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pen Imagin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일러플 Mar 24. 2024

언어 사용법

나는 하나님이다, 가 아니라 우리는 하나님이다,라고 말해야 한다.


언어 사용법

황현민




우리는 하나님입니다. 우리는 신선입니다.

누군가 그러더라,
나는 신선이라고 말하니까
신선이 아니라 무당이겠지, 하더라.

그러니 타인과 대화할 때는 나는, 이 아니라 우리는, 이라고 꼭 말해야 한다.

옛부터 나는, 보다는 우리는, 이라는 말을 사용했던 까닭이다. 그것이 너무 남용되어서 무의식적으로 (멀티버스적 존재라기보다는) 우리 남편, 이라고 하는 거였던 게다.

(아, 지금 이 메모는 정말 일리가 있다.)

우리는 하나님입니다. 우리가 신선입니다.
담부턴 꼭 이렇게 말하자꾸나.


나는 하나님이다,는 혼잣말이나 속으로나 말하자꾸나.


그리고

우리 남편, 이 아니라 내 남편, 이라고 말해야겠지.








#언어사용법

#우리

#하나님

#신선

#진짜

매거진의 이전글 초의식 사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