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데이터과학연구회는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등 데이터과학에 관심있는 분들이 모인 비영리연구단체입니다.
2018년부터 시작했으니 벌써 4년째 운영중인데요. 주로 적송님 인연으로 모였으나 지금은 회원들이 서로 초대해서 200여명까지 모였습니다.(2022년 3월 19일 현재)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같이 공부하고, 자발적으로 발표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다 좋은데 체계가 없었습니다. 새로 들어오시는 분들이 아쉬워하던 부분이었죠.
그래서 야심차게 기초과정부터 만들어보자는 의기투합을 하였고, 서데연 회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4월부터 <인공지능융합학교>라는 이름으로 기초과정과 더불어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 어떻게 적용할 지는 연구해야 할 -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1기 모집은 이틀만에 정원이 찰 정도로 빨리 마감이 되었습니다. 인공지능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실감했지요. 1기가 잘 끝나면 다음도 계속 열어갈 계획입니다.
<야사와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도 연구회 연구활동의 결과라고 볼 수 있죠.
비영리연구단체지만 여러 사업기회가 존재합니다. 그런 부분은 회원끼리 합심해서 컨설팅도 하고, 도움도 드리고, 개발도 하며 크고작은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참! 2년 전에는 딥러닝서버도 구입했었는데요. 회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구입했다는 사실! 회원명부도 없고, 강제성도 없으며, 관심있는 사람들만 모였을 뿐인데 이렇게 크고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습니다.
한편 서울데이터과학연구회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는 적송님의 회사인 위데이터랩에서는 <EZIS DBMS 학교 시즌1>을 열어 또다른 시도를 하고 있네요. 여긴 누구나 들어오실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상 한동안 뜸했던 야만인 저자들의 활동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야사와 만화로 배우는 인공지능>도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