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섭외 방법과 예산 잡는 방법
※ 하단 내용은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로, 각 내용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지난 글보기 [순서대로 보시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당신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망한 이유(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유형)
당신에겐 100만 유튜버가 필요 없다.(우리 브랜드에 맞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적용법)
지난 시간, 인플루언서 협업 콘텐츠 유형과 우리의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보다 더 직접적인 실무 내용으로,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섭외할 수 있는지, 예산은 어떻게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어떻게 섭외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메일을 보내보세요. 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이 간절히 필요하다는 내용으로요. 단, 그 전에 협업을 통해 인플루언서에게 어떤것이 득이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콘텐츠 제작 비용을 주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 두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먼저, 제품만을 제공하고 콘텐츠 제작 비용은 별도로 지불하지 않는 경우, 우리와 함께할때 해당 인플루언서가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아주 잘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을 당신만 무료로 써볼 기회를 준다"거나, "팔로워를 대상으로 나눔 이벤트를 함께해 팔로워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다"던지 인플루언서가 우리와 함께하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명확하고 매력적이게 명시해야합니다. (무료 체험의 기회를 준다라는 식의 내용은 어느 정도 티어가 있는 인플루언서의 경우, 다른 브랜드에서 제안을 많이 받았을 경우가 크므로 다른 접근을 추천합니다)
메일 내용의 맥락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랜드 및 담당자 간단히 소개
2) 제품 장점 설명
3) 해당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함께하고 싶은 이유
4)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와 협업했을 얻게되는 것들
5) 협업 내용에 대한 간단한 정리
6) 협업 가능 여부 회신 요청
(예시)
안녕하세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건강건강의 마케터 a입니다.
인플루언서a님은 건강하고 살 안찌는 건강건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건강건강은 건강하고 살도 안찌는 삶을 위해 좋은 성분을 담아 만든 제품입니다.평소 유튜브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셨던 인플루언서a님과 저희 브랜드가 나눔 이벤트를 진행하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것 같아, 협업을 제안드리기 위해 메일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한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주셨던 인플루언서a께서도 신제품을 경험해보실 수 있고, 팔로워님들께서도 좋은 체험을 해보실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제품 관련 사항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협업 의사 회신주시면 이벤트 전 제품을 먼저 체험해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제품 관련 사항
브랜드 : 건강하고 가벼운 먹거리를 만드는 건강건강.
제품 상세 사항 : 상세페이지 url
협찬 가능 수량 : 제품 n개
희망 업로드 일자 : n월 내
별도의 콘텐츠 제작 비용을 투입하는 경우에는 어렵지 않습니다. 제품&브랜드에 대한 정보, 콘텐츠 상에서 잘 드러났으면하는 소구 포인트, 이번 협업으로 기대하는 점(인지도 상승,매출 상승 등)을 정리해 전달하고, 진행 가능 여부와 제작 단가를 문의하고 답변을 기다리면 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예산은 우리의 가용 금액에 맞춰서 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정해진 표준이 없어 금액이 너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측정 기준은 팔로워 수와 활동하는 플랫폼을 기준으로 선정됩니다.
경험상 인스타그램을 기준으로 1만명대 단위의 팔로워를 보유한 경우, 보통 몇십만원의 콘텐츠 제작비를 받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콘텐츠 형태에 따라 가격의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추가로,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은 경우, 팔로워 수가 작아도 천만원대로 단가가 책정되는 경우도 봤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라면 단가가 훨씬 높아집니다. 10만 팔로워 이상을 보유한 경우 기백, 기천만원대로 제작 비용의 단위가 달라지는데 이 또한 콘텐츠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이렇게 단가가 천차만별인 이유는 인플루언서마다 콘텐츠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리소스나 팔로워의 충성도,카테고리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인플루언서는 이미지 한장만 잘찍어 올리면 되지만, 그림을 그린다거나 촬영을 위한 준비가 많이 필요한 인플루언서는 콘텐츠 제작에 들어가는 공수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또한 어떤 인플루언서는 사진 한장만 올려도 팔로워들이 따라 사고 싶어지는, 즉 충성도가 높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종합적인 차이들이 단가의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무시하지 못할 것 또 하나가 있죠. 소속사의 유뮤입니다. 소속사가 있는 경우엔 소통에 있어 편하고 수월하지만, 소속사 인건비가 들어가므로 비교적 단가가 높아지지만 소속사가 없이 크리에이터와 직접 소통해야하는 경우, 소통이 비교적 쉽지 않지만 단가도 비교적 높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먼저는 우리의 가용 금액을 생각해보고, 가용 범위 안에서 최대한 우리 브랜드를 잘 표현해줄 인원을 찾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오늘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2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막연해보여도 기본적인 맥락을 알면 어렵지 않은 내용이었습니다.
다음 시리즈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실무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