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기록집 해로의 인터뷰 사전 질문지
서로 다른 우리는 어떻게 만나, 함께 살자고, 결혼을 하자고, 가족이 되어가자고 약속하게 되었을까요? '해로'는 웨딩의 시점에 두 사람의 이야기를 인터뷰로 기록하여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해로가 기록을 의뢰해주신 분들께 제공해드리는 사전 질문지를 공개합니다. 결혼을 앞둔 분들은 물론이고, 부부, 어떤 커플이든 친밀한 관계 안에서 함께 앞에 두고 셀프인터뷰로 진행해보신다면, 함께해왔고 함께해갈 시간 속에서 '우리'의 관계를 점검하고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1. '나'와 '너', 우리가 되기 전에
'우리'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나는, 그리고 너는 어떤 사람인가요? 무엇을 좋아하는 사람인지, 어떻게 살아온 사람인지. '나'와 '너'의 역사를 이야기해 봅시다.
2. 만남, 우리가 되어가기
우리는 어떻게 만났을까요? 서로 다르게 살아온 우리가 왜 서로에게 끌리게 되었고,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사이가 되었는지 돌이켜 봅니다. 서로의 첫 인상은 어땠는지, 처음 만났던 날의 날씨나 기분은 어땠는지, 그 날의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도 떠올려보면 좋겠어요.
*우리는 연인이 되기 전에 어떤 과정을 겪었을까요? 연인이 되기 전 서로를 생각하던 마음에 대해서도 돌이켜 볼까요?
3. '우리'의 시작, 연애와 데이트
우리는 어떤 데이트를 하며 연애를 시작했나요? 어떤 영화를 같이 보았고, 어떤 장소들을 함께 가보았는지, 우리가 자주 데이트하던 우리만의 아지트가 있는지. 서로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했던 행동들이 있었을까요? 혹시 그게 서로에게 티가 나기도 했을까요? 몽글몽글하던 연애 초반의 기억을 꺼내 봅니다.
4. 우리의 '같음'과 '다름', 관계를 만들어가기
다르게 살아온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관계라는 것은 언제나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을 맞춰가는 과정은 서로를 궁금해하는 마음과 닮아 있지요. 우리는 어떤 점에서 다르고, 어떤 점에서 비슷할까요? 그리고 어쩌면 서로의 어떤 점들을 닮아가기도 했을까요? 서로에게 배울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서로 다른 두 사람이 함께가 되어가는, 끊임없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봅시다.
* 우리에게는 어떤 갈등이나 위기가 있었나요? 그 갈등과 위기를 극복하고자 어떤 노력을 했을까요?
5. 우리가 함께 있었던 장면들
기억은 몇 개의 장면들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함께한 장면들을 돌이켜볼까요? 우리가 처음으로 함께 간 여행, 기억에 남았던 여행, 우리가 함께하는 일이나 취미가 있다면. 함께 보내는 일상의 소중한 장면들이 있다면. 우리가 함께 있었던 소중한 순간들을 떠올려 보세요. 사진첩을 함께 꺼내보거나, 모아둔 추억의 물건들을 꺼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6. 연인에서 반려자로
우리는 함께한 시간 속에서, 연인에서 반려자가 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어떤 마음으로 서로의 반려자가 되기로 했을까요? 나는 상대방에게 어떤 반려자가 되고자 하는지, 상대방의 어떤 점이 나를 그렇게 결심하게 했는지 서로의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어떨까요? 그러다 보면, 우리가 어떤 가족이 되어 살아갈지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해 볼 수 있을 거예요.
7. 당신에게
반려자가 되면서, 우리가 서로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떤 말일까요? 서로에 대한 애정의 말, 결심, 당부, 그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서로에 대한 마음을, 새삼스럽게 말로 아낌없이 표현해 봅시다.
'해로'의 사전인터뷰에서 나아가 좀 더 깊은 이야기를 전문 인터뷰어와 나누고 기록하고 두 사람만의 책으로 만들기 원하신다면, 지금 해로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고 상담을 신청해 보세요.
궁금하신 것들에 관해, 상세히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