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M Nov 29. 2024

2025년 디지털 마케팅&미디어 전망 01. 생성형AI

마케팅 산업의 새로운 혁신, 생성형 AI

다가오는 2025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이끌어갈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메조미디어는 내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생성형 AI, 숏폼 커머스, OTT, 리테일 미디어 4가지의 주제를 통해 광고·미디어 산업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전망합니다.

>> 2025 트렌드 리포트 보러가기


[2025 트렌드 리포트 목차]
1. 생성형 AI : 마케팅 산업의 새로운 혁신
2. 숏폼 커머스 : 커머스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숏폼 플랫폼
3. OTT : 제2막이 시작된 OTT 시장
4. 리테일 미디어 : 영역을 넓혀가는 리테일 미디어




2025 마케팅 트렌드 1.
생성형 AI


생성형 AI가 보편화되면서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마케팅은 생성형 AI가 가장 활발히 이용되는 산업 중 하나로, 마케팅의 창의성과 AI의 창조성이 만나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기술이 더욱 고도화되어가는 가운데, 광고가 생성형 AI를 만나 어떤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대중화된 생성형 AI, 시장 성장 가속화


생성형 AI, 2030년엔 올해의 10배 성장 예측 

2023년이 생성형 AI를 발견한 해였다면, 2024년은 생성형 AI를 산업 전반에 적용해나간 해였습니다. 그 결과, 올해 전 세계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약 76% 증가한 361억 달러로 최근 5년 중 가장 급격한 성장폭을 보였습니다. 6년 뒤인 2030년의 시장 규모는 올해의 10배에 달하는 3,561억 달러로 초고속 성장이 예측됩니다.


마케팅 산업으로 들어온 생성형 AI


생성형 AI가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는 분야는 ‘마케팅’


Mckinsey & Company 조사 결과, 전 세계 기업 종사자의 절반 이상인 55%가 업무 안팎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7%p나 증가한 수치로, 여러 산업에서 생성형 AI가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그중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케팅 산업에서의 생성형 AI, 어디까지 왔나


기획부터 제작까지, 보편화된 생성형 AI 마케팅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획, 제작같은 업무 영역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신선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 영역까지다양한 마케팅 영역에서 생성형 AI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은 절감하면서 보다 창의적이고 초현실적인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생성형 AI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고, 그 최전선에 있는 것이 마케팅 산업인 만큼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혁신과 변화가 기대됩니다.



검색 광고의 패러다임을 바꿀 생성형 AI 


키워드가 아닌 대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검색 광고 형태의 등장


빅테크 기업들이 그들의 검색 엔진에 대화형 AI를 적용하면서 검색 광고 환경도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용자의 검색 키워드를 기반으로 광고를 노출했다면,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에서는 이용자와 AI가 주고받은 대화의 맥락을 바탕으로 광고를 노출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개인화된 광고를 보다 자연스럽게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플루언서 광고의 효율을 높일 생성형 AI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만드는 AI 인플루언서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틱톡이 AI 아바타를 제작하고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AI 제작 도구 ‘심포니(Symphony)’를 공개했습니다. 브랜드는 AI 인플루언서를 직접 만들어 숏폼 광고를 제작할 수도 있고,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역할을 대신할 아바타를 제작해 브랜드와 협업할 수 있습니다. AI는 효율적인 인플루언서 광고 제작은 물론, 광고 효과를 높이는 데 있어서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영상 광고의 혁신을 일으킬 생성형 AI


동영상 생성 AI ‘Sora’로 환상의 세계를 구현한 토이저러스
출처: 토이저러스 (https://www.toysrus.com/pages/studios)


미국의 완구 브랜드 토이저러스는 오픈AI의 동영상 생성 AI ‘Sora’만을 이용하여 브랜드 필름을 제작했습니다. Sora는 실제 촬영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환상적인 상상의 세계를 표현해 내며 토이저러스 창립자 찰리 라자루스의 어릴 적 꿈과 브랜드의 설립 배경을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놀랍도록 정교한 캐릭터들의 표정과 생생한 영상미는 AI의 잠재력을 또 한 번 일깨워 주었으며, 영상 광고를 제작하는 데 있어 상상력의 제한이 없어졌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NEXT 격전지, AI 에이전트 


스스로 결정하고 실행하는 인공지능이 온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챗GPT 등 빅테크 기업들이 AI 에이전트 공개를 앞둔 지금,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AI의 시대가 곧 개막될 것으로 보입니다. AI 에이전트는 사람의 개입 없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고도화된 인공지능으로기업과 개인의 생산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추후 AI 에이전트가 마케팅 산업에 결합되면 프로세스는 더욱 자동화되고 그 정확도와 효과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세한 2025 디지털 미디어 시장 트렌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리포트 보러가기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소식,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 메조미디어 뉴스레터 구독하기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 Insight M 자료실 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