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리 Oct 26. 2024

자본주의 본질은 결국 '나'에 있다.

자본주의 관점에서 나를 돌아보게 하는 질문 List 30개

제가 브런치에서 가장 쓰고 싶었던 주제가 몇 가지 머릿속을 스쳐갑니다. 그중 하나는 와인과 음식이고요, 또 다른 하나는 몸과 마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자본주의'입니다. 이 세 가지가 일을 제외하고 제 인생의 가장 큰 주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마지막 주제인 '자본주의'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경제나 부동산 같은 자본주의를 설명하는 글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런데 그런 이야기들은 저에게 해당되지 않는 것 같고, 너무 멀게만 느껴집니다. 그래서 저도 꽤 오랫동안 자본주의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을 터부시 해왔어요.


혹시 여러분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계신다면, 제가 한 가지 여쭙고 싶습니다. 왜 우리는 자기 자신을 지키기 위해 공부하고, 일을 잘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공부나 노력은 하지 않을까요?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 철저한 자본주의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주제에 대해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스스로 배우려는 노력을 기울이지도 않죠.


그래서 저는 이런 분들께 자본주의에 대한 이야기를 나답게 전하고 싶습니다. 돈 이야기만 나오면 고개를 돌리고, 숫자를 보자마자 피하고, 어렵다는 이유로 시도조차 하지 않는 분들께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어느 순간 그 어려움이 목을 막히게 할지도 몰라요. 하지만 세상의 모든 일 중에 쉬운 것만 있던가요? 갓난아이가 처음으로 뒤집기를 시도하는 그 순간도, 고등학생이 수능을 준비하는 순간도, 모두 다 어려운 시기를 겪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이 어려워하는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본질은 '나'에게서 시작됩니다. 남들이 "나 100억 부자가 될 거야"라고 말한다고 해서, 여러분도 똑같이 그 목표를 따라갈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어떤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지를 알려면 본질로 돌아가야 합니다.


본질인 '나'에게 집중하는 것, 그것이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데 첫걸음입니다. 스스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가치를 알고,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아는 것. 그 지점에서부터 우리는 진정한 자본주의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쉽지 않을 수 있지만, 그 과정 속에서 우리가 얻게 되는 자립과 성장, 그리고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야말로 진짜 가치 있는 것이 아닐까요?



본질인 '나'에게 집중하셔야 합니다.


투자의 본질이 ‘나’라는 것은 결국 지금의 나를 잘 파악해야 나는 한 달에 100만 원 버는데 압구정에 못 산다고 불행해하고 우울해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럼 어떻게 나를 파악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본주의' 관점에서 내가 나에게 하는 질문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이 질문들에 대답을 하시다 보면 내 기준의 자본주의에 관한 바운더리가 생기실 겁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꼭 해보세요. yes or no 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투자 관점에서 나를 돌아보게 하는 질문 List

1. 나는 몇 살인가?
2. 내 소득은 얼마인가?
3. 앞으로 소득이 늘어나는가?
4. 내 자산은 얼마인가? (순자산+부채)
5. 부채 비율은 얼마인가?
6. 부채는 얼마까지 감당 가능한가?
7. 나는 돈을 벌고 싶은가?
8. 나는 돈이 왜 벌고 싶은가?
9. 나는 좋은 집에 살고 싶은가?
10. 미래를 위해 현재를 얼마나 희생할 수 있는가?
11. 결혼을 했는가? 혹은 예정인가?
12. 내가 부양하는 가족은 몇 명인가?
13. 자식이 있다면 몇 명, 몇 살인가?
14. 자식들 교육에 관심이 있는가?
15. 투자를 해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돈을 벌어본 적이 있나?
16. 몇 살에 은퇴하는가?
17. 몇 살에 죽는가?
18. 노후대비는 되어있는가?
19. 내 포트폴리오를 알고 있는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20. 내 집마련, 재테크, 투자. 셋 중에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인가?
21. 장기투자 vs. 단기투자?
22. 나는 건강한가?
23. 내 성격은 어떠한가?
24. 내 성향은 어떠한가?
25. 내 취향은 어떠한가?
26. 나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27. 현재 한 달에 쓰는 생활비는 얼마인가?
28. 내가 돈을 아끼지 않는 분야는 무엇인가?
29. 그 삶을 영위하려면 한 달에 얼마나 들까?
30.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13년차 PM의 연차별 고민과 성장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