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적은 자본으로 살아남는 법
스타트업 생존 마케팅 시리즈는 마케팅 예산이 충분치 않은 스타트업이 활용하기 좋은 가성비 좋은 마케팅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리즈입니다. 단, 상품 및 서비스 카테고리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저는 채널톡으로부터 어떤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주관적인 실사용기를 적었음을 먼저 밝힙니다.
웹페이지나 앱에 둘러보고 있노라면 팝업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지금 사면 할인" 혹은 "다른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세요"라고 말을 걸어대는 메시지가 귀찮기도 하지만 고민하는 타이밍에 적절히 나타나 준다면 합리적인 쇼핑에도 도움이 되곤 하는데요. 이런 메시지를 적절한 타이밍에 띄워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을 마케팅에선 CRM 메시지라고 부릅니다. 말을 거는 타이밍과 그 내용이 자연스럽고 알맞다면 구매 유도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최근, 개인 정보 관련 이슈로 고객 획득 비용이 높아지자 '비싼 비용으로 데려온 고객을 최대한 활용해 전환율과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브랜드에서 집중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이기도 합니다. 제가 마케터로 일하고 있는 브랜드 역시 최근 CRM에 집중하고 여러 시도를 하고 있는데, 이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툴이 바로 "채널톡"입니다.
채널톡은 "CS, CRM, 팀 메신저까지 사용할 수 있는 올인원 마케팅 툴"인데요. 특히 코딩이나 데이터 재가공 등에 대한 지식이 없는 마케터라도 사용하기 쉽고 직관적이어서 저의 경우, 다양한 기능 중 CRM 메시지를 보낼 때 쏠쏠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채널톡 툴 사용법을 고도화하는 여러 시도를 통해 자연스레 여러 지표의 효율성이 올라가고, 그에 따라 매출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중입니다.
마케팅 예산이 넉넉지 않은 스타트업 마케터로서 채널톡을 추천하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중에서 몇 가지를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쉽고 직관적인 사용법
우선 채널톡은 정확한 타겟팅이 중요한 툴인데요. 알맞은 타이밍에 마케팅 메시지를 띄우기 위해선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경우 툴 사용에 대한 이해도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없더라도 사용 설명 페이지를 이해하기 아주 쉽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몇 번 따라 하고 툴을 이리저리 만져보다 보면 금세 익숙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이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채널톡에서 제공하는 마케팅 레시피를 보고 그대로 따라 해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채널톡을 처음 접했을 때는 마케팅 레시피를 그대로 벤치마킹하여 캠페인을 세팅했고, 꽤나 효과를 보기도 했었습니다.
2. 친절하고 신속한 고객센터
채널톡이 CRM 마케팅 툴이라 그런지 고객과 가장 직접적으로 만나는 창구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정확한 답변을 채팅을 통해 신속하게 답변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세팅 시에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채팅을 통해 바로바로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툴 사용법에 대해서도 빠르고 정확히 답변을 받을 수 있으니 복잡한 툴 사용에 대한 부담은 한층 내려놓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단톡방 인사이트
채널톡을 사용하게 되면 300인이 넘는 채널톡 고객사 마케팅 담당자들이 모인 단톡방에 들어갈 수 있는데요. 이 단톡방 역시 실무적으로 매우 유용합니다. 실무자들이 모여, 마케팅에 대한 고민이나 인사이트를 나누면서 CRM 뿐만 아니라 퍼포먼스, 프로모션 등 다양한 실무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3-1. 마케팅 인사이트 웨비나
채널톡 자체에서 종종 고객사들이 궁금해하거나 고민을 가지고 있는 실무적인 지식을 나누는 웨비나를 열기도 하는데요. 여기서 나누는 인사이트도 꽤나 유용합니다. 전반적으로 채널톡이 나누는 마케팅 인사이트가 실무적으로 꽤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4. 비싸지 않은 가격
CRM 마케팅 툴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다른 툴은 사용한적이 없어 모르지만 채널톡이 CRM 마케팅 툴 중 가장 합리적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한 달에 광고에 태우는 금액을 생각한다면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닌 것 같습니다. 툴 사용비만큼 구매전환을 일으키기에 크게 어렵지 않고, 실제 툴 사용비만큼의 효과도 있다고 생각합니다.(한 달 기천만원대 마케팅 비용을 사용한다는 전제하에 그렇다고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1.. 광고로 끌어온 잠재고객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매전환까지 유도하고 싶은 분들
2. 고객별로 개인화된 마케팅의 필요성을 인지하신 기업
3. 고객 관계 형성의 중요성을 인지하신 기업
이렇듯 장점이 많은 마케팅 툴이지만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불편함을 하나 꼽자면 sms 발송 기능입니다. SMS 발송 시 고객을 세분화하는 기능이 아직 자리 잡히지 않은 것 같고, 마케팅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발송 시간은 기록되지 않아, 확인이 불가능하고 상세 지표를 관리하는 기능이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도 sms 발송 비용은 최저가라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보낼 때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채널톡으로부터 어떤 경제적 대가를 받지 않았으며, 제가 사용해보고 느낀 주관적인 경험을 적었을 뿐이라는 점 다시 한번 밝히며 이만 글을 줄이고자 합니다.
다음 편에는 기회가 된다면 채널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여 구매전환에 도움이 되었는지 적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