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성비어디 Apr 16. 2016

세월호희생자들이 종북입니까?

이상한 종북의 대입

종북,북한의종,북한의개....

종북이라는 말은 정치계에서 빠질수없다.좌익빨갱이종북이며 우익원숭이친일이며... 서로를 비판하고 욕하는데에 주로 쓰이는 말이 종북이다.

노무현,김대중 좋아하면 종북이라고 하는 이상한 사람들도있다. 북한에 원조를 해주고 통일을 위해 애써도 종북이란다.


2년전 오늘, 많은 자식들이 죽었고 많은 누나들이죽었고,많은형들이 죽었고,많은 제자들이 죽었다. 비용절감,책임전가의 희생자들이 그 많은 누군가의 자식들이었다.

설마하고 낡고 오래된 배를 계속쓰고

설마하고 제대로된 구명기구를 배치하지 않았다.

인간은 이미 역사가 훈계를 하였는데도

그것을 무시한것이다. 삼풍백화점 사건때도,성수대교사건때도 비슷한 이유로 많은이가 죽었다. 하지만 인간들은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이 많은 누군가의 자식들이 죽은것이 과연 그배에 탔던 그들탓일까?


지금 많은 종교계에서 이들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필자가 믿는 카톨릭에서도 마찮가지이다. 카톨릭 성당에는 세월호 관련된 프랜카드가 붙어있다. 난 오늘, 본당신부님께 충격적인 말을 들었다.



어떤분이 세월호 프랜카드를 내리라했다
종북이냐며 묻기도 했다

세월호 플랜카드는 교구청에서 지시한 사항이다. 사제 혼자서 결정한 사항이 아니다. 그 내용은 세월호 희생자들에대한 추모내용이다.

그들을 추모하는 것이 왜 종북인가?

그렇다면 현재 정치를 하는 야당과 여당은 모두 종북인것인가? 아니면 희생자 유가족들의 시위 때문인가?시위를 한다고 종북이면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혁명,시위를 일으킨 사람들도 종북인가? 3.1운동에 참여한 유관순 열사와 다른 독립투사들도 모두 종북빨갱이인가?

아직까지 철수되지 않은 합동 분향소의 정식명칭에는'정부'라는 단어가들어간다.

즉,당신네들이 그렇게 말하는 종북인 야당이 아닌 그랗게 좋아하는 여당에서 세운것이나 다름앖다 볼수있으며, 당신네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정부에서 세웠다. 이들도 종북인가?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은 주로 좀 연세있는 분들일것이다. 그분들도 대부분 자식이 있을것이다. 만약 당신네들 자식이 죽는다면 그리 안하겠는가? 어딘가에 분풀이 대상이필요하고 어딘가에 마음을 털어놀 곳이 필요하고,위로와 격려 그리고 응원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역사는 말해왔다 당신네들 생각처럼 나라를 보수적으로 운영하면 발전이없다고... 자신과 다르다해서 박해하고 조롱하면 발전은 커녕 망하는 지름길이라고...잠깐은 번성할수 있지만 결국 망할 운명이라고

작가의 이전글 (세월호)봄봄,봄이왔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