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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OFA Feb 11. 2018

페이스북 픽셀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광고성과 측정하기

오프라인 전환을 쓰면 페이스북이 우리를 얼마나 잘 아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구 스토어팜)는 우리나라 제 1의 검색엔진에 쇼핑탭 상위노출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제품 판매자에게 정말 놓칠 수 없는 판매 채널이다


하지만 단 한가지 아쉬움은, 스크립트 삽입 등 커스텀이 불가능하여 페이스북 광고 집행시 픽셀을 활용한 광고 최적화나 광고 성과측정이 기본 기능으로는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그런데 비교적 최근에 나온(은 사실 정확히 언제 생겼는지는 모르겠다) '오프라인 전환' 기능을 이용하면, 광고 성과 측정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맞춤 타겟/전환 생성으로 최적화까지 가능하다. 특히 팀에 개발자까지 있다면, 이러한 과정들을 facebook marketing api 를 활용해 자동화까지 시킬 수 있다


오프라인 전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782327938668950


필요한 과정들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1. 스토어팜의 주문내역을 내려받는다

2. 해당 주문 내역을 '오프라인 전환'에서 요구하는 템플릿의 csv로 가공한다

3. 가공한 자료를 페이스북 오프라인 전환 이벤트 세트에 업로드한다

4. 페이스북에서 자동으로, 입력한 전화번호 - 주소 - 이름 등의 정보를 기반으로 페이스북 유저와 주문 유저를 매칭해준다(거의 97% 이상 잘 매칭된다... 페이스북은 우리 정보를 이렇게 잘 알고있다)

5. 위 정보를 기반으로 주문 유저 중에 페이스북을 통해 클릭한 사람을 '오프라인 전환' 관련 성과탭에 보여준다


즉, 픽셀이 전혀 삽입되지 않아도 - 페이스북에서 클릭한 사람 중 주문한 사람을 사후 정보만으로 매칭해주는 기능이다.


위 과정은 api를 통해서 자동화까지 가능하고, 

현재는 오류로 인해서 정상적으로 사용이 안되는데 - 오프라인 전환으로 만든 맞춤전환을 캠페인 목적으로 설정한 광고 운영도 가능하다고 한다


자사몰을 운영하며 정보를 수집하는게 가장 완결성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네이버에서 주는 꿀같은 무료노출의 기회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다면 - 오프라인 전환 기능으로 더 최적화된 페이스북 광고를 돌려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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