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민송 Mar 09. 2018

[마인딩 노트4] 자존감 높이는 10가지 실천법

아는 것이 힘이다? 실천하는 것 힘이다!

자존감, 나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 하루 24시간 1분 1초를 나 자신과 함께 살아가기에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나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은 행복한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기 인식 - 자기 수용 - 자기 조절 - 자기 표현 - 자기 발전]이라는 5가지 요소를 충족하는 '건강한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본 검증된 자존감 높이는 법 10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것들로 준비했으니 자존감이 고민이라면 한 번 따라 해 보자. 단번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일단 웃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

'건강한 자존감'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요소


1. 나의 장점 10가지 적어 보기 (자기인식)

다소 뻔한 이야기지만 나의 좋은 면을 잘 아는 것은 건강한 자존감의 중요한 요소이다. 간혹 장점에 대한 이야기만 꺼내도 '나는 장점이 없는 사람'이라던가, '그거 너무 거만하지 않냐'며 손사래 치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세상에 장점 없는 사람이 어딨는가. 게다가 처음 본 사람과 1시간만 같이 있어도 그 사람의 좋은 점을 찾을 수 있을 텐데, 일평생 함께 한 나의 장점을 알아주는 것은 거만하다니! 그건 그냥 무관심한 거다. 그러니 일단 종이와 펜을 꺼내 들고 나의 장점을 10가지만 찾아 써보자.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에게 들었던 이야기를 생각해 봐도 좋다. 다 쓰고 나면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고 눈에 띌 때마다 읽어보기 :)


2. 나의 단점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자기인식, 자기 수용)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단점에 집중하고 작은 실수에도 나를 크게 비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실 나의 단점은 생각보다 그리 엄청난 것이 아니며 나름의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오늘은 나의 단점들을 한 번 이해해 보자. 이왕이면 단점을 써보고, 그 아래 코멘트를 남기는 방식을 추천한다. 코멘트에는 꼭 1) 왜 이런 단점이 생겼는지, 2) 이게 나의 다른 장점들로 커버되지 않는 엄청난 단점인지, 3) 이 단점이 가진 긍정적 영향은 없는지를 포함시킬 것! (예를 들어 걱정이 많지만 덕분에 모든 일에 철저히 대비한다던가, 타인의 불안에 잘 공감해준다던가)


3. 일상 속 작은 성공 쌓아 가기 (자기인식, 자기발전)

일상 속에서 작은 성공을 계속 경험하는 것은 자기 효능감을 기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해도 그 성공이 계속 쌓이면 나에 대한 단단한 믿음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렇게 쌓인 효능감은 자기발전의 든든한 토대가 된다. 그러니 내가 하고 싶고, 내게 도움 되는 작은 목표 하나를 정해 딱 일주일만 매일 실천해보자. 반드시 달성할 수 있는 쉬운 것부터 시도해보고 다음 주에 좀 더 난이도 높은 미션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왕이면 핸드폰 알람을 맞추거나, 다이어리 등에 적어두고 매일 체크해보면 더 좋다 :)


4. 나 자신을 칭찬하기 (자기인식, 자기조절)

어쩌면 이 미션을 보자마자 '오글거리게 뭐 굳이 그렇게 까지'라며 거부감이 들었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매일 늦잠 자던 내가 아침 7시에 눈을 번쩍 떴는지, 오늘 무려 1시간 동안 완벽하게 집중해서 일을 했는지, 밤 12시 땡 치자 마자 SNS를 끄고 바로 잠자리에 들었는지 대체 누가 알 수 있단 말인가. 칭찬은 나를 춤추게 하며, 세상 누구보다 내가 잘 한 것을 가장 빨리 가장 잘 알 수 있는 사람은 나이다. 그러니 나의 멋진 모습들을 캐치하고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칭찬해주자. 그러다 보면 어느새 내 멋진 모습을 잘 아는, 그래서 더 반짝반짝한 내가 되어있을 것이다.


5. 거울 속 나와 눈 마주치고 미소 짓기 (자기표현)

안다, 당황스러운 거. 하지만 이거 되게 중요하다. 생각해보자. 지나가다 당신의 친한 친구, 친해지고 싶은 선배, 좋아하는 사람을 만난다면 어떤 표정을 지을 것인가? 모르긴 몰라도 얼굴은 환해지고 눈동자는 반짝이고 입꼬리는 잔뜩 올라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대체 왜, 나를 볼 때는 무표정한가. 거울 속 나와 눈을 마주치고 밝은 미소를 지어보자. 처음에는 조금 어색해도 반복하다 보면 은근슬쩍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누구나 사랑받고 싶고 소중하게 대해지고 싶은 욕구가 있다. 나에게 내가 나를 좋아하고 있음을, 소중하게 대하고 있음을 알려주자. 그리고 미소는 이를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쉬운 방법이다 :)


6. 나의 감정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자기조절, 자기 수용)

우리는 살면서 불안, 질투, 걱정, 분노 등 나를 힘들게 하는 여러 감정들을 경험한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감정을 느낄 때는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러니 무작정 나를 타박하기보다 내가 왜 그 감정을 느끼는지 나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보자. 그 후 알아챈 내 마음을 문장으로 말해보면 더 좋다. (아, 내가 지금 불안하구나. 내일 상사에게 깨질까 봐 무섭구나.'하는 식으로!) 그것만으로도 감정에서 한 발 물러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에는 한 걸음 뒤에서 내게 필요한 말을 해주자. 나의 마음에 대한 공감도 좋고, 수고가 많다는 위로도 좋고, 원인에 따른 해결책도 좋다. 내 감정을 부정하거나 감정에 휩쓸리지 않는 경험들이 쌓여갈수록 점점 더 쉬워질 것이다.


7. 나만의 부정 감정 패턴 찾기 (자기조절)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이야기지만, 사실 사람마다 유난히 자주 겪는 부정적 감정이 있다. 이것은 상황 때문일 수도 있고 그 사람의 특성 때문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점은 '반복'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내 감정을 관찰하여 내가 주로 느끼는 부정적 감정과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과거에는 그 감정을 어떻게 흘려보냈는지를 떠올려 보자. 나에게 먹혔던 방법을 기억하고, 비슷한 상황에서 이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나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내가 내 감정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나의 자존감은 단단하게 차오를 것이다.

8.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을 적어보기 (자기조절)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행복은 무엇인가? 내 부정적 감정을 다루는 것만큼, 어쩌면 그보다 내가 긍정적 감정을 경험하게 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어떨 때 행복을 느끼는지,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알아야 한다. 일단 나를 기분 좋게 만드는 것들을 몽땅 써보자. 아무리 사소한 것도, 아무리 엄청난 것도 다 좋다. 이왕이면 최소 20개 이상은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읽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고, 그만큼 나를 행복하게 해 줄 기회도 늘어날 테니 말이다 :)


9. 나를 멋지게 꾸며 주기 (자기표현, 자기발전)

자존감을 이야기하는데 외모적인 이야기가 나와 당황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나를 꾸미기 위해서는 내게 관심을 갖고 내게 어울리는 것을 찾는 노력이 전제되며, 나를 멋지게 꾸며주는 활동 자체는 분명 '나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니 오늘은 나를 한 번 찬찬히 들여다보고 나에게 어울릴 것 같은 스타일로 나를 멋지게 꾸며주자. 내 노력 끝에 좀 더 멋진 모습이 되어있는 나를 보면 뿌듯함이 밀려올 것이다. 게다가 나를 꾸며주는 활동은 숨어있는 자신감도 뿜뿜 올라오게 한다는 사실 :)


10. 내가 좋아하는 선물 주기 (자기인식, 자기표현)

나에게 선물을 준 적 있는가? 매일 소비를 하는데 선물이라고 하니 의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선물은 일상적 소비와는 다르다. 기본적으로 나를 위하는 마음, 나를 기쁘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전제되어 있으며, 내가 무엇을 좋아할지, 지금 주기에 무엇이 가장 적당한지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시간을 들여 소중한 나를 위한 선물을 한 번 골라보자. 위에서 작성한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목록을 활용해도 좋다. 선물은 물건이 될 수도, 경험이 될 수도, 시간이 될 수도 있다. 뭐가 되었든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선물을 신중히 고민한 후 소중한 나에게 전달해보자 :)



필자는 현재 실천을 통해 내 마음을 돌보는 온라인 마음관리 프로그램 '마인딩'의 대표이자, 나와 내 마음을 위해 노력하는 한 명의 마인딩 크루로 살고 있습니다. 몸을 챙기기 위해 헬스장을 가듯 마음을 챙기는 것이 당연해지는 세상, 그렇게 마인딩을 만난 모든 사람들이 각자 나답게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마인딩 노트 3. 자존감 높이는 자기 자비 연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