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Oct 29. 2024

전통 문화에 빠진 MZ세대, 힙 트래디션 트렌드

2024년 11월 미디어&마켓 이슈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MARKET ISSUE]
편의점 업계의 새로운 전략, 뷰티 상품 강화
식품업계, 케어푸드로 시니어 타겟 공략
전통문화에 빠진 MZ세대, 힙 트래디션 트렌드

[MEDIA ISSUE]
메타, 동영상 생성 AI 무비젠 공개
구글, AI 기반 개인화 구글 쇼핑 공개


| MARKET ISSUE

디지털 마케팅 플랜에 꼭 참고해야 하는 주요 산업 이슈를 정리해드립니다.



1. 편의점 업계의 새로운 전략, 뷰티 상품 강화


최근 편의점업계에서 기존 제품 대비 양은 줄이고, 가격은 내린 소용량·초저가 뷰티 제품 출시에 열을 올리는 중

기존 여행용 키트 위주 화장품에서 화장품업계와 제휴해 전용 라인을 론칭하고, 기초부터 색조까지 뷰티 카테고리 내 제품 라인업을 강화

오프라인 유통의 대세 소비 채널로 자리 잡은 편의점에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력 있는 뷰티 제품이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으로 기대


2. 식품업계, 케어푸드로 시니어 타겟 공략


식품업계는 내년 고령자 인구 비중이 20% 이상인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국내 시장에서 고령친화식단, 케어푸드를 차세대 먹거리로 낙점

개인별 건강 상태와 취향을 고려한 맞춤형 식품 개발을 통한 시니어 타겟의 차별화된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되며 업계 선두 경쟁이 치열

국내 고령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케어푸드 관련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


3. 전통 문화에 빠진 MZ세대, 힙 트래디션 트렌드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즐기고 소비하는 ‘힙 트래디션’ 트렌드가 확산

트렌디하다는 의미의 ‘힙(Hip)’과 전통 ‘트래디션(Tradition)’이 합쳐진 신조어로 공연, 굿즈, 콘텐츠 등 힙 트래디션의 SNS 공유가 활발

고리타분하지 않은 색다른 문화코드로 자리 잡은 힙 트래디션 마케팅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젊은 세대의 관심이 더욱 증가할 전망


| MEDIA ISSUE

이번달에 주목해야 할 디지털 미디어 이슈를 전해 드립니다.



1. 메타, 동영상 생성 AI '무비젠' 공개


메타가 오픈AI의 ‘소라’에 맞설 동영상 생성 AI 모델 ‘무비젠’을 공개, 별도의 오픈소스 공개 없이 내년 메타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될 예정 

텍스트 프롬프트를 통해 영상은 물론 오디오를 동시에 생성하며, 사진을 이용해 실제 인물이 등장하는 맞춤형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일반 사용자는 물론 전문적인 영상 제작자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광고 영상 제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2. 구글, AI 기반 개인화 구글 쇼핑 공개


구글이 AI 모델 제미나이(Gemini)와 450억 개의 제품 데이터를 결합해 개인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개인화 구글 쇼핑을 미국에서 공개 

사용자가 제품을 검색하면 AI가 관련 정보를 분석해 최적화된 제품을 추천하며, 구매 시 고려해야 할 핵심 사항들까지 요약해 주는 것이 특징

구글 쇼핑은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 각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가상 상점에서 쇼핑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



미디어&마켓 리포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동영상 광고, 가장 효과적인 매체와 상품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