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아토르 Jan 08. 2022

모순

 모순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모순적인 생각과 태도, 가치관을 가진 사람입니다. 저에게 세상은 폭력과 비인간적인 일들이 넘쳐나는, 그래서 지금 당장 인류가 멸망한다고 해도 아쉬울 것 없는 곳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세상은 모든 연약한 존재들이 서로에게 간신히 의지하며 또 하루를 위해 눈물겹게 분투하는, 그래서 잘됐으면 좋은 곳이기도 합니다. 저에게 타인은 사르트르의 말처럼 지옥이지만, 내 삶이 애틋한 것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삶도 너무 애틋해서 어떨 때는 당신이 참 존경스럽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에게는 언어로 이루어진 이 글도 모순적인 행위로 느껴집니다. 사유가 부족한 것인지, 글솜씨가 부족한 것인지, 그도 아니라면 둘 다인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살아오며 언제나 제가 뱉는 말과 제가 쓰는 글이 폭력적이라고 느껴왔습니다. 무언가에 대해 말하는 행위, 세상에 대해서, 타인에 대해서, 심지어는 나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조차 저는 늘 두려워했습니다. 왜냐하면 언어가 되는 순간 생각은 구획 지어지고, 그러다 보면 물처럼 흐르던 생각이 댐과 같은 벽에 가둬지는 느낌을 늘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게 왜 문제냐면. 내 생각의 근원과 미래의 변화를 가둬진 물속에서는 쉽게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내가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 언제나 불충분한 정도로 말할 수밖에 없기에 저는 늘 오해가 두려웠습니다. 그리고 내가 했던 생각과 말, 썼던 글은 언제나 현재의 것이므로 미래의 제가 보았을 때 그것이 너무나 부족하면 어쩌나 두려웠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내가 무심코 뱉은 말이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면 어쩌나, 나는 그것이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도 모른다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늘 침묵을 택했습니다. 무언가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언제나 무지와 폭력을 동반한다고 생각했고, 그것은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더 나은 인간이 되기를 소망하면서, 저는 점점 더 침묵 속으로 침잠했습니다. 수신인이 정해지지 않는 이 편지 같은 글은 그 침묵을 깨고자 하는 저의 용기이고, 어쩌면 제 안의 모순들이 그 자체로 또 하나의 의미가 되지 않을까 하는 작은 바람 때문입니다.


 어딘가에 저와 같은 사람이 있다면, 제 삶의 작은 풍경들을 기록하는 이 편지가 조금의 위로가 되길 바랍니다. 세상은 모순으로 가득 차 있고, 내 마음도 그렇습니다. 오늘 하루도 나는 세상과 타인을, 그리고 나를 아주 미워하는 마음과 아주 다정한 마음 모두로 바라보았습니다. 앞으로 쓸 이 글은 그러므로 두서없이 여러 감정을 오갈 것입니다. 그러나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 감히 저는 쓰고자 합니다. 세상의 모든 이야기가 결국 폭력적일 수밖에 없다면, 세상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서툴게 말하고, 열심히 듣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선은 써보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