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혜인 Feb 12. 2021

안녕 과거의 나!

나를 기록하는 습관 



무슨 바람이 들어서일까.

오랜만에 브런치에 들어왔다. 엄청 오랜만은 아니다. 

훑고 지나가듯 두어 번 로그인은 해보았지만 글을 남겨야겠다고 생각한 건.. 정말 오랜만이다. 


마지막글이 2017년이고 지금은 2021년이나 4년 만에 글을 남기는 셈이다. 

올해 서른이 되어 뭔가 자국이라도 남기고 싶어서일까, 아니면 내 안에 또 응어리가 쌓여 더 이상 소화할 수 없어 글이라도 뱉고 싶은 걸까. 


모르겠다. 4년이나 지난 지금 나는 어떻게 바뀌었는지,

아니 바뀌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사람은 정말 쉽게 변하는 게 아니라는 걸 요즘 절실히 느끼고 있다. 

1월 1일 미라클 모닝을 해보겠다며 알람을 잔뜩 맞춰놓고, 한 달을 실천 못 하는 걸 보면..

그래도 기상시간이 20분이 빨라지기는 했다.


예전 글을 읽어볼까 말까 낯간지러운 기분에 여러 번 망설이다 한 두 개 읽어보았다. 

생각보다 과거의 나는 섬세했다는 것에 놀랐다. 

어떤 문제나 부딪힘에 세심하게 관찰하고 글을 썼던 것 같다. 

갑자기 쓰레기봉투가 툭 던져졌는데 그걸 풀어서 하나하나 재활용하고 나누고 정리해서 머릿속에서 잘 치운 느낌이 들었다. 

글 쓰면서 힘듦을 풀려고 했구나 느끼면서 과거의 내가 기특해졌다. 


과거의 나에게 돌아가면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


이때의 나는 직장을 그만두고 전에 해본 적 없는 새로운 길을 탐험하는, 아무 장비도 없고

아이템도 없는 쪼랩의 탐험가 LV.1 이였다. 

사람과의 관계도 쉽게 데고, 내가 이렇게 하고 싶은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있을까 불안감에 

고민이 많았던 나.


"너무 힘들어하지 마.

지금 많이 힘들고 지치지?

하지만 미래에도 너는 많이 서툴고, 여전히 힘들어.

근데 뭐 그렇게 나쁘진 않아!"


이러면 위로가 조금 될까?


달라진 점을 찾아보자면.

돈은 예전보다 더 없고,

그러면서 왜인지 하고 싶은 건 더 많아졌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조금 더 나를 생각하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 


오늘도 과거가 되는 날은 오고, 기록을 보며 나에 대해 생각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이 오겠지

생각하며 오늘도 기록을 남겨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혼자 하는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