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뱅크샐러드 Feb 16. 2021

[신용 조회] 신용점수 무료로 확인하면서 점수 올리기!

당신의 대출 금리가 친구와 9.2%나 차이나는 이유.


대출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출이 늘어나면서 동시에 금리도 올라가는 현재


하지만 대출받기 전 반드시 확인하는 점수가 있는데요. 바로 신용점수! 대출을 받고 싶어도 신용점수가 낮다면 대출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그게 뭔데


먼저, 신용점수는 말 그대로 내 신용을 점수로 표현한 것입니다. '대체 뭘 보고 내 신용을 너희가 판단하냐'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신용평가 회사가 나의 신용을 평가합니다.

1. 고객이 신용거래를 한 횟수
2. 금융기관 거래 경험 (예∙적금, 대출, 신용카드 등)
3. 세금 체납, 연체 등등..

이렇게 평가된 신용점수는 대출 금리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죠. 950점과 250점의 금리 차이는 무려 평균 5.4%, 최대 9.2%나 되니까 대출을 받으실 예정이라면 반드시 신경 써야 합니다!


신용점수가 오르면, 대출금리는 낮아집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1. 연체는 하지 마세요.


신용점수에서 연체는 치명적입니다. 다만 연체 금액과 연체 건수, 연체 기간 중 더 치명적인 것을 먼저 나열하면 연체 기간, 연체 건수, 연체 액수 순으로 결정됩니다. 즉, 오래된 연체부터 얼른 갚아나가는 것이 신용 점수 관리의 첫걸음!


2. 주거래 은행을 지정하세요.


동네 구멍가게에서도 ‘단골'이 있죠? 금융회사도 똑같습니다. 자주 오래 방문하는 고객일수록 거래 실적이 쌓이고 이는 그대로 높은 신용점수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아무리 단골이라도 매번 연체하는 고객이라면 그때부터는 단골이 아니라 ‘진상’이 되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3. 납부내역을 제출하세요.


통신비,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꾸준히 납부했다면, 해당 서류를 신용평가사에 제출하세요. 최대 17점까지 올릴 수 있고 평균 7점가량 올릴 수 있습니다. 어렵고 복잡하신 분들은 ‘뱅크샐러드' 앱을 통해 대신 제출이 가능하며 약 1~2일 후 내 신용점수 결과에 반영이 됩니다.


뱅크샐러드 '신용점수 올리기'


나도 올리고 싶은데! 하시는 분들 혹시 이것 때문에?


Q1. 주거래통장 엄청 열심히 오래 썼는데 올라갈 생각을 안 하던데?


예・적금은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 용. 거. 래.라는 것! 기억하세요!


Q2. 대출도 없는 청정한 대학생인데 예전 5등급 정도인 700점 대던데?


사회 초년생은 보통 신용거래가 거의 없어 평가할 수 있는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중간 정도의 점수로 설정됩니다. 이제부터 차근차근 올리시면 됩니다!


Q3. 신용점수 조회가 연 3회 제한이고, 조회 시 하락 위험이 있다던데?


2011년 이전에는 신용점수(당시 신용등급) 조회 시 신용점수에 불이익을 줄 뿐만 아니라 자주 확인하려면 유료로 이용했어야 했어요. 하지만 이후 2011년 10월부터 단순 조회 시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변경되면서 ‘뱅크샐러드’에서도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뱅크샐러드에서 무료로 손쉽게 신용 조회가 가능하다.


결국, 뱅크샐러드입니다.


뱅크샐러드를 이용하시기 전 고객들은 전체 신용점수가 24,680점으로 큰 관심을 두지 않는 영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지속해서 확인하고 관리하면 쉽게 올릴 수 있는 게 신용점수에요. 지금까지 한 번도 신용점수 확인해보지 않으셨다면, 뱅크샐러드를 통해 자주 확인해서 신용점수는 올리고, 대출금리는 낮춰보세요!


무료로 신용점수 조회하러 가기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