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돈의 중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호 Jun 21. 2024

주식공부를 시작한 이유

하다보면 

남들과 똑같았다. 돈을 벌고 싶었다. 30 중반이 넘어 가는 나이에 미래가 보장되지 않은 삶을 살고 있었다. 손에 잡힐 듯 잡히지 않았던 목표도 날아가 버렸다. 어린 나이가 아닌 이상 돈을 벌어야 했다. 돈을 벌어서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는 동기부여가 있었다. 자유롭고 싶다. 흔히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어 내 시간을 돈으로 사고 싶었다. 월급을 받기 위해 회사에 바치는 시간을 온전히 내 시간으로 만들고 싶었다.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은 동기로 주식을 시작했다. 


주식을 해 볼 생각도 안 했고 남들처럼 주식은 도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며 살아 온 나날들이 더 길었다. 그렇지만 주식 외에는 내 자유를 살만한 돈을 벌 방법이 보이지 않았다. 


한 편으로는 누군가는 분명 주식으로 돈을 번다. 그 사람들은 방법이 있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했다. 기사를 찾아보면 주식으로 큰 부를 이룬 사람들이 분명 있었다. 주식으로 패가망신했다는 사람들의 소식이 더 많았지만, 분명 누군가는 주식으로 돈을 벌고 있음을 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그 방법을 찾으면 될 것 아닌가. 


주식 계좌를 만들고 푼돈을 입금했다. 그리고 그 날 헌책방으로 달려가 주식책에 관한 책을 살 수 있는 만큼 샀다. 주식으로 성공했다는 사람은 물론이고 주변에 주식에 대해 물어 볼 사람도 없었다. 무작정 주식에 관한 책을 한 권 씩 읽기 시작했다. 시간이 나면 투자자들에 대한 정보도 인터넷으로 찾아봤다. 


독학의 단점은 어디 물어 볼 곳이 없어 막막한 상태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지금 돌이켜보면 이 정도는 상식 수준이 아닌가 싶은 것도 그 때 당시에는 당최 무슨 말인지 이해도 못 했던 말들이 많다. 하지만 영어도 독학으로 시작했고 누구도 나에게 영어를 알려 준 적이 없었다. 책과 TV로만 영어공부를 시작해 영어로 대학을 다니는 수준까지 갔던 기억이 있기에, 아무런 지식없이 시작한다는게 어떤 건지 잘 알고 있었고, 그 결과도 이미 알고 있었다. 그렇기에 무작정 시작을 하는 게 그리 힘들지는 않았다. 


최대한 많이 읽으려 노력했고, 많은 정보를 찾아 보며 주식에 대한 지식을 쌓아갔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난 5년간 주식을 공부하고 투자하며 많은 돈을 벌지는 못 했지만, 돈을 벌기는 했다. 상대적으로는 작은 금액일 수도 있겠지만, 저축만으로 지난 5년을 보냈다면 절대 만들 수 없는 금액이 주식계좌에 들어있다. 


투자를 잘하는 개인이나, 개인의 단계를 넘어 대가의 단계에 들어선 사람들에 비하면, 아니 비하기도 민망한 수준이지만, 그럼에도 주식투자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음을 확신하게 됐다. 

지금도 내 자유를 살만큼의 돈을 벌지는 못 했다. 하지만 지금처럼 간다면, 지금 세상이 유지하고 있는 경제체제가 유지된다면 내 자유를 살 수 있는 날이 올 것이 분명해 보인다. 그 시기가 늦게 올 수도 있지만 지금처럼만 유지한다면 내 자유를 살 수 있는 충분한 금액을 주식투자로 벌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워렌 버핏이 코카콜라 주식을 사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