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Nov 25. 2024

소비자 2명 중 1명은 매주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

2024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 02. 소비/쇼핑 편

메조미디어 조사 결과, 응답자 2명 중 1명은 매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일상이 된 만큼 소비자들이 어디에서 무엇을 소비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리포트 - 소비·쇼핑 편>에서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행태를 알아봅니다. 


소비자들이 주로 어디에서, 무엇을 구매하며, 어떤 것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택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앱 서비스에서의 소비와 주로 이용하는 결제 수단까지, 

다양한 소비·쇼핑 관련 데이터를 확인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2024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보고서_② 소비/쇼핑 편>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024 디지털 라이프스타일_소비/쇼핑 편에는 이런 내용이 담겨있어요]

1. 온라인 쇼핑: 온라인 쇼핑 빈도, 지출 금액, 주 이용 쇼핑몰, 주 구매 품목, 구매 고려 요인 등
2. 앱 서비스: 앱 서비스별 이용 경험률, 주 이용 배달 앱, 이용 중인 배달 앱 멤버십 서비스 등
3. 결제·후기: 온라인 쇼핑 시 주 결제 수단, 리뷰 참고 정도, 카테고리별 리뷰 신뢰도 등



소비자 2명 중 1명은 매주 온라인에서 제품 구매


전체 응답자의 48%가 주 1회 이상 온라인 쇼핑을 한다고 답했습니다.남성보다는 여성이 훨씬 더 활발하게 온라인 쇼핑을 하며, 연령별로는 40대의 쇼핑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평균 쇼핑 지출 금액은 27만 원, 그 중 40대의 지출이 가장 활발


월평균 온라인 쇼핑 지출 금액 또한 쇼핑 빈도와 비례하여 나타났습니다.

40대의 월평균 지출 금액은 전체 평균보다 7만 원 더 높게 나타나, 

가장 구매력이 높은 세대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쇼핑몰은 ‘오픈마켓’ 


소비자들은 쇼핑할 때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마켓’을 가장 선호합니다.

포털사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은데, 

제품 정보 검색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이 원스톱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연령별 주 이용 온라인 쇼핑몰


전연령대 모두 오픈마켓 또는 포털사이트에서 주로 쇼핑을 합니다.나머지 세대는 오픈마켓을 1순위로 꼽은 반면, 20대와 30대는 포털사이트에서 쇼핑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온라인에서 가장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생필품’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생필품 – 패션/잡화 – 신선식품’ 순입니다.

뷰티/화장품은 여성이 훨씬 더 자주 구매하며, 

음료/기호식품의 경우 여성보다 남성의 구매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연령별 온라인 쇼핑 주 구매 품목


연령대에 따라 주 구매 품목이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학생들인 10대는 도서·문화 관련 제품, 20대는 패션·잡화, 나머지 세대는 생필품을 주로 구매합니다.



<2024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_소비/쇼핑 편> 원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트렌드,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