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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Apr 01. 2024

OTT 이용자 10명 중 2~3명은 광고요금제 경험

메조미디어 2024 OTT 업종 분석 리포트

[2024 업종 분석 리포트를 통해 이런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요!]

1. 해당 업종의 시장 상황과 최근 산업 트렌드는?
2. 현재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3. 소비자는 어디에서 제품 정보를 얻고, 어디에서 구매할까?
4. 업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광고는 무엇일까?
5. 해당 업종의 최신 마케팅 트렌드는?


메조미디어는 이커머스, 화장품, 식음료, 건강기능식품, 모바일게임, OTT 6개 업종의

시장, 소비자, 마케팅, 미디어를 분석한 <2024 업종 리포트>를 발행하였습니다.


해당 업종의 최근 산업 트렌드는 무엇이고, 소비자는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디에서 제품 정보를 얻고, 어디에서 구매하는지, 어떤 미디어를 통해 광고를 접하는지 확인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 메조미디어 2024 업종 리포트 보러가기



Ⅰ. OTT 시장 트렌드 


1. 레드오션 OTT 시장에서 수익화를 위한 노력 


시장 경쟁이 과열되는 가운데 23년과 24년의 OTT 사업자들은 내실 다지기에 더욱 힘을 쓰는 모습입니다. 소비자 록인을 위해 OTT 서비스 간 번들링으로 구독료를 낮추고, 다양한 요금제를 출시하는 등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야구·레슬링·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 콘텐츠로 영역 확장


국내외 OTT 사업자들이 성장 정체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적극 투자 중입니다. 스포츠는 팬덤의 충성도가 높아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고, 기존 이용자를 록인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Ⅱ. 소비자 인식 조사 


서비스 해지·이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용 요금


구독료가 잇달아 오르는 스트림플레이션이 지속되며 OTT 서비스 이용자들의 요금 부담은 점차 가중되는 모습입니다. 이용자 10명 중 6명은 구독 해지 경험이 있는데 이용 요금이 부담되어서, 구독료가 인상 되어서 라는 응답이 많았습니다.



OTT에서 가장 자주 보는 콘텐츠 카테고리는 국내 드라마


전 연령대 공통으로 OTT에서 가장 많이 보는 콘텐츠는 국내 드라마입니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예능과 오리지널 시리즈, 연령대가 높을수록 해외 영화와 드라마에 관심이 높았습니다.



10명 중 2~3명은 광고 요금제 이용 경험


응답자 10명 중 2~3명은 광고 요금제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절반이 이용에 만족했습니다. 광고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는 돈을 지불하고도 광고를 보는게 싫기 때문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10명 중 4명은 연간 요금제 이용 경험


응답자 10명 중 4명은 연간 요금제 이용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57%가 만족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연간 요금제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한번에 목돈이 나가는 연간 구독료 가격이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가장 많습니다.



스포츠 중계 콘텐츠 보유 여부는 OTT 구독에 영향


OTT 구독자 2명 중 1명은 실시간 스포츠 중계가 OTT 구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1회 이상 OTT를 통해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는 비율도 47%에 달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4 OTT 업종 분석 리포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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