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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언더독스 Oct 21. 2024

집에서 시작할 수 있는 창업 아이디어 20가지

창업의 절반은 재택으로 시작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집에서 노트북만 가지고도 쉽고 빠르게 창업할 수 있는 20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홈 리테일 창업

소비자가 사고 싶어 할 만한 제품을 선택해서 도매업체에서 구매한 뒤 온라인 매장을 만들어 카탈로그를 홍보하고 판매합니다. 즉, 기존에 성공 레퍼런스가 무궁무진한 소규모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재택 창업을 해보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제품 선택이 중요할 텐데요. 이때 1) 소셜 미디어 분석, 2) 해외 시장에서 인기 있는 제품 한발 앞서 수입, 3) 틈새 시장의 니즈 파악 등을 실행해 보세요. 한편 자신의 집을 쇼룸처럼 꾸며서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전략을 쓴 회사, 아르테미스 디자인(Artemis Design)도 있습니다. 설립자인 밀리센트 암스트롱(Milicent Armstrong)은 “고객이 우리 제품을 체험해보고 싶어하면 쇼룸으로 꾸민 집으로 찾아오게 했습니다. 첫 판매를 그렇게 성사시켰어요"라고 말하기도 했어요. 


주문형 인쇄 창업

주문형 인쇄는 재고를 구매하거나 보유할 필요가 없는 재택 창업 아이디어입니다. 창업자는 온라인 등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품목을 인쇄해서 배송하면 됩니다. 이를 통해 브랜딩, 오리지널 디자인을 화이트라벨 제품에 적용할 수도 있죠. 주문형 인쇄 제품은 책, 모자, 백팩, 담요, 베개, 머그잔, 신발, 티셔츠, 휴대전화 케이스 등으로 다양합니다. 

다수의 주문형 인쇄 창업은 특정 틈새 시장이나 브랜딩, 정체성에 초점을 맞춥니다. 예를 들어 주문형 인쇄 의류 브랜드 ‘더아웃트리지(The Outrage)’를 창업한 레베카 리 펑크(Rebecca Lee Funk)는 사회적 임팩트를 위해, 수익의 일부를 비영리단체에 기부합니다. 


온라인 홈 클래스 창업

다른 사람을 가르칠 만한 기술을 보유했다면, 온라인에서 클래스를 만들어 지식과 기술을 나누는 방식의 창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분야는 영어, 고급 마케팅, 라이프스타일 등 무궁무진하지만, 오디언스가 있을 만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프 아이 메이드(If I Made)’는 ‘결혼 사진 찍는 법', ‘크리에이터를 위한 세금 관리법' 등 온라인 클래스를 판매합니다. 한편 화장품 브랜드 ‘예기 뷰티(Yegi Beauty)’는 온라인 클래스와 제품 카탈로그를 결합해서 학습 및 쇼핑 경험을 한번에 제공합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수업을 제공한다면, 프리미엄으로 실시간 강연을 할 수도 있고 사전 녹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도 있겠죠.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수업을 제공한다면, 멘토링, 온라인 튜터링 사업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이제는 집에서 품질 좋은 마이크와 핸드폰만 있으면 누구나 클래스로 창업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1인 기업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팟캐스트 등으로 팔로워를 늘려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재택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조던 퍼니(Jordan Ferney)는 블로그로 오디언스를 모아서 ‘오 해피 데이 숍!(Oh Happy Day Shop!)’을 재택 창업했습니다.  

카렌 킬거리프(Karen Kilgariff)와 조지아 하드스타크(Georgia Hardstark)는 자신들의 팟캐스트 ‘마이 페이보릿 머더(My Favorite Murder)’의 리스너들을 페이스북 그룹으로 모았습니다. 그들은 리스너들을 멤버십 커뮤니티로 만들고 키워 나갔고요. 20만 명의 회원을 모은 뒤에는 추가 혜택을 원하는 팬을 위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끊임없이 팔로우할 오디언스 기반을 구축하려면 인내심, 일관성,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재택 창업을 시작하기에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오디언스, 팔로워를 늘릴 수 있다면 보람을 느낄 수 있겠죠. 


온라인 큐레이션 구독 비즈니스 창업

온라인 큐레이션 구독 산업은 2024년에서 2032년 사이 연간 14%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D2C 구독 브랜드가 우후죽순 등장했고 세포라(Sephora) 및 월마트(Walmart) 등 주요 브랜드도 구독 판매 모델을 도입했죠. 

창업자가 원하는 제품을 잘 큐레이션할 수 있다면 재택으로 얼마든지 구독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판매와 대여 두 가지 카테고리로 사업을 나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애쉴리 레이놀즈(Ashley Reynolds)는 ‘클로즈 앤 페이퍼(Cloth & Paper)’에서 남은 재고 상품을 큐레이션해, 구독 모델로 판매합니다. 한편 ‘하버대쉬(Haverdash)’는 옷을 빌려주는 구독 사업을 합니다. 고객이 옷을 대여했다가 반품하면 깨끗하게 세탁해서 다른 고객에게 빌려줍니다. 


온라인 이벤트 플래너 1인 기업

가상 이벤트 시장은 2030년까지 매년 18.8%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직생활에 능숙하고 일정을 조정하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상해서 사람들을 모으는 데 타고난 재능이 있다면, 가상 이벤트 플래너로서 당장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이벤트 유형(컨퍼런스, 회의, 웨비나 등)이나 이벤트 목적(개인 파티, 전문 워크숍, 업계별 쇼 등) 측면에서 틈새 시장을 찾으세요. 그리고 온라인 이벤트 플랫폼에 익숙해지세요. 그러면 첫 고객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아주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것입니다. 이벤트를 몇 번 기획해서 잘 마치면 평판이 좋아지는데요. 이에 따라 서비스를 툴킷으로 만들어 판매하면 추가 수익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회계 비즈니스 1인 기업

숫자를 다루는 데 능숙하다면 재택 회계 사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회계 비즈니스 1인 창업을 하면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비용을 조금 인상함으로써 기업 소속 회계사보다 수입을 더 많이 올릴 수도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영업하면 좋은데요. 인스타그램, 릴스 등을 통해 회계 팁과 정보를 제공하며 홍보하는 방법을 권해봅니다. 


웹사이트 디자인 1인 기업

이제 웹사이트를 빌드하는 것 자체는 쉬워졌지만, 사람들에게 만족스러운 브라우징 경험을 선사하는 디자인 기술은 여전히 고유합니다. 이런 기술을 갖췄다면 재택으로 웹사이트 개발 에이전시를 창업할 수 있습니다. ‘업워크(Upwork)’, ‘드리블(Dribbble)’ 등과 비슷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할 플랫폼을 찾아보세요. 초반에 몇 건의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추천서와 샘플을 모으면, 마켓플레이스에 의지하지 않아도 고객을 확보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카피라이터 겸 콘텐츠 라이터 1인 기업

기업은 항상 설득력 있는 콘텐츠 라이터(writer)를 찾습니다. 그 일은 재택으로 언제든지 할 수 있고요. 또 개인이 집에서 창작 글쓰기로 수익화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글을 써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전자책, 주간 구독, 뉴스레터 또는 후원 소셜 미디어 게시물 등으로 많습니다. 

이와 관련해 흥미로운 예시로 온라인 서점 키탭월드(KitaabWorld)를 설립한 사다프 시디크, 가우리 망그릭이 있습니다. 그들은 각각 독자와 어머니로서의 경험을 살려서 집에서 어린이 책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둘이 힘을 모아, 다양한 문화와 배경에 관한 책들을 다루는 키탭월드를 만들었어요(2019년까지 운영). 


청소 전문가 1인 기업 

집에서 쉽게 창업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로 청소 전문가가 있습니다. 평소 꼼꼼하게 자신의 집, 남의 집을 모니터링하고 청소 노하우를 여러 가지 알고 있다면 가정 청소 서비스로 창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정 청소 서비스 수요도 큰데요. 관련 글로벌 시장은 2026년까지 100억 달러(약 13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명상 홈 클래스 창업

명상 강사로서 라이브 세션, 사전 녹화된 명상 가이드, 개인화된 명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의 수행과 기술을 깊이 이해해야 강사로서 성공할 수 있고요. 또 세션을 진행하기 위한, 차분하고 따뜻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사업이 성장할수록 어린이 또는 노인 등 다양한 그룹을 대상으로 전문 명상 세션을 제공하거나, 스트레스 감소 또는 수면 개선 등 특정 분야에 집중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마인드스포(Mindspo)’는 대표가 재택으로 명상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이를 사업화해서 설립한 기업입니다. 마인드스포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체 명상 팟캐스트를 통해 서비스를 홍보하기도 하고요.


홈메이드 제품 판매 1인 기업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다면(또는 그런 사람을 안다면), 집에서 작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방법으로 1인 기업을 창업할 수 있습니다. 수제 비누부터 캔들, 수공예 보석과 예술품까지, 자신의 특기를 살려서 집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판매 가능하죠. 

자신의 서재, 주방, 작업방 등 집 어느 곳에서라도 잘 만든 작품이라면, 적절한 브랜딩과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으로 알리면 됩니다. 개별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비용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도매업체에서 구매할 필요가 없고 생산 및 가격 책정 등 거의 모든 측면을 자신이 조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공예 브랜드 ‘페그 앤 아울(Peg and Awl)’은 월터 켄트(Walter Kent)와 마고 켄트(Margaux Kent) 부부가 집에 마련한 작업 공간에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해 만든 작품을 판매하며 시작했습니다. 처음엔 그들이 지역 커뮤니티에서만 판매하다가 지금은 온라인 매장을 열었고요. 여기서 그들만의 독특한 가방, 노트, 장식품 등 다양한 품목을 미국 전역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인플루언서 창업 

반려동물과 함께라면 그들을 인플루언서로 만들어서 창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어느 소셜 미디어든 피드를 조금만 내리면 각종 반려동물의 이미지와 영상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그들은 귀여운 영상으로 수천 개의 좋아요를 유도하고 관여도를 높입니다. 

반려동물 포스팅으로 팔로워를 늘린 후 관련 브랜드와 협업해서 프로모션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계에서 가장 스타일리시한 개로 알려진 보디(Bodhi)는 인스타그램에서 이름을 알렸는데요. 지금은 ‘보디 더 멘즈웨어 독(Bodhi the Menswear Dog)’라는 이름의 기업을 창업해서 북킹닷컴(Booking.com), 스포티파이, 폴리 앤 바크(Poly & Bark)와 같은 대형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중고 거래 창업

중고 거래는 집에서 아주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비즈니스 아이템입니다. 소비자들이 환경을 더 의식하고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제사정도 고려하게 되면서 지속가능한 쇼핑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추세로 보았을 때 글로벌 중고 시장은 2027년까지 거의 2배로 늘어나 3,500억 달러(약 47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고 거래로 창업을 하려면 우선 포쉬마크(Poshmark), 빈티드(Vinted) 등 마켓플레이스를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라면, 몇 번 입었지만 새것 같이 깨끗하거나 구매했지만 여러 이유로 입지 않는 옷들을 앞서 말한 마켓플레이스에 업로드해서 팔 수 있습니다. 크레이그스리스트, 이베이 등에서는 의류 뿐만 아니라 갖가지 용품들을 판매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알아보면 좋습니다. 이렇게 작게 시작해서 나중에는 자신만의 브랜드로도 키울 수 있는데요. 

콜 앤 테리(COAL N TERRY)’는 창업자가 집에 있는 빈티지 상품을 판매해서 크게 성공을 거두고 창업한 중고 거래 브랜드입니다. 창업자가 대학 기숙사에서 이 브랜드를 구상했고 지금은 충성도 높은 고객과 셀럽인 팬들의 지원을 받아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게임 스트리머 및 게임 아티스트 1인 기업

게이머들은 트위치와 같은 e-스포츠 및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게임을 하면서 1인 기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e-스포츠 산업은 10억 달러(약 1조 원) 규모이고, 2021년 데이터를 보면 제일 잘 나가는 트위치 스트리머가 연간 수백만 달러를 벌고 있습니다. 

게임 스트리머는 집에서 게임을 플레이하며 오디언스들의 반응을 얻고 후원금 등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제품을 판매하면 추가적인 수익원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트위치는 게임 스트리밍 뿐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 아트 디렉터들도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입니다. 예를 들어 막스 버만(Maxx Burman)과 뱅크스 부테(Banks Boutté)는 이 플랫폼을 활용해서 비디오 게임 아트 디렉터와 함께하는 온라인 페스티벌을 개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콘텐츠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른 채널에도 재활용해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두 사람은 이렇게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들을 확보한 뒤에 비디오 게임 및 영화용 3D 에셋을 판매하는 KitBash3D를 시작해서 또 다른 수익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제휴 마케팅 비즈니스 창업

제휴 마케팅은 요즘 아주 인기 있는 재택 창업 모델입니다. (혹시 있다면) 자신의 웹사이트 아니면 소셜 미디어, 블로그 등을 통해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만약 사용자가 그 광고를 클릭해서 실제로 구매를 했다면 해당 건에 대해 비용을 지급받으면 됩니다. 

굳이 자신의 홈페이지가 없어도 소셜 미디어 계정이나 블로그 공간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제휴 마케팅 비즈니스 창업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데요. 성공적으로 비즈니스 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어떤 기업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파트너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는 한편, 다른 기업은 관련 콘텐츠가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상황에 맞게, 콘텐츠를 만들고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합니다. 


기존 소기업 매수 겸 재택 창업

어떤 재택 창업가는 직접 판매에 뛰어들지 않고 기존 사업을 매수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도 합니다. 사업 인수 비용은 피인수 기업의 지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이미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을 인수한다면 쉽게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면 수익이 나지 않아서 재건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이메일 목록, 소셜 팔로잉, 온라인 콘텐츠, 브랜드 평판 등 귀중한 자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오프라인 소매점을 인수하면 대부분 재고 또는 장비를 같이 들여 오게 됩니다. 


뷰티 비즈니스 1인 기업

틈새 시장으로 인기 있는 재택 창업 아이템은 뷰티 및 건강 비즈니스입니다. 제조 업체와 협력해서 자체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거나 화이트라벨 제품에 브랜딩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화장품 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더 큰 뷰티 트렌드를 파악해서 다양한 방면으로 접근해 보면 좋습니다. 뷰티와 건강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도구와 가젯이 끊임없이 시장에 출시되면서, 마사지 건, 스마트 미러, 스파데이 예약 등 수많은 기회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뷰티 및 건강 관련 제품 및 서비스 구매자는 다양한 구매 및 배송 옵션의 형태로 편의를 제공하는 기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을 다시 주문하는 경우가 많은 뷰티 및 건강 비즈니스에서는 아주 중요한 팁이겠죠.


가상 개인 트레이너 1인 기업

운동을 좋아하고 잘하고 이것으로 남을 가르친 경험도 있다면 개인 트레이닝으로 사업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개인 트레이닝 산업 규모는 140억 달러(약 18조 원)로 추산됩니다. 그리고 이 개인 트레이너들이 마케팅 하는 방법은 역시 소셜 미디어인데요. 

재택 창업을 시작한 개인 트레이너들은 운동만 잘해서는 안 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오디언스에게 개인 트레이닝 패키지를 제공하는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해 보세요. 이후 유료 광고를 실행하기보다 더 저렴한 대안을 찾아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서 가상 개인 트레이닝 서비스를 홍보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루이자 쿠랭(Loisa Kurang)’, ‘트라이엄프 위드 빈(Triumph With Vin)’이 인스타그램에서 가상 개인 트레이너로서 자신을 어떻게 마케팅 하는지 참고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소셜 미디어 컨설팅 1인 기업

재택으로 노트북만 있으면 창업할 수 있는 아이템이 소셜 미디어 컨설팅입니다. 자신의 계정으로 클라이언트들에게 소셜 미디어를 관리하는 기술을 쇼케이스하고 몇 가지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를 구독하며 자신의 커리어를 쌓는 데 투자하세요. 예를 들어 레이첼 페더슨(Rachel Pedersen)은 미용사였는데, 다니던 헤어숍을 그만 두었고 지금은 100만 명의 틱톡 팔로워를 활용해서 소셜 미디어 컨설턴트 및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컨설팅 비즈니스 창업의 맹점은 첫 고객을 유치하는 것일 텐데요.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자신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세요. 이후 지인의 지인 등에게 고품질의 컨설팅을 제공해서 고객 기반을 넓혀가며 다른 고객을 찾을 가능성도 높이면 좋습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플랫폼에서 유료 광고를 적극적으로 진행해서 자신의 전문성과 스킬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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