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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아현 Aug 29. 2020

페르소나 설정을 위한 팁과 메소드1

The Design Thinking play book study 2

Peter, Lily, Mark와 같은 페르소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프로세스를 따라야 할까?

이번에는 직접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페르소나를 설정하기 전 두 가지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페르소나는 항상 실제 인물과 같아야 한다.

그들의 살아온 배경, 어떤 경험을 했는지, 커리어, 가족 구성과 사생활까지 프로덕트와 관련된 분야 외에도 세세하게 상상해보자. 예를 들면 앞서 언급되었던 Lily가 화려한 패턴의 쪼리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얼마나 디테일하게 페르소나를 확립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페르소나는 끊임없이 수정, 강화되어야 한다.

처음 설정한 페르소나가 항상 잠재 고객과 꼭 들어맞지는 않는다. 상상만으로 만든 인물에 그치지 않고 리서치와 인터뷰 등 프로젝트 과정에서 발견한 유저의 성향을 바탕으로 페르소나를 업데이트 한다. 견고한 페르소나를 위해서는 다양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한 Deeper insight가 필수.



1. User profile canvas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할 때에 자주 쓰이는 Canvas model을 바탕으로 유저 연구에 최적화 된 'User profile canvas'가 만들어졌다. 


출처: https://www.designabetterbusiness.tools


우리가 할 일은 마치 프로파일러들이 범죄자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것과 같다.
사진, 이미지, 문구, 스토리 등 페르소나를 더 생생하게 만들어 줄 도구들을 찾아서 조합한다.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앞서 페르소나를 만드는 연습을 해보고싶다면 나 자신의 페르소나를 만들어보자. 
나에 대한 정보들과 어떠한 성향이나 경험 등이 행동을 유발하는지 관찰해보자. 


쌍둥이 페르소나를 조심하자!

페르소나에 대해 간략하게 짧은 문장으로 서술하는것은 가능한 지양하자.
어떤 사태를 불러오는지 아래의 두 페르소나(실존인물)로 확인해볼 수 있다.


Ozzy Osbourne

1948년 출생

잉글랜드에서 유년시절을 보냄

두 번의 결혼

자녀가 있음

커리어적인 성공을 이룸, 부자

알프스로 휴가를 자주 감

강아지를 좋아함


Prince Charles

1948년 출생

잉글랜드에서 유년시절을 보냄

두 번의 결혼

자녀가 있음

커리어적인 성공을 이룸, 부자

알프스로 휴가를 자주 감

강아지를 좋아함


우리는 위의 데이터를 통해서 오지 오스본과 프린스 찰스를 같은 인물로 보아도 될까? 이런 형태의 쌍둥이 페르소나가 존재할 수 있으니 우리는 페르소나에 대한 훨씬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일차적으로 Draft 페르소나를 만든 뒤 팀원들과 함께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거치도록 하자. 

이상적으로는 밖으로 나가 잠재 유저를 직접 만나는것이 가장 좋다. 발견한 인사이트는 사진이나 영상을 통해 기록해두는 것도 좋다. 이러한 리서치, 테스트, 인터뷰를 통해 페르소나를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자. 





페르소나 설정에 도움을 주는 몇 가지 메소드를 소개하니 적용해보도록 하자 

AEIOU

AEIOU를 바탕으로 하는 질문에 대답해보면서 페르소나를 설정한다.

큰 틀 안에서 상황과 프로덕트에 맞게 질문을 바꾸어 사용하도록 하자. 

*국문으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각 그룹과의 연관성이 흐려져서 영문을 그대로 첨부한다


A: Activity 페르소나가 주체가 된 행동

What happens?

What are the people doing?

What is their task?

What activities do they carry out?

What happens before and after?


E: Environment 페르소나를 둘러 싼 환경

What does the environment look like?

What is the nature and function of the space?


I: Interaction 사람, 프로덕트와의 상호작용

How do the systems interact with one another?

Are there any interfaces?

How do the users interact among one another?

What constitutes the operation?


O: Objects 페르소나가 사용하는 대상

What objects and devices are used?

Who uses the objects and in which environment?


U: User 유저(페르소나)의 특징

Who are the users?

What role do the users play?

Who influences them?



다음 장에서는 Hook Framework와 Jobs-to-be-done Framework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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