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컨퍼런스 위크 : 우리는 러닝메이트에 초대합니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는 익숙한 모든 것을 낯설게 바꾸었습니다. 어김없이 돌아오던 개학이 미뤄졌고 수업, 시험의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언젠가 오겠지 상상만 했던 비대면 수업이 일상적인 배움의 방식이 되었고 우리는 매일 마주하는 새로운 과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배움의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불쑥 찾아온 변화 앞에서 멈추지 않고 계속 방법을 모색한 분들을 한 자리에 모십니다. '새로운 배움'이라는 결승점이 명확하지 않은 트랙 위에서 만난 우리가 서로의 배움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러닝메이트(Learning Mate)가 된다면, 더 힘차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Yes, We are Learning Mate : 우리는 러닝메이트>에서 당신의 러닝 메이트를 찾기를 바랍니다.
2020. 12. 10 목요일 ~ 12. 13 일 (4일간)
(메인 세션) 오전 10시 30분 ~ 오후 5시 (워크숍) 오후 7시 ~ 9시
본 컨퍼런스는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신청하신 분들께 공유된 링크를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세션 1. 10: 40 ~ 12: 10 (90')
Covid19 X 새로운 배움
코로나는 배움의 미래를 앞당겼을까?
연사 ㅣ에누마 이수인 대표
진행 ㅣ씨프로그램 엄윤미 대표
코로나 바이러스 시대를 지나며 에누마 이수인 대표와 씨프로그램 엄윤미 대표가 얻은 배움을 공유합니다. 기술로 그리고 투자로 다음세대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배움의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두 조직의 대표는 어떤 미래를 준비하고 있을까요?
세션 2. 13: 30 ~ 15: 00 (90')
Covid19 X 커뮤니티
배움의 기회를 만드는 다리
연사 ㅣ잉쿱 안미하 이사장, 놀담 문미성 대표
영어 교육의 공백과 돌봄의 공백에 다리 역할을 하는 잉쿱과 놀담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더욱 벌어진 공백의 격차를 직면하고 해결방법을 고민합니다.
세션 3. 15: 30 ~ 17: 00 (90')
Covid19 X 커뮤니티
코로나 시대를 지나는 교육자들로부터
연사 ㅣ씨프로그램 황혜지 매니저, 문숙희 매니저
코로나19를 지나며 고군분투해온 교육자들의 실험과 새롭게 발견한 배움들을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온더레코드에서 교육자들의 실험을 가까이서 지켜본 씨프로그램 러닝펀드의 두 매니저와 함께 이야기합니다.
세션 1. 10: 40 ~ 12: 10 (90')
제3의 어른
Who You Know : 청소년들이 '누구를 아는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연사 ㅣ씨프로그램 문숙희 매니저, 유쓰망고 김하늬 대표
책 <Who you know>를 스터디 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학교가 지식을 전하는 곳에서 네트워크 허브로 나아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세션 2. 13: 30 ~ 15: 20 (110')
제3의 공간
학교 밖 러닝메이트, 트윈세대를 위한 제3의 공간
연사 ㅣ씨프로그램 신혜미 매니저, 우주로1216 운영자 송지은 주무관, 공릉청소년문화정보센터 (전)유카대장 정준성 선생님, 스토리스튜디오 운영자 제충만 매니저
진행ㅣ씨프로그램 신혜미 매니저
어린이에서 청소년기로 접어드는 트윈세대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이며 자기만의 취향이 생기고, 또래 문화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전환점을 지나는 아이들에게 학교 밖 배움의 공간으로서 의미를 확인하고, 공간에서의 경험과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환경은 무엇인지 이야기합니다. 트윈세대를 위한 제3의 공간으로 주목하고 있는 도서관의 가능성도 함께 이야기합니다. 이어서 서로 다른 유형의 청소년 공간 운영자들을 모시고, 각 공간과 공간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소개합니다.
세션 3. 15: 30 ~ 17: 00 (90')
Covid19 X 새로운 배움
탐험대학 팀, 새로운 배움을 탐험하다: 몰입, 자율성, 연결을 이끌어내는 방법에 대하여
연사 ㅣ동아사이언스 탐험대학 팀(고선아 본부장, 김원섭 소장, 김예은 매니저, 윤운정 매니저, 김나연 매니저)
2019년 문을 연 탐험대학은 과학, 공학 영역에 관심사를 둔 청소년들이 자기주도성을 바탕으로 멘토, 또래 네트워크 안에서 협력하고 소통하며 더 나은 사회를 위한 고민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탐험대학 팀이 새로운 배움의 영역을 탐험하며 얻은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세션 1. 10: 40 ~ 12: 10 (90')
Covid19 X 학교
학교에 테크 매니저가 필요할까요? : 테크 기반 학교 환경에 필요한 팀역량
연사 ㅣ미래교육공감 연구소 에듀테크 팀, 창덕여중 테크매니저
학교에서 디지털 기기와 IT 환경이 배움과 긴밀하게 연결되기 위해서는 이를 적극적으로 고민하는 팀이 필요합니다. 테크가 배움을 더 멀리, 깊이 만드는 도구가 되기 위해 필요한 팀역량 연구에서 발견한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세션 2. 13: 30 ~ 15: 00 (90')
Covid19 X 학교
팬데믹이 선명하게 한 교사의 일
연사 ㅣ안정민(이우학교 교사), 이정백(거꾸로캠퍼스 교사)
앞선 시도를 하고 있는 두개 학교 거꾸로캠퍼스와 이우고 선생님들로부터 팬데믹이 드러낸 학교가 지켜야 할 본질과 팬데믹이 선명하게 한 교사의 일에 대해 듣습니다.
세션 3. 15: 30 ~ 17: 00 (90')
Covid19 X 커뮤니티
온더레코드가 비대면 커뮤니티를 만드는 방법
연사 ㅣ씨프로그램 황혜지 매니저, 문숙희 매니저
온더레코드가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들을 위한 열린 서재로서 만든 콘텐츠, 큐레이션, 그리고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는 2020년 코로나19를 맞이하며 온라인으로의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공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배움의 실험을 이어가는 교육자들의 비대면 커뮤니티를 만든 지난 1년의 노하우와 앞으로의 상상을 전합니다.
세션 1. 10: 40 ~ 12: 10 (90')
제3의 어른
제 3의 어른을 만나는 3가지 방법
연사ㅣ[고등인턴] 이우고 김소연 [강화드림] 강화고 양정웅 [스토리스튜디오] 씨프로그램 김정민 매니저
청소년에게 제3의 어른은 어떤 존재일까요? 새로운 문을 열어주는 사람, 실제 세상에서의 일 경험을 통해 구체적으로 미래를 상상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 존재 자체로 새로운 상상을 하게 만드는 사람까지. 청소년들의 입을 통해 그들이 경험한 제3의어른과의 연결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세션 2. 13: 30 ~ 15: 00 (90')
제3의 어른
제 3의 어른이 되어주시겠어요?
연사 ㅣ청소년과 제3의 어른을 연결하는 4개 팀
진행 ㅣ씨프로그램 엄윤미 대표
우리는 어떻게 제3의어른이 될 수 있을까요? 어른과 청소년들을 연결짓고 배움의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4개팀과 함께 각 팀에서 원하는 제3의어른의 조건과 청소년과 멘토를 만날 때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워크숍. 15: 30 ~ 17: 00 (90')
강화도를 드립니다. 강화드림 프로젝트
연사 ㅣ멘토리, 강화도 청소년 팀 '강화드림'
19: 00 ~ 21: 00 (120') *동시에 진행되며 선택하여 참여 가능합니다.
워크숍 1. 낯선 길에 뛰어드는 사람들을 위한 작업장 학교, 낯뛰
이우학교 팀 '낯뛰'
그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자신이 원하는 것, 관심분야를 발견하는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학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노션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워크숍 2. 아이들의 마음을 다독이면, 두뇌는 함께 성장한다
김대영 EQ 코치
전세계 150여개국의 교육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감정지능을 개발하는 스킬들과 감정지능을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진단지들을 살펴 보고, 감정지능을 일상에서 키울 수 있는 팁을 배워봅니다. '미래인재가 갖추어야 할 Top 10 스킬'로 2020년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감정지능(EQ)을 소개합니다.
19: 00 ~ 21: 00 (110') *동시에 진행되며 선택하여 참여 가능합니다.
워크숍 1. 온라인 대화 놀이터, Book You Love 북클럽
플레이디스코 임상혁 디렉터
'Book You Love 북클럽'은 북유럽 관련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대화 모임입니다. 북유럽 교육 지식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작년 6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2019년 하반기 3개월간 북유럽 교육탐방을 기획하고 다녀왔습니다. 교육현장과 국가를 행복한 사회로 이끄는 비결은 대화라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3개월간 진행한 북클럽의 여정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교육에 대해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는지, 이론이 아닌 삶으로 어떻게 적용했는지에 대한 과정을 공유하고 직접 경험해보는 시간을 갖을 예정입니다.
워크숍 2. 밀레니얼 교사들의 성장 공유회, 교사를 바꾸는 시간 : 오픈스테이지
밀레니얼 교사 커뮤니티, 신행성
교사의 모든 성장은 교실로 흐릅니다. 학교 밖에서 일궈낸 성장이 학교 안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밀레니얼 교사들의 경험을 나눕니다.
워크숍 3. 배움의 커뮤니티,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까?
미래를 만드는 교육 읽기(미교독) 대표 리더 이병성
북클럽, 동아리, 학습모임 등 다양한 형태로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커뮤니티를 꿈꾸거나 실험하는 사람들이 가진 ‘지속성’에 대한 고민을 나눕니다. 서로의 생각과 사례를 배움의 커뮤니티가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19: 00 ~ 21: 00 (110') *동시에 진행되며 선택하여 참여 가능합니다.
워크숍 1. 자율적으로 배움을 구성하는 기업을 닮은 학교, LETUS
이우학교 팀 'LETUS'
LEUTS의 교육과정중 일부를 워크숍에서 진행합니다. 학교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노션 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자율적으로 배움을 구성하는 기업을 닮은 학교, 레더스(LETUS)
워크숍 2. 교육기획자들이 틈내어 성장을 시도한 이야기
밀레니얼 교육기획자 커뮤니티, 틈내기클럽
교육의 모습이 다양하게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밀레니얼 교육기획자들은 왜 모여야 할까요? 어떤 성장을 해야 할까요? 틈내기클럽과 함께 이야기 나눠요. 1)코로나 19 상황 속 밀레니얼 교육기획자들의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틈내기클럽의 다양한 시도를 소개합니다. 2)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 좋은 교육 기획자가 되기 위해 하고 있는 고민! '혼자회의'로 따로 또 함께 생각을 정리해봅니다.
워크숍 3. 배움 커뮤니티 '원. 투. 런' 이야기
문구점 응 이중용 대표
디자인 스튜디오 문구점 응이 독학하는 사람을 위한 커뮤니티 실험을 6주 동안 진행했습니다. 6주 동안의 준비과 실제, 그리고 경험에 따른 배움을 정리해 온더레코드를 사랑하는 교육자 여러분들께 기꺼이 나누는 자리입니다. 배움 실험실로 오세요.
컨퍼런스<Yes, We are Learning Mates : 우리는 러닝메이트> 엿보기
컨퍼런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 컨퍼런스는 모두 실시간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메인세션은 유튜브 링크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워크숍은 줌을 이용합니다. 편하신 장소에서 참여해주세요.
컨퍼런스는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 참여하고자 하는 세션의 시간에 맞춰서 문자 및 이메일로 안내 받으신 링크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워크숍은 인원이 제한되어있어 꼭 참여가 가능하신 분만 신청해주세요.
신청이 잘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 12월 4일에 일괄 안내할 예정입니다. 그때까지 연락을 받지 못하신 분들은 이메일(ontherecord@c-program.org)로 연락주세요.
* FAQ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이외의 문의는 이메일(ontherecord@c-program.org)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