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을 Apr 20. 2023

기록의 중요성

기록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 


‘2012.02.29’ 


앗! 이건 분명 내 글씨가 맞다.

그대로 멈춰 서서 기억을 가만히 되살려보니, 내가 직접 담근 것도 맞다. 

그런데, 이것 외에는 도통 기억이 나질 않는다.  


이날 내가 왜? 무슨 이유로? 이 더덕주를 만들었을까?

더덕은 어디서 생긴 거지? 선물 받은 건가?

왜 하필 나는 이 더덕으로 술을 만들었을까?

술은 단 한 방울도 마시지 못하는 내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걸 만든 거지?

이 술을 만들면서 나는 어떤 기분이었고? 이걸 언제쯤 먹을 예정이었을까?  


궁금한 부분이 너무도 많은데, 기억나는 것은 없으니 참으로 답답하기만 하다. 

몇 날 며칠 동안 아무리 아무리 생각해 봐도 기억이 나질 않는다.  


기록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는 말이 정말 사실이었구나.  


기록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잃어버렸는지도 모르는 내 소중한 순간들이 이 외에도 얼마나 많을까? 라고 생각하니

나의 소중한 과거의 추억을 지키기 못했다는 생각에 죄책감과 함께 슬퍼지기까지 했다.  


이제부터는 꼭 기록을 해야겠다.

만든 날짜와 함께 이것을 만들게 된 이유, 

그날의 내 기분이나 생각, 

그리고 만드는 과정 중에 생긴 에피소드까지도 말이다.  


왜 그렇게도 많은 사람들이 기록을 해야 한다고 말했는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 나는 이제서야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쉬지 말고 기록하라

기억은 흐려지고
생각은 사라진다. 
머리를 믿지 말고 손을 믿어라. 
- 다산 정약용  



작가의 이전글 ‘매일 행복할 순 없지만, 행복한 일은 매일 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