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지깊은엄마 Aug 27. 2019

홈메이드 하모니카

아이가 더 좋아하는 엄마표 놀이

아이스크림 막대, 빨대, 고무줄, 비닐 포장지...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들이에요.

흔하디 흔한 이 재료들이 만나 멋진 악기가 될 수 있답니다~

미술놀이, 음악놀이인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과학놀이도 되는하모니카 만들기 시작할께요~^^








# 놀이재료



- 아이스크림 막대 2개

- 빨대 1개

- 고무줄 2개

- 비닐 포장지 또는 OHP 필름.


***

아이스크림 막대 는 사진처럼 폭이 넓은 것을 사용해야합니다!!! 

폭이 좁은 것은 사용 불가!!!



# 하모니카 만드는 방법 및 유의점         

                   


OHP 필름을 

아이스크림 막대과 비슷한 길이 또는 조금더 길게 잘라줍니다.

제가 사용한 아이스크림 막대의 길이가 약15cm이라서

저는 OHP 필름을 16cm 길이로 잘랐습니다.



이번에는 빨대를 잘라 줄 차례입니다.

빨대는아이스크림 막대 너비보다 길게 하여 4개를 만들어주세요.

저는 빨대를 약 4cm 길이로 잘랐습니다.



빨대 조각 2개씩 짝을 이루어

OHP 필름 앞뒤로 붙입니다.



OHP 필름에 빨대 조각 4개를 붙인 모습입니다.

옆에서 보면 이런 모습이에요~

이것이 하모니카 소리를 내는 포인트입니다!!!^^



빨대 조각 붙인 OHP 필름을

아이스크림 막대에 대고~~~



또 다른 아이스크림 막대를

그 위에 다시 대어줍니다~~~



양쪽 빨대 옆을 고무줄로 묶어줍니다.



고무줄로 묶을 때

중요한 포인트!!!

OHP필름이 두 개의 아이스크림 막대 사이에 팽팽하게 있게 해줘야 합니다.!!!

즉, 고무줄로 묶기 바로 전에

OHP필름을 팽팽하게 당기고 그런 상태에서 고무줄로 고정해줍니다.



완성된 아이스크림 막대 하모니카!!! ㅎㅎㅎ

엄마가 만드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가 빨리 피리(하모니카) 불어보고 싶다고 난리도 아니였죠~~~ ㅎㅎㅎ


# 하모니카 연주



어떤 소리가 날까~ 기대를 안고~

하모니카 연주 시작~~~

아이스크림 막대 사이의 OHP 필름에 바람을 불어넣어준다고 생각하고

하모니카를 연주하면 됩니다~



사실 하모니카~ 라고 이름 붙였지만

도레미~ 음계~를 연주할 수는 없어요 ㅎㅎㅎ

음계가 있을거라고 기대하신건 아니시죠? ^^;;;

하지만 진짜 하모니카처럼 소리가 난다는것이 신기할 뿐입니다~~~

아이도 연신 우와~ 우와~ 감탄하고

하모니카 연주를 신나게 해보았어요~~~



사실 하모니카 불면 훨씬 소리가 잘 나오는데!!!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햇살이가 앞니 2개가 없어서 소리가 새어나가네요 ㅎㅎㅎ

앞니 있으면 하모니카 소리 훨씬 잘 나와요~~~~ ㅎㅎㅎ



# 하모니카를 만들 수 있는 과학적 원리


아이스크림 막대, 빨대, 고무줄, 비닐 포장지로 

악기를 만들어 소리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진동 때문입니다!!!

아이스크림 막대 사이에 바람을 불어 주면

주변의 공기가 진동을 일으켜

OHP 필름이 떨리면서 소리가 납니다~~~

마치 연못에 돌을 던지면 물결이 퍼져 나가는 것처럼~~~~ 말이죠~~~


나만의 악기

아이스크림 막대 하모니카 만들어보고연주도 해보아요~~~



매거진의 이전글 과자 이름 기억력 게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