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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혜님 Nov 15. 2022

02. Product 용어정리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디자이너로 일하기

이 글은 업무하며 알게 된 용어들을 정리해놓은 내용들로 추가 질문이나 내용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계속 추가될 수 있습니다 :)




모수   

모집단의 특성을 나타내는 평균값

타겟팅 할 수 있는 범위의 값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

투자대비수익률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비에 대한 매출 비율


아이데이션(Ideation)

아이디어를 찾아가는 과정


브레인스토밍(Brainstoming)

아이데이션 방법론


Use case   

행동 시나리오


1 pager   

프로덕트를 만드는 구성원이 목표를 파악하고, 이유를 공감하고, 무엇을 만들어야할지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문서

개요, 목표, 배경, 가설과 검증 전략, 원칙, KPI, 로드맵, 참고자료로 구성


6 pager   

이미 진행되고 있는 것에 대해 여러 팀에 컨텍스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의견을 구하며 ‘추가적인 리서치 없어도 해당 내용에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

서론, 목표, 원칙, 현재상황, 이전상황, 앞으로의 계획 구조

Introduction, Goal, Tenets, State of the business, Lesson Learned, Strategic Priorities  


Component   

디자이너스 용어사전을 참조


Design system   

다양한 페이지와 채널을 걸쳐 공통의 언어와 시각적 일관성을 만들고 반복되는 작업을 줄임으로써, 규모에 맞게 디자인을 관리하기 위한 표준 집합


Atomic design system   

디자인 시스템 실행 방법론

디자인 요소들을 나누어 파악하고 요소들이 조합되는 과정을 통해 디자인을 구성하는 방식


PMF(Product Market Fit)

제품이 시장 요구에 맞춰져 있는 상태(제품 성장과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 구매자들이 제품을 다른 소비자에게 소개할 수 있는 정도)


Pain point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작업의 시작전 구조를 잡는 과정


Lo-fi   

형태가 무의미하며, 스케치로 만든 수준

Mid-fi   

보기좋게 다듬은 수준

Hi-fi   

목업에 가까운 수준



프로토타입(Prototype)

실제 제품과 흡사하게 구현하여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목적

https://velog.io/@xmun74/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입


Lo-fi  

 간단한 상호작용, 페이지 이동을 테스트해볼 수 있는 수준 

user flow 상에서 어색한 기능, 페이지가 있는지 검토  

Hi-fi 

최종 결과물과 비슷한 수준 

실제 제품과 거의 동일하게 작동하기에 사용성 테스트 가능  



3rd party   

다른 회사 제품에 이용되는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


NPS(Net Promoter Score)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


OKR(Objective Key Results)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데 도움이 되는 목표설정 방법론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성과지표


F/U, FU, Fllow-up   

후속작업, 추후관리, 지속적인 관리, 계속 확인하다.


A/B 테스트   

두 가지 내용을 비교하여 사용자가 더 높은 관심을 보이는 버전을 확인하는 과정


가설   

정보를 수집 전에 세우는 가상의 해답.


실험   

가설을 토대로 데이터 검증을 해보는 것


고객여정지도, 유저저니맵(Customer Journey Map)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 부분, 매력, 목표 등을 이루는 행동과정을 가시화한 그래프


퍼소나(Persona)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표하는 가상인물


404(Page Not Found)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을 알리는 에러메시지


Data-driven   

데이터를 근거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엔진으로부터 사이트의 트래픽 품질, 양을 개선하는 과정



애자일 Agile   

agilemanifesto.org

https://brunch.co.kr/@insuk/17


Scrum

애자일 방법론 중 한가지.


Sprint 

애자일을 진행하는 짧은 기간 단위를 이터레이션, 스크럼에서는 스프린트라고 한다.  


Task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한 아주 구체적인 행동들

디자인, UX, 분석, 연구개발, 코드검토, 테스트, 문서화 등이 구성요소에 들어간다.  


Epic

여러번의 스프린트를 거쳐 완료되는 정도의 작업량  


Story(User story)

유저 중심의 메시지

누가(Who), 무엇을(What), 왜(Why) 요소 첨부

제 3의 팀원이 보더라도 별다른 부연 설명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누가는 반드시 사용자가 아닐 수 있다.  


Backlog 

앞으로 처리해야할 스토리  


Estimation 

견적, 일정 산정하는 자리


Story point

추정치

일정단위의 점수로 표현하는 것이 아닌 업무 복잡도에 따른 의미


Retro, Retrospective

회고, 느낀점을 이야기하고 다음 스프린트에 시행되어야할 액션 아이템을 작성  



Lean 

애자일 방법론

프로덕트를 작게 쪼개기 → 고객 조사를 진행 → 반응을 통해 수정

Build → Measure - Learn  


Kanban

애자일 방법론

WIP를 제한하자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한의 공수로 반응을 볼 수 있는 정도의 제품


워터풀(Waterfall)

기획 → 디자인 → 개발 → 테스트 → 배포 → 유지보수

필요한 경우 기획으로 돌아가야함


휴리스틱(Heuristic)

경험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발견해내는 방법


CPO   

최고 개인정보 관리 책임자


CEO   

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 경영자,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경영자


CTO   

Chief Technology Officer

최고 기술 책임자


CCO   

Chief Creavtive Officer

최고 창조 경영자


CDO   

Chief Design Officer

최고 디자인 책임자


CFO   

Chief Financial Officer

최고 재무 책임자


PO   

Product Owner

팀이 개발할 제품에 대한 모든 요구사항에 대한 오너쉽을 가지고, 우선순위와 방향성을 정하는 유일한 사람


SM   

Scrum Master

스크럼팀의 스크럼이 잘 수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이드하는 역할


PM   

Project Manager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직무로 일정, 합당한 퀄리티 등의 기준을 맞추는 것. 프로젝트의 리더로 프로젝트의 모든 프로세스를 이끌어야하며, 고객 대응 및 문제 해결의 책임자


Microcopy   

서비스 내에 표시되는 단어와 문구


ux-writing   

마이크로카피를 작성하는 행위


ux-writer   

ux writing을 전문적으로 작성하는 직군


마이그레이션   

한 운영환경으로부터, 더 낫다고 여겨지는 운영환경으로 옮겨가는 과정


PV   

페이지 뷰 수


UV   

순 방문자


CR   

Concentration Ratio

기업 집중률

독과점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


Feature   

기능


리텐션   

사용자 재 방문율

Retention


UT   

유저 테스트


Release   

릴리즈, 제품 출시.


OEC   

실험 목표에 대한 정량적 측정


롤아웃   

Roll-out

Release, 제품 출시.


엣지

문제


넛지   

부드러운 개입으로 사람들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정책   

서비스를 구현하는 멤버 간의 원칙이자 약속


TBD   

곧 결정될 것, 미정


TBC   

추후 확정


TBA   

추후 통지


WIP   

진행중


B2B   

Business to Business


B2C   

Business to Consumer


CTA   

Call to Action


CVR   

Conversion Rate

광고 클릭 대비 전환율, 구매 전환율


CPC   

클릭당 단가


CTR   

Click-Through-Rate

클릭률

광고에 대한 클릭률, 광고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기본 지표


인피니트 스크롤   

무한스크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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