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RON Jul 20. 2023

계속 해도 되는 걸까

새해를 앞두고 문득 시간을 돌아보니 어느덧 서른을 넘어가고 있었다.

항상 20대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다는 게 낯설었다.

자연스럽게 이제까지 해왔던 것들을 돌아보게 됐다.


작가가 되고 싶다는 의지로 지망생의 삶을 시작한 지 어느덧 8년 차였다.

8년 동안 무언가 분주하게 하긴 했던 것 같긴 한데.

아직 내 이름으로 된 작품이 없다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 있게 내놓을 습작 하나 없었다.

자연스럽게 스스로 물을 수밖에 없었다.

나 도대체 이제까지 뭐한 거지?

깊은 곳에서 작가로서 재능이 없는 건 아닐까 하는 의심이 스멀스멀 피어오르기 시작했다.

곧바로 나는 스스로에게 질문 세례를 퍼붓기 시작했다.


8년을 하고도 이 정도인데 정말 내가 정말 작가가 될 수 있을까?

지금이라도 취미 정도로 남겨두고 다른 일을 시작해야 하나?

앞으로 몇 년 더 작가 지망생으로 지내다가 나이가 많아져서 어떤 회사에도 가지 못하게 되면 어쩌지?

그렇다고 당장 직장을 구한다면 지금으로서 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내가 목표로 했던 모든 것을 포기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들은 나를 걱정의 늪으로 무자비하게 밀었다.

조금이라도 움직일 때마다 점점 더 깊은 곳으로 빠져드는 기분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자존감이 무너지지 않는 게 더 이상한 일이었는지도 모르겠다.


합리적으로 생각한다면 이쯤에서 포기하는 게 맞는 것 같았다.

8년을 해서 자신 있는 습작 하나 없는데 앞으로 몇 년 더 한다고 뭐가 달라질 수 있을까?

하지만 모든 것을 포기하고 직장을 다니는 삶은 상상만으로도 아찔함이 밀려왔다.

직장 생활이 싫다는 게 아니라 작가로서 살아가지 못하면 행복하지 못할 것 같다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분명히 작가의 꿈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도저히 글을 써서 돈을 버는 건 불가능해 보였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버거울 정도로 밀려오는 걱정 때문에 한동안 밤에 제대로 잠을 잘 수가 없었다.


그렇게 한 달쯤 지나고.

나에게 딱 한 번의 기회를 더 주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올해 1년만 후회 없이 해보고 마무리하자.

솔직히 대단한 변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다만 아무리 못해도 후회만큼은 남기고 싶지 않았다.

포기할 때 포기하더라도 조금의 미련도 남기지 않고 싶었다.


내 목표는 조금의 후회도 남지 않을 정도로 최선을 다해보고 마무리하는 것이었다.

정말 그거 하나였다.

그때가 2021년 1월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 지망생에서 작가가 되기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