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터닝스토리 Sep 29. 2020

PG 모듈 변경 과정에서 알게 된 사실들

서비스 기획자의 고군분투 업무 이야기 첫 번째

안녕하세요.


제가 현재 운영하는 이커머스에서 pg 모듈 변경 및 간편 결제 연동 작업의 PL을 하게 되며 알게 된 몇 가지 사실들과 그에 관한 감상을 써보고자 합니다.


'서비스를 보는 시선'이란 타이틀을 거창하게 달고 있으나, 그저 한 명의 이커머스 기획자가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알게 된 점과 놓친 점, 알아야 할 점을 적는 공간입니다.


1. PG 결제 모듈 연동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외부 모듈을 사용할 때는 인코딩이 달라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스페이먼츠와 이니시스의 경우, euc-kr로 통신하기 때문에 utf-8i 환경에서 euc-kr 환경으로 폼 데이터를 변환해서 전송해야 합니다.

따라서, pg사 거래내역 조회 화면에서 결제 데이터가 깨지는, 이슈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원인 중 하나일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EUC-KR 변환 규칙에 맞춰 결괏값이 전송되지 않음.

  - EUC-KR 데이터를 받아서 변환 후 송신해주는 모듈이 없음.
  - 가맹점  ▶  PG사로 데이터 전송 시, EUC-KR 규칙에 따라 데이터 전송하는 부분이 잘못 세팅됨.
    따라서, 개발자는 인증 결제 API의 샘플 코드 및 파라미터 확인 후 세팅이 필요함.  



2. PG사 사이트에서 '결제 데이터 통보' URL과 IP를 세팅하면, 해당 URL과 IP에서 결제/취소 작업이 발생할 때 지정한 URL로 통보를 하는 시스템이다. 개발자는 '결제 데이터 통보'에 필요한 업무를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3. PG사 변경할 때는 기존에 쓰고 있는 SMS와 입금/결제확인 솔루션에 영향이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PG사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하필 SMS 발송 서비스를 제공한 솔루션사가 서비스 지원을 중단하고 새로운 모듈을 바로 변경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달받아, 솔루션 사로부터 모듈 변경으로 인한 결제 오류 리스크가 있는지 확인을 진행했었습니다.


4. PG사를 운영계에서 제대로 운영하려면 보증보험을 필수로 가입해야 합니다. (자세한 가입절차 및 내용은 각 pg사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지속적으로 PG사에 관해 부딪히며 알게 된 것들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제 글이 결제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pg 모듈 관련 체크사항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한 줄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