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일 Jul 10. 2023

언어가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

영어로 ‘map’ 은 라틴어 ‘mappa (천) mundi (땅),’ 에서 온 말인데,

그러니까 ‘땅을 그린 천 조각’ 쯤 되겠다. 


불어로 지도는 ‘carte’인데 이 또한 ‘paper / 종이’라는 뜻이다.


그러니까 서양 사람들은 ‘지도’라는 말을 만들 때,

그림을 그린 ‘도화지’에 중점을 두고 말을 만들었는데,

적어도 한자를 쓰는 동양 사람들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은 

그림 자체에 중점을 두고 말을 만들었다고 할 수 있겠다. 

미묘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


한편, 서양화를 보면 자연을 그릴 때 사람이 중심이고 자연은 사람을 돋보이게 하는 주변 환경으로 묘사되거나 사람이 자연을 정복하는 이미지가 많은 반면,

동양화에서는 사람은 자연의 일부분이고 마치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된 것처럼 있는 듯 없는 듯 말 그대로 ‘자연스럽게’ 표현한 그림들이 많다.


이러한 동서양의 시선과 생각의 차이는 이런 것들 말고도 수없이 많다.


나는 이 차이의 결정적 이유가 바로 ‘언어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어를 할 때 나의 말투와 생각은

영어를 할 때 나의 말투와 생각과 눈에 띄게 다르다. 


나는 영어를 쓸 때 훨씬 더 직설적이고 공격적, 쟁취적이 되며

자신감이 실려져 있으며 나 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동양이나 서양, 어느 한 쪽이 좋고 나쁘다는 말이 아니라

언어가 사람의 사고를 지배하고 행동을 바꾼다는 얘기다. 


변하고 싶다면, 변해야 한다면

지금 쓰고 있는 ‘언어’를 바꾸어야 한다.


내가 자주 쓰는 말은 무엇이 있는지

어떤 말을 잘 듣고 누구의 말을 따르고 있는지


나는 과거의 어떤 말에 묶여 있고

어떤 언어에 물들여 있는지를 제대로 알고 나면 


무엇이 바뀌어야 하고 어떤 언어에 스스로를 더 노출시킬 필요가 있는지 알게 된다.


무엇보다 나를 제일 잘 알고, 나의 미래를 알고 있는 어떠한 존재가 있다면

나는 그 존재의 말을 듣고 내 삶은 그 존재의 언어로 가득 채워져야 한다.

그래야 나의 삶은 비로소 바뀌기 시작하고 나는 새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언어가 바뀌어야 생각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며 인생이 바뀐다.

매거진의 이전글 순간이 영원이 되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