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주희 May 31. 2024

결정장애?손실회피?상대적박탈감

포모사피엔스 포보사피엔스 영상으로 책을 읽다. 

아무래도 결혼을 앞 둔 여자, 그러니까 예비신부들을 만나는 직업이다 보니까

결정장애 라는 단어가 많이 익숙하다. 엄청난 선택이 연속되는 

결혼준비는 결정장애와는 뗄레야 뗄 수 없는 단어니까. 

적당하다면 문제가 안되는데, 문제는 이게 너무 심해서 어떤 순간에도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결정을 못 내린 걸 넘어서 결정을 하고도 아니, 저걸 선택해야 했나? 고민하면서

실제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기도 하고 그 스트레스 때문에

커플간 다툼이 심해지는 경우를 많이 봐왔기 때문에 결정장애는 가볍다고 여기지 않는다.



손실회피...라는 것도 마찬가지, 내가 뭔가 손해보고 있지 않을까? 하는 감정은 일을 진척시키지 않는다. 그래서 자신이 한 결정에 대해서 계속 의심하고 뒤돌아본다면 결국엔 본인에 대한 믿음마져 흔들리고 자존감까지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왜 그럴까? 나는 왜 그럴까? 괴롭던 차에 포모사피엔스라는 책을 소개해주는 영상을 보았다.

이 영상에서는 패트릭 맥기니스 가 쓴 책 포모사피엔스 (아무것도 놓치고 싶어하지 않는 신인류의 출현) 에 책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주제도 책 제목도 나에겐 무거웠는데 이동우 이책이지란 채널의 이 영상에서는 매우 쉽게 이야기해줘서 어렵지 않게 술술 보게 된 영상이다.


(궁금한 분들을 위해 채널명은 이동우의 이책이지 - 유익한 책소개 하는 채널이다.)



영상에서는 우리 나라에 왜 이렇게 천만 영화가 많은지?!

인구의 20%가 한 영화를 보는 현상은 세계적으로 극히 드문 현상이라고 한다.

그 어려운 걸 우리 한국은 해낸다니 대단하다 ㅋㅋ

또 우리가 고심해서 대안을 찾아낸 것을 계속 리젝만 시키는 최고경영자 이야기들을 해준다.


우리는 남들이 다하는 것을 맹목적으로 쫓게 되는데 이 것이 우리가 무언가를 잃을까봐 두려워 

하는 마음 그런 심리적 이유가 있다고 포모사피엔스 다루는 책소개 영상에서는 다루고 있다. 


책에서는 그러나 이런 불안과 두려움 포모fomo는 우리의 탓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fear of missing out / fear of a better option



결혼 준비가 아니고 일상 생활 속 숱한 선택지 속에서 우리는 자주 포모 이다가 포보이다가 하게 된다.

적어도 우리가 이렇게 구는 이유를 안다면 덜 휘둘리고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꼭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뿐 아니라 너무 쉽게 설명해준 이 영상만 봐도 마치 책을 본 것 처럼 그 개념이 쏙쏙 정리가 되었다.


앞으로 결혼준비 돌입하는 신랑 신부에게도 꼭 알려주고 싶은 개념!


그래서 이 유익한 책소개 해주는 채널 구독을 눌렀다 ㅎㅎㅎ

이 포스팅 보는 여러분들에게도 꼭 도움이 될만한 영상이라 이렇게 공유해본다.



영상 링크


https://youtu.be/QRvNvxYRlI8?si=e7zpZeGTSRXs1oAm

작가의 이전글 드레스투어 사전 준비의 정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