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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기획자 장기원 Mar 25. 2022

UX디자인의 이해

우선 방대한 양의 UX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UX디자인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애플에서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로 UX디자인이 각광받기 시작했고 성공하는 서비스를 위한 만능도구처럼 불리워졌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UX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하는 문화가 자리잡혔지만 UX 디자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오류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UX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함으로써 UX디자인에 대해 올바르게 이야기하고 좋은 UX디자인을 설계하는데 가까워지길 기대합니다.



1. UX디자인의 정의

도널드 노먼(출처 : https://www.wedesignx.com/knowledge/donaldnorman-living-with-complexity)

"바람직한 제품을 디자인한다 함은 곧 총체적인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것을 뜻한다"

-도널드노먼-


좁은 의미로써의 UX디자인은 화면에서 구현되는 구조, 화면설계, 조작성, 색상 등을 고려한 디자인을 뜻하고 넓은 의미로써의 UX디자인은 사용자 요구와 사용환경들을 총체적으로 설계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UX디자인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하여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콘텐츠가 어떻게 보여지기를 연구하고 설계하는 일련의 복잡한 연구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김수진, 2017). 때문에 UX디자인은 인간, 서비스, 환경 등 다양한 사고와 연구를 필요로 하기에 UX디자인은 인터랙션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사용성, HCI, 인간공학, UI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습니다.


UX디자인의 범위 (출처 : What is User Experience Deisgn)



2. UX디자인의 5가지 요소

제시 제임스 개럿이 2000년에 주장한 UX디자인 요소는 전략층, 범위층, 구조층, 골격층, 표면층 5가지로써 서비스 기획부터 디자인을 모두 포괄한 개념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1) 전략층(사용자/비즈니스 요구사항) : 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로 목표고객을 설정하고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2) 범위층(기능/콘텐츠 요구사항) : 사용자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기능과 콘텐츠의 요소를 정의하는 구간입니다.
3) 구조층(IA 설계) :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구조와 인터랙션 방법을 설계하는 단계이며 어떤 절차를 걸쳐 사용자가 서비스에 접근하는지 설계합니다.
4) 골격층(Wireframe) : 앞에서 설계된 정보구조를 어떤 형태로 보이게될지 정하는 구간으로, UI 요소를 구성하고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정보디자인을 설계합니다.
5) 표면층(감각적인 디자인) :  사용자의 감각적인 디자인과 제품의 골격을 구상하는 논리를 표현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가장 낮은 층(전략)에서는 웹사이트나 제품이나 서비스의 최종적인 형태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쓰지 않으며, 웹사이트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가장 높은 층(표면)에서는 제품의 겉모습에 대한 아주 상세한 세부사항에 집중합니다. 한 층씩 높아질 때마다 더욱 더 구체적인 수준의 결정을 내려야하고,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고려야 합니다. (제시 제임스 개럿, 2013)


제시 제임스 개럿의 UX 구성요소


이 글을 통해서 UX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UX디자인의 범위에 대해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앞으로 위에서 설명한 UX디자인 요소 5가지를 주제로 사례와 함께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 제시 제임스 개럿(2013). 사용자 경험의 요소; 변하지않는 UX 디자인 원리. 인사이트

- 김수진(2017). UX디자인에 기반한 모바일 블로그 App의 사용성 개선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디자인학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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