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억의 장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혜 Jun 14. 2022

코스모스

 

 비가 어찌나 쏟아지던지... 밤새 억수로 흘러내린 빗물이 한데 모였다면 지금쯤 용의 꼬리 같은 큰 강을 이루었을 것이다. 거기엔 시커멓게 내달리는 물과 함께 돌풍도 벼락도 뇌우도 있을 것이다. 물론 그런 광경을 보게 되길 기대하며 집을 나선 것은 아니지만, 이토록 말짱한 하늘이라는 건 사람을 좀 놀려먹는 것 같다. 난데없이 내 앞으로 휘청거리며 날아온 나비 한 마리가 특히 그렇다. 길을 비켜주어야 하나 멈칫한 순간 그것이 높이 떠올랐다. 검지 손톱만한 크기의 흰 얼룩이 얼굴 가까이를 스쳐 지나갔다. 그대로 공중에 빨려 들어갈 것 같았는데, 느린 날갯짓이 뚝뚝 끊어지며 이어졌다. 삼십 센티미터 앞, 다시 삼십 센티미터 앞으로. 마치 보이지 않는 허공의 징검다리를 건너는 것 같은 움직임이었다. 비행이라고 하기엔 다소 변칙적이어서 다음을 예상하기 힘든 모습이었다. 장애물-나-을 피했으니 다음엔? 좀 더 보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나비는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비가 그친 후의 아침 공기는 맑고 차가웠다. 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동네 골목길을 천천히 걸었다. 습기에 찬 공기가 코로 입으로 흘러들었다. 나비가 어디로 가는 길이었는지 못내 궁금했다. 허공을 몇 번이나 미끄러지면서 날개가 젖는 줄도 모르고 가야 하는 곳이란 대체 어디일까. 문득 동네 뒷산으로 통하는 길목에 무더기로 피어있던 코스모스가 생각났다. 간밤의 난리가 거기에도 들이쳤다면 열에 아홉은 죽었을 것이다. 뚝뚝 떨어진 꽃 모가지들이 진창을 뒹굴고 있는 모습이 언뜻 그려졌다. 달려갔다.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놀랍게도 꽃잎도 줄기도 크게 상한 데 없는 꽃들이 대부분이었다. 눈길을 붙든 것은 살아남은 꽃들의 말간 낯빛이었다. 오래 견디느라 초췌해졌을 뿐 공포는 느껴지지 않았다. 꽃잎에서부터 뚝뚝 흘러내린 빗물이 줄기를 타고 땅으로 스며들고 있었다. 나는 가지런히 열린 꽃의 안쪽을 주시했다. 어쩌면 이토록 여린데 이토록 강할 수 있을까. 그만 어떤 사람을 떠올렸다. 그는 희미한 안갯속의 사람이었다. 예측할 수는 있어도 단정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하지만, 어쩌면, 그가 저 꽃처럼 여린 사람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그러자 마음이 한없이 부드러워졌다. 그가 저 꽃처럼 강한 사람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또한 마음이 따스해졌다. 이런 마음이란 대체 무엇일까. 그때 어디선가 날갯짓 같은 바람이 차례차례 불어왔다. 꽃들이 잇따라 흔들렸다.    





2021. 9. 21

매거진의 이전글 태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