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크랩 선우의성 Jul 14. 2024

요즘 다들 유튜브로 돈 벌고 계시죠?! ②

요즘 사람들의 유튜브 수익화 방법 : 대놓고 광고하는 포맷이 대세

“신개념 VIP 리뷰 콘텐츠”

ootb STUDIO 채널의 <상팔자> 콘텐츠의 소개 문구입니다. 상팔자는 다양한 우리나라 기업들의 VIP 서비스를 리뷰하는 콘텐츠인데요. 포맷에서부터 ‘기업’과 연관된 콘텐츠인 것입니다. 이러한 포맷의 장점은 ‘대놓고 광고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편 다양한 기업과 협업이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통신사 멤버십, 영화관, 야구장 어떤 것을 녹여도 자연스럽습니다. 또한 시청자 입장에서도 억지로 광고하는 느낌이 들지 않고, 콘텐츠의 특성에 녹아드는 브랜디드 콘텐츠, PPL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신개념 VIP 리뷰 콘텐츠'를 표방하는 <상팔자>


실제로 필자는 약 500개 채널과 유튜브 마케팅 협업을 진행해 왔는데요. 이 과정에서 천만뷰에 가까운 초대박을 기록한 영상도 있고, <장삐쭈>의 ‘100년 후 전당포’ 시리즈, <숏박스>와의 오리지널 콘텐츠 시리즈 등 인급동, 언론 기사화된 화제성 높은 영상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마케팅 효과가 없었던 사례들도 꽤 있었습니다.


100년 후 전당포라는 설정으로 갤럭시 S22 소재를 마케팅했던 사례 <장삐쭈>


가장 큰 원인은 해당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 자체가 마케팅을 담을 그릇이 충분치 않았기 때문입니다. 

<상팔자>처럼 애초에 대놓고 광고하는 포맷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콘텐츠 그 자체의 재미에 집중한 콘텐츠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I 관련 상품을 마케팅하는데, 국제 정세 관련 지식 채널과 협업한다고 해보죠. 사실 시너지가 날리 만무합니다. 해당 채널의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도 약간은 억지로 해당 콘텐츠를 녹이려 할 것이고, 이를 본 소비자에게 마케팅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렇게 대놓고 광고하는 포맷을 만드는 것이 기업과 브랜디드 콘텐츠 협업을 이어가고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저는 최근에 다양한 채널들의 수익화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예인, 기업, 셀럽, 전문가 등 다양한 곳에서 컨설팅 의뢰는 받고 있는데요. 그만큼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를 통한 수익화에 모두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얼굴천재 차은수>의 컨설팅 및 수익화 등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얼굴천재 차은수>는 초기 채널로서 이례적으로 롯데 자일리톨, 이마트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채널 초기부터 기업의 마케팅 메시지를 담을 수 있는 포맷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마트와의 협업에서는 차은수 캐릭터가 직접 작사/작곡한 이마트송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도 했습니다.


차별화된 포맷을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와 성공적인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는 <얼굴천재 차은수>


이렇게 대놓고 광고하는 포맷의 경우, <상팔자>가 처음은 아닙니다.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는 <워크맨>, 기업과 상품에 대한 가격 네고를 주제로 한 <네고왕> 등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몇 년을 돌아보면, 지금까지 살아남은 웹예능 채널은 대부분 적극적으로 기업과 협업을 하는 채널들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평균 제작비가 높은 웹예능은 기업과 협업을 통한 수익화가 필수적일 것입니다.


'대놓고 광고하는 포맷의 원조격' <네고왕>

앞으로도 유튜브를 통한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대놓고 광고를 하는 포맷’, ‘기업의 메시지를 충분히 담을 수 있는 포맷’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유튜브 마케팅, 유튜브 수익화에 있어 국내에서 가장 많은 경험과 성과를 갖고 있습니다.

언제든 협업이 필요한 경우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는 ‘콘텐츠 커머스 전성시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다들 유튜브로 돈 벌고 계시죠?! 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