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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행작가 최재용 Jun 07. 2016

소셜미디어전문가 란?

청년취업난 돌파구 소셜미디어전문가

사회관계망 속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타인에 대한 많은 정보에 둘러싸여 있다. 가까운 친구, 지인의 소식뿐 아니라 SNS가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되면서 기업의 각종 소식과 정보를 접하는 통로가 됐다.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활용하는 직업이 등장한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소셜미디어 속 마케팅 콘텐츠 생산·가공


소셜미디어 전문가의 주요 업무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케팅 전반에 걸쳐 필요한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하는 일이 중요해졌다. 고객의 성향을 파악해 얻은 소셜데이터를 분석, 경영진이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하는 전략기획 지원도 주요 업무가 됐다. 


소셜미디어는 거의 실시간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서 고객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살펴보고 제품기획이나 전략 등에 반영할 수 있다. 


또 고객의 불만을 트위터 같은 매체로 접수해 처리하거나 건의사항을 대화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어서 고객으로서는 친밀감을 갖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외국 기업 채용 활발… 대학 교육과정까지


외국 기업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강화된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영향력을 실감하고 관련 전문가들을 속속 영입해 ‘소셜미디어 매니저(Social Media Manager)’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형성했다. 전문가로 인정받는 이들은 활발하게 활동하며 임금 면에서도 좋은 대우를 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소셜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인증 교육과정은 대학 내에서 운영하는 코스와 일반 사설과정 등이 있다. 가장 유명한 인증 교육과정은 ‘Society3 Academy’에서 운영하는 ‘Social Media Academy’로, ‘소셜미디어 전략가’ 인증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이곳의 교육생은 주로 세계적인 기업의 직원들과 공무원들이며, 지금까지 약 35개국, 5000명 이상의 교육생을 배출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 SNS 운영 능력 필수


소셜미디어 전문가는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사람들의 감성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 다양한 인간의 심리와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요구되는 자격증이나 교육과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광고, 홍보, 언론 분야나 정보통신 계통의 전공자가 유리하다. 하지만 전공보다는 고객들이 반응하는 각종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는 것이 더 중요하다. 


무엇보다 기업이나 기관의 입장을 대중에게 콘텐츠로 만들어 전달하려면 글쓰기, 이미지 편집 등의 기본 지식을 알아야 한다. 또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갖고 잠재 고객을 판단해야 하므로 심리학이나 인문학적인 소양이 뒷받침돼야 한다. 대중과의 관계 유지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 SNS에 대한 계정 운영 능력이 필요하며,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려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도 요구된다. 위기 대응을 위한 통찰력도 중요하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민간교육기관과 협력해 기업 맞춤형 소셜미디어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민간의 우수 소셜미디어 전문가 양성과정에 대해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부여하는 등 민간이 자발적으로 소셜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고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것이 궁금해요

- 어디서 준비하지?


한국소셜미디어대학과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에는 소셜미디어 진흥 관련 연구 및 세미나, 소셜미디어 교육과정이 있다. 또한, 공인된 전문 기술 자격 검증 시스템을 통해 SNS 관련 산업·서비스 종사자들을 교육한다.


- 진출하는 곳은?


대기업 홍보 및 마케팅 부서, 온라인마케팅 전문업체, 소셜큐레이션업체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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