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텔스닷컴 Mar 18. 2019

항상 궁금했던 호텔 용어 총정리! A to Z

한 번만 숙지하면 호텔 이용 만렙!

처음 들어보는 호텔 용어 때문에 해외여행에서 난감했던 적 없으신가요? 어디서부터 어떻게 알아두면 좋을지 몰라 답답하셨던 분들을 위해, 오늘은 호텔 용어를 총망라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더 이상 생소한 용어 때문에 당황하지 마세요! 호텔스닷컴이 준비한 호텔 용어 총정리 A to Z!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





01. 예약



Cancel Charge (캔슬 차지)

예약한 호텔을 부득이하게 취소할 경우, 호텔 측에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취소 날짜에 따라 부담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Over Booking (오버 부킹) 

호텔이 보유한 특정 타입의 객실 수보다 초과해서 예약을 받은 경우를 말합니다.


Turn Away (턴 어웨이) 

예약한 고객에게 약속된 객실을 제공하지 못하고 다른 호텔로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다른 호텔 투숙 비용은 고객이 예약한 기존 호텔에서 모두 지불합니다.


Voucher (바우처)

호텔을 예약했다는 증명 서류로 체크인 시 제출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서류이니 미리 휴대폰으로 바우처를 캡처하거나 프린트해서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02. 체크인



Bellman (벨맨) 

체크인 또는 체크아웃을 마친 고객을 도와 짐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Concierge (컨시어지)

방문 고객에게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말하며, 주로 호텔 로비의 컨시어지 데스크에 상주합니다. 기본적으로 호텔 시설 안내뿐 아니라 택시 및 차량 예약, 주변 관광지 안내 및 예약, 레스토랑 안내, 쇼핑지 안내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Doorman (도어맨)

호텔 입구에서 고객을 맞이하는 직원을 말합니다. 호텔 진입 차량의 문을 열어주거나 발렛 요청 고객의 차량을 주차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Early Check-in (얼리 체크인) / Late Check-in (레이트 체크인) / Late Check-out (레이트 체크아웃)

보통 호텔들의 체크인 시간은 오후 3시, 체크 아웃 시간은 오후 12시입니다. 규정 시간보다 일찍 체크인하는 것을 '얼리 체크인', 밤이나 새벽 비행기 도착인 경우 규정 시간보다 늦은 시간에 체크인하는 것을 '레이트 체크인', 규정 시간보다 늦은 시간에 체크아웃하는 것을 '레이트 체크아웃'이라고 합니다. 보통 12시에서 3시 사이에 다음 고객을 위한 객실 정비가 진행되므로, 얼리 체크인과 레이트 체크아웃 시 추가 요금을 청구합니다. 그러나 비수기에는 장거리 여행 고객 또는 VIP 고객에게 이를 무상으로 제공하기는 호텔도 있습니다. 


Express Check-in (익스프레스 체크인) / Check-out Service (익스프레스 체크아웃)

호텔 VIP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체크인, 체크아웃 절차를 간소화하여 바로 수속을 마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호텔 로비나 공항에서 호텔로 이동하는 리무진 안에서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으며, 이때 프런트에서 별도로 체크인하는 과정 없이 바로 객실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Join us Charge (조인 어스 차지) or Extra Charge (엑스트라 차지) 

예약이 끝나고 체크인까지 이루어진 상태에서 추가 인원이 머물게 되었을 때 부과되는 추가 요금을 말합니다.


Walk in Guest (워크인 게스트) 

사전에 호텔을 예약하지 않고 당일 호텔을 직접 찾아와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이때, 당일 기준으로 책정한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다소 요금이 비쌀 수 있습니다.


Deposit (디포짓)

호텔을 이용하는 기간 동안 호텔에 제공하는 보증금으로 미니 바를 사용하거나 객실의 비품이 훼손된 경우를 위해 내는 보증금을 말합니다.





03. 객실 타입



Club Lounge (클럽 라운지) or Executive Floor Lounge (이그제큐티브 플로어 라운지)

일반 객실 층과 분리된 프리미엄 층을 말합니다. 주로 디럭스, 주니어 스위트, 스위트 룸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전담 직원이 상주하며 무료 조식, 해피아워 등을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onnecting Room (커넥팅 룸)

두 개의 객실 중간에 문을 사이에 두고 연결된 룸을 말합니다. 필요에 따라 중간 문을 오픈하여 하나의 객실로도 판매하며, 주로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이용합니다.


Deluxe Room (디럭스 룸)

슈페리어보다 상위인 좀 더 큰 객실입니다. 


Double Bed Room (더블 베드 룸)

큰 침대가 1개 있는 2인용 객실입니다. 


Single Bed Room (싱글 베드 룸)

싱글 베드가 1개 있는 1인용 객실입니다.


Standard Room (스탠다드 룸)

6~8평 정도 되는 보통 크기의 일반 객실입니다. 


Suite Room (스위트 룸) 

2개 이상의 방이 있는 고급 객실입니다. 


Superior Room(슈페리어 룸)

스탠다드보다 상위인 좀 더 큰 객실입니다.


Twin Room(트윈 룸)

1인용 침대가 2개인 객실을 말합니다.





04. 객실 사용



All Inclusive (올 인클루시브) 

모든 부대시설 이용 시 추가 비용이 없음을 말합니다.


Amenity (어메니티)

호텔에서 투숙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객실 내 각종 비품을 말합니다. 칫솔, 로션, 샴푸, 비누 등 바디 제품 및 욕실 용품이 제공됩니다. 어메니티는 매일 객실 청소 시 새 것으로 교체되거나 모자란 수만큼 채워집니다. 


Baby Bed (베이비 베드) 

주로 1~3살 미만의 영유아용 침대를 말합니다. 사전 요청 시 객실 내 무료로 세팅해줍니다. 


Complimentary (컴플리멘터리)

생수, 차 등 객실 내 무료로 제공되는 식음료를 말하며 줄여서 Comp라고도 합니다. 최근에는 객실 이외의 무료 음료, 조식, 휘트니스 사용도 Comp에 포함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DND (Do Not Disturb)

방해하지 마시오', '깨우지 마시오' 등의 의미로 청소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방해 없는 휴식이 필요할 때 문고리에 DND 카드를 걸어놓으면 하우스키퍼를 비롯한 누구도 벨을 누를 수 없습니다.


Extra Bed (엑스트라 베드)

고객의 요청으로 세팅되는 추가 베드를 말합니다. 베드 사이즈는 보통 90cm x 180cm이며 추가 비용이 청구됩니다.


Housekeeping (하우스키핑) 

호텔 객실 청소 및 관리를 말합니다. 하우스키퍼는 객실의 정리 정돈 및 비품 교체, 공용구역 관리 등을 담당합니다.


Make-Up Room (메이크업 룸) 

하우스키퍼가 청소 및 정비를 완료한 객실을 말합니다.


Sleep Out (슬립 아웃) 

객실을 예약했으나 객실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Turn Down Service (턴 다운 서비스) 

취침 전 객실을 간단하게 정리해주는 서비스로 고객의 요청이 있을 시 제공됩니다.


Welcome Amenity (웰컴 어메니티)

기념일이나 생일을 맞이하여 체크인 전 객실에 미리 특별 어메니티를 세팅해주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주로 과일 바구니나 와인, 초콜릿과 샴페인 등이 제공됩니다. 멤버십 우대 혜택으로 웰컴 어메니티를 제공하는 호텔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Welcome Drink (웰컴 드링크) 

체크인 시 모든 투숙객에게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료 음료를 말합니다. 





05. 식사



Breakfast (브렉퍼스트)

조식 또는 영국식 아침 식사 


Continental (콘티넨탈)

'유럽의~' 라는 뜻으로' Continental Breakfast(유럽식 아침식사)'로 쓰입니다.


Oriental (오리엔탈)

아시아식 식단


Full Board (풀 보드)

호텔에서 세 끼 제공 


Half Board (하프 보드)

호텔에서 두 끼 제공





06. 서비스



Baby Sitter (베이비 시터)

호텔에 투숙 중인 고객의 자녀를 잠시 돌봐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주로 시간당 요금이 부과되며 요금은 호텔별로 상이합니다.


Baggage Down (배기지 다운)

체크아웃 시 호텔 직원이 고객의 짐을 차량 앞까지 옮겨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Butler Service (버틀러 서비스)

컨시어지보다 가까이에서 고객의 사소한 모든 일들을 도맡아 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호텔 직원이 1대 1로 고객을 전담하는 퍼스널 서비스로 주로 해외의 특급 호텔이나 럭셔리 호텔에서 버틀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ash Advance or Paid Out (현금 대여 서비스)

신용카드를 담보로 하여 고객이 소정의 현금을 빌릴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수수료는 5% 정도이며, 특히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급히 현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et Friendly Service (펫 프렌들리 서비스)

반려동물과 함께 호텔 객실에 투숙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호텔마다 반려동물 동반 유무 및 서비스 가능 객실이 정해져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Pick Up Sending Service (픽업 센딩 서비스)

호텔에서 공항까지, 공항에서 호텔까지 전용 리무진으로 데려다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처음 가는 나라에서 교통 수단이 다소 복잡하거나 짐이 많아서 대중 교통 이용이 번거로울 때, 미리 호텔에 픽업 센딩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Room Service (룸 서비스)

고객이 객실에서 음식 또는 음료를 주문하여 제공받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통상적으로 레스토랑 이용 금액보다 10% 이상의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Valet (발렛)

고객 대신 차를 주차하거나 출차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07. 기타



Corkage Charge (콜키지 차지) / Corkage Free (콜키지 프리)

고객이 와인, 샴페인 등의 술을 별도로 가져오면 호텔 측에서 와인잔과 얼음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보통 호텔 측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며, 콜키지 프리일 경우 별도 비용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ay Over (레이 오버)

기상 악화 및 항공기 결항 등으로 비행을 할 수 없을 경우를 말합니다. 야간일 경우 항공사는 호텔과 연계하여 고객에게 숙박 빛 식사를 제공해야 합니다.


Rack Rate (랙 레이트)

호텔에서 자체적으로 책정된 일반 공표 요금을 말합니다. 모든 객실은 Rack rate를 기준으로 하여 할인요금을 책정합니다.






어떠세요? 까다로운 호텔 용어가 조금은 쉽게 느껴지시나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쉬운 용어부터 자주 여행을 다니시는 분들께도 생소한 숨겨진 서비스들까지! 한 번 숙지해두면 전 세계 어느 호텔에서도 편안하게 머무르실 수 있을 거예요! 



호텔스닷컴과 함께 실시간 인기 호텔들을 미리 둘러보세요. :) 

전 세계 호텔 할인 예약 <바로 가기>








짧게라도 해외여행이 다녀오고 싶을 때,


대체 얼마나 좋길래 !


매거진의 이전글 어머 여긴 꼭 가야해!  세계 최고의 휴양지 TOP1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