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별 Dec 04. 2024

국채 커버드콜 ETF ‘TLTW‘ 12월 분배금 정보

미국 20년물 채권형 ETF인 TLT와 연동되어 커버드콜 옵션 전략을 취하는 고배당 ETF인 채권형 커버드콜 TLTW의 2024년 12월 배당정보를 안내드리겠습니다. 

TLTW의 12월 배당락일은 3일 수요일이며, 배당지급일 6일 금요일입니다. 12월에 한번 더 분배락일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2차 분배락일과 배당금 정보도 확정되는데로 안내드릴게요.

TLTW의 작년 12월 주당 배당금은 0.577달러였고, 이번 12월 주당 배당금은 0.331달러로 전년 동월과 비교시 43% 크게 감소했습니다. 다만 직전월 배당금 0.252달러에 비해서는 31% 증가했습니다.

TLTW는 2023년에 주당 월평균 0.4달러를 배당으로 지급해서 세전 배당률 18%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 올해 보여주고 있는 주가 수익률과 배당 퍼포먼스는 투자자들에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데요. 올해 2024년 12월까지 월평균 배당금은 0.3달러에 불과해서 올해 세전 배당률도 현재 주가 기준으로 14%를 기록하며, 올해도 주가와 배당 모두 투자자들에게 아쉬운 성과입니다. 다만 아직 12월 2번째 배당이 남았으니 세전 배당률은 15% 수준으로 마무리가 될 거 같네요.

2023년 1월부터 월별로 주가 대비 지급된 배당률입니다. TLTW는 보통 매월 주가의 1% 중반대의 배당률을 지급했는데, 올해 2월부터 11월까지는 주가의 0.8%와 1.1% 사이로 배당수익률이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TLTW는 블랙록에서 야심차게 출시한 ETF지만, 출시 이후 성과가 매우 부진했고, 배당률도 상장 초기에 비해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과 반대방향에 서게 되면서 투자성과가 좋지 못한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요. 매월 받는 배당금을 적립하거나 재투자하더라도 결국 최소 1년 이상 길게는 3년 이상 기다려야 겨우 원금 회복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물론 시장이 반전되며 JEPQ와 같이 단기간에 성과가 좋아진 경우도 있었구요. 

TLTW의 출시 후 총 수익률 현황을 살펴볼게요. 2022년 8월 22일 39.51달러로 시작한 주가는 12월 2일 현재 25.46달러까지 하락하며 36% 폭락했습니다. 지금까지 지급한 세후 배당금은 8.99달러로 출시일 기준 23% 수준의 세후 배당률을 지급했습니다. 출시 후 총 수익률은 -13%로 배당을 받아서 2년 이상 투자를 했더라도 투자원금 대비 10% 이상 손실을 기록한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TLTW 평단이 28.5달러 수준이라 주가 수익률은 마이너스 구간이지만, 배당금을 더할 경우 현재 총 수익률은 플러스로 전환이 되긴 했습니다. 아직 TLTW 출시 후 본격적인 실질 금리 인하기가 오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주가 수익률과 배당 퍼포먼스가 나올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채권은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해서 큰 성과를 얻기는 매우 힘든 종목인것 같습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항상 성공할 수만은 없죠. 수도 없이 찾아오는 경제위기와 폭락에 대한 뉴스와 언론보도를 접하고, 전문가들의 우려섞인 시장 전망에 맘을 졸이곤 하게 됩니다. 늘 새로 닥친 위기는 과거의 위기보다 심각해 보이곤 합니다. 


TLTW처럼 출시 후 계속 주가도 하락하고, 배당금도 줄어들 때 투자자들은 큰 실망감을 가질 수 밖에 없죠. 사실 투자자가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란 인내하고 견디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오히려 채권 ETF의 가격이 하락세일 때 적립식으로 꾸준히 수량을 늘려가거나 한다면 추후 시장의 전환기가 찾아오면 높은 수익으로 보상이 되는 경우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비결은 겁에 질리지 않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시장의 전환기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묵묵히 견디고 인내하다보면 좋은 날이 오실거에요.


투자자 각자만의 투자철학과 원칙을 가지고 시장을 잘 견디며 대응해가시길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