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비어디 Apr 17. 2016

자전거?그냥 굴러가기만 하면되지

비싼자전거안타본애들이 꼭하는말

자전거?그냥 굴러가기만 하면 되지...비싼거 탈필요가 뭐있어...70만원?500만원?2500만원? 에이 그돈으로 여행몇번가고.. 시계사고... 할수 있는게 얼마나 많은데?


맞는말이긴하다. 좋은자전거 한번도 안타본 애들이 하는 말이지만, 자전거는 진짜 잘굴러가기만 하면 자전거이다.비싸든 싸든 잘 굴러가면 탈수있다.

최근들어 좋은자전거들이 길거리에 널렸다. 우리동네예체능이라는 체육프로그램에서도 싸이클이 나와 싸이클을 타는 사람들도 늘어났고,윈드브레이커라는 웹툰에서는 픽시자전거로 경주하는 장면이 나와 픽시를 사는 아동•청소년층이 많아졌다.(그결과는 픽도충,윈브충 등을 낳았다)

처음에 아무겄도 모르고 로드나 픽시를 살때는 대부분 멋때문에 살것이다. 평평한 일자핸들바보다는 황소의 뿔같은 불혼바나 트랙바,드롭바가 더 멋있기때문이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없다고 했던가.... 자전거에 대해 알면 알아갈수록 더 좋은 자전거를 원하고 튜닝을 하기도 한다. 이렇게 까지 하는 이유는 무었일까? 안타본 사람은 모르겠지만 거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1.좋은자전거는 더 빠르다

비싼 자전거에는 이유가 있다. 우선적으로 자전거의 가격에 자리매김하는것은 자전거프레임의 재질,핸들바의 모양과 재질,가공방법,구동계의 등급과 구동계부품의재질,케이블처리방법,휠의 모양과 가공방법,휠의 재질,안장의 모양과 가공방법 그리고재질,브랜드등이있다.

비싼자전거가 더 비싸지는 이유는 여기에있다. 좋은 구동계일수록 좋은재질과 공기역학적부품을 쓰고,좋은재질의 공기역학적프레임일수록 더 좋은 구동계를 쓰는 것이 대부분이다. 무거운 프레임에 좋은 구동계를 쓰면 페이스조절이 매우 어렵고, 가벼운 프레임에 낮은단수의 구동계를 써도 페이스조절이어렵기때문이다. 또한 좋은 프레임에  좋은구동계를 적용하면 더빠르지만 더 비싸진다.

그래서 좋은 자전거는 비싼자전거와연관이 없을 수 없다.

삼천리자전거 아팔란치아는 혁신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품질과 여러측면에서 동네북이었던 삼천리를 고급화 함과 동시에 좋은 프레임의 자전거를 비교적 싼가격에 내놓았기 때문이다. 필자가 타고 있는 xrs18소라구동계모델도 삼천리자전거의 실수, 삼천리자전거의 역작이라 볼 수 있다.

빠른자전거는 더 편한 라이딩을 제공한다. 가벼운자전거는 더더욱 편한라이딩을 제공한다.

국토종주를 간다고 생각해보자

20만원대의 자전거와 100만원대의 자전거가있다 . 국토종주를 가고는 싶지만 시간이 많지는 않다. 또 날짜를 오래잡을수록 추가비용은 늘어난다(숙박비,식비등) 무엇을 택하겠는가?몸이 고단한것은 20만원대자전거거 훨씬많을것이라 확신한다.

2. 눈을감고 좋은자전거의 바퀴소리를 들어보라

자전거의 바퀴가 굴러가면 마찰력이 적용되기 때문에 마찰음이 날수밖에없다. Mtb던 픽시던 로드던 좋은자전거는 그 마찰음부터다르다. 마음이 매우 안좋을때 그 소리를 조용히 들어보라

많은 피곤과 짜증이 녹아버린다. 또한 구동계에서 나는 소리도 있다. Mtb든 로드든 프리휠이기때문에 페달을 밟지않으면 나는 소리가 있다. 이소리는 은근히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경향이있다.

3.좋은 자전거는 관리를 잘하면 오래가기 쉽다

좋은자전거일수록 적용되는 공법이나 재질이 고급화되기때문이 좋은자전거는 관리가 잘되기만 한다면 오래타기쉽다. 특히 크로몰리재질의 픽시는 손자에게 물려줄수 있을정도란다. 또한 철재질의 자전거는 무거운데다 녹슬기 쉽지만,알루미늄자전거는 잘 녹슬지 않고,티타늄은 단단하며,크로몰리와 카본은 물에만 접촉안한다면 오래쓸수있다. 이러한 재질들은 모두 가격이 꽤나간다는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튜닝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로드와 같은 프리휠자전거는 부품을 많이요구해 개조가 쉽지않다. 하지만 픽시와 같은 고정기어같은 경우에는 필요로하는 부품이 적기에 개조를 하기쉽다. 하지만 로드도 개조를 하는 경우가 적지않고 픽시는 개조를 기본으로 할정도다.또한 부품을 따로떼어팔고,그렇게 팔기위해 혹은 본인의 잔차에 장착하기위해떼어훔처가는경우도있다.

필자와 같은 경우도 타이어,스템(헨들과 포크,프레임을 연결하는부품)을 다른것으로 개조했다.

자전거를 개조하는경우는 3가지로 볼 수 있다.

1.멋:단순 멋을내기위해 성능과 상관없이 튜닝을 하는 경우도 있다.아니면 내가 이정도이다를 보여주기위해서도 포함된다

2.성능:구동계업그레이드,부품의 재질과 브랜드를 업그레이드 하기위해서이다

3.부품의 마모혹은 크랙

카본제품의 경우, 힘을 너무 주거나 큰충격을 받는 경우 크랙(금이나거나 부서져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다른재질도 매한가지다.  혹은 타이어의 펑크로 좋은타이어를 끼우는 상황도 생긴다. 아니면 녹슬거나 구동계부품이 부서지는 경우도 은근히 자주 일어난다.

이러한 경우 튜닝을 하게되는것이다.

하지만 좋은자전거든 나쁜자전거든 안전한라이딩은 필수이다. 그냥 안전하게 타면된다. 그럼 이만....

작가의 이전글 세월호희생자들이 종북입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