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근무학교는 그 지역에서 가장 크다는 학교로 30여 학급에, 근무자는 교사 포함 70~80여 명은 족히 되는 것 같았다.
알려주지 않아도 처음 교무실에 가서 왔노라고 인사를 하고 교실로 가는 게 순서라서 나도 그렇게 했지만 매 번 그렇게 하는 건 쉽지 않았다.
아침활동 시간인 8시 30분, 늦어도 8시 40분 까지는 출근해야 하는데 한 학교만이 아닌 낯선 곳으로 이동을 하다 보니 아침활동 시간에 맞추는 건 쉽지 않았다.
암튼 가장 많이 출장을 나갔던 그 학교는 70여 명이 넘는 직원 중 하루 평균 3~4명, 많으면 5~6명 정도 병가 내지는 연가를 낸다고 했다. 규모가 커서 2인 교감이 필요했지만 1인 교감이라서인지, 교감 샘의 아침 시간은 나보다 더 바쁜 것 같아 그다음부터는 패스하고 지났다.
그래서 연속 가거나 아니면 근무했던 곳이라면 곧바로 교실로 간다음 교내 메신저를 통해 '근무 잘하고 있다.'라고 전 하는 것으로 시작과 마무리를 했다.
순회교사로 만난 첫 학년은 5학년, 학급인원 26명. 총 5 학급이란다.
예비군 훈련을 간 샘 대신 수업을 하게 되었다.
잊히지 않는 건 아침활동시간에 얼마나 떠들어 대는지 '하~이~'하고 질러 댄 내 목소리는 금방 아이들 목소리에 묻혀 내 귀에도 들리지 않았다. 이런~~~
그리곤 또 한 번 격세지감 한 현실에 당황했다.
교사들은 이미 여름방학 중에 연수를 받아 알고 있었지만 방학 중 교체했다는 전자칠판을 활용하는 방법을 몰라 쩔쩔매기 시작했다.
분필칠판은 아니더라도 화이트보드 칠판은 있을 줄 알았는데 양 싸이드에 있긴 했지만 주로 알림판 내지는 학생작품을 덕지덕지 붙여놔 여백이 없었다.
루틴처럼 만나는 첫날, 첫 시간은 시간표와 상관없이 내 소개를 하고, 아이들이 지켜줬으면 하는 내용으로 래포형성 시간으로 잡는 건 효과가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