 너무 어려워하고 싶지 않다. 우리는 사실 초등학교 시절부터 받아쓰기, 독후감, 글짓기 등 다양한 글쓰기 습관을 길러 왔던 것 같다. 물론 그 시절엔 이런 걸 왜 할까, 무슨 도움이 될까 생각했겠지만은 30대인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직장에서나 생활에서나 글로써 나의 의지와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고 느끼던 중, 어릴 때 자주 읽은 책과 그런 글쓰기 습관을 열심히 해 왔던 게 이럴 때 쓰이는 거구나 싶었다. 이런 생각이 들면서 더욱 글 쓰는 것을 어렵다고 멀리하기가 싫었다. 마치 날 싫어하는 이성이 있을 때 더욱 갖고 싶은 느낌이랄까? 비유가 적절치 않다.


여하튼, 이러저러한 나만의 다양한 핑계를 대서라도 온라인상에서 나의 글을 남기고 또 내가 다른 이들의 글에서 도움을 받은 것과 같이 나의 글도 누군가에게 전달되고 작게나마 공감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 대단하신 김진명 님, 박경리 님, 조정래 님처럼 손꼽히는 작가들의 반열에는 들지 못하더라도, 시대가 변한 만큼 가상세계에서 사람 사는 냄새를 풍기고 이웃사촌이 된다면 그야말로 바랄 게 없겠다. 양질의 글을 적어보고, 퇴고하고, 공감받고 다시 적어보는 선순환구조가 진행된다면 언젠가 내 글을 통해 세상을 변화할 수 있는 그럴 날도 오지 않을까?


이런 좋은 플랫폼을 마련해 준 카카오에게 많은 감사를 느끼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