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은희 May 19. 2016

귀를 막았던 노래가 소울뮤직이 되다

비내리는 고모령

석수였던 아버지는 여느 노동자들처럼 비오는 날이 공치는 날이었다.
서대문구 홍은 3동 산 11번지. 1970년대 중후반 우리 식구는 채석장에 달린 단칸 방에 살았다. 비오는 날, 이 옹색한 살림집 마당은 돈을 쫓아 산으로 올라온 석공이며 등짐 인부들의 목로주점이 되곤했다. 빨래줄 처럼 마당을 가로 지른 전선 끝에 위태롭게 매달린 백열등이 불을 밝히면 젊은 인부가 기타를 뜯고 아버지는 늘 이 곡을 주문했었다.
난 이 노래가 너무 싫었다. 아빠를 비롯해 몸뚱이로  먹고사는 아저씨들의 추레한 여흥이 더없이 청승맞고 구질구질해 보였기 때문이다.
그곡이 그곡, 똑같은 뽕짝을 수십곡씩 부르며 술잔을 기울이는 모습도 이해할 수  없었다. 아니 이해하기 싫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비오는 날이면 늘 패배감에 쩔어 있는 아버지를 만나야 한다는 건 열 살 어린아이에겐 가혹한 일었었으니.

그 때 그 노래, 폄하하고 외면했던 노래가 마음에 다가온건 그 시절 아버지 나이가 됐을 쯤인가 보다. 내 아버지가 이 노래를 들으며 왜 눈가가 붉어졌는지 이해 되는 게 아니라 그냥 울림이 왔다. 귀를 막고 업신여겼던 엔카풍 기타리프는 물론 가사까지 완벽하게 외우고 있는 나를 보며 놀라고 그 선율을 음미하며 왈칵 눈물 떨구는 모습에 더 놀란다.
내 아버지의 노래였던 비내리는 고모령, 하루벌어 하루 살던 고단한 노동자가 공치는 하루 니 설움 내 설움을 담아 풀던 노래는 이제 나의 소울뮤직이 되었다.

장사익과 김광석의 협연을 보면서 문득 아버지께 사과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리구리 가요무대 좀 그만 보면 안되냐고.. 청승맞은 뽕짝 테이프는 왜 자꾸 사들이냐고..싸가지 없게 대들고 못되게 굴어 죄송하다고.. 그땐 너무 어렸다고 이해해 달라고 말이다. 그러나 내 사과는 20년 지각, 늦어도 너무  늦었고 아버지는 오십 초반 빨라도 너무 빨리 세상과 이별하셨다.

그나저나 아버지가 장사익을 보시면  뭐라 하실까?
" 기타는 그럭저럭 치지만 카수가 영~~ㅉㅉㅉ 좋은 노래 배려버렸네~ "
나와는 한번도 의견일치가 없었던 분이니 어깃장을 놓았을 게 분명하지만 유투브 같이보며 병맥주는 같이 했을텐데.. 아쉽고 또 아쉽다.
참. 아빠와 의견일치가 있긴 했다. 술은 반드시 홀수로 시키고 반주는 술이 아니라 약이라는 거.. 아!  이건 의견이 아니라 진리구나?? ㅎㅎㅎ

아빠 보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