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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M Dec 09. 2024

2025년 디지털 마케팅&미디어 전망 02. 숏폼커머스

커머스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숏폼 플랫폼, 숏폼 커머스

다가오는 2025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이끌어갈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메조미디어는 내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생성형 AI, 숏폼 커머스, OTT, 리테일 미디어 4가지의 주제를 통해 광고·미디어 산업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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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트렌드 리포트 목차]
1. 생성형 AI : 마케팅 산업의 새로운 혁신
2. 숏폼 커머스 : 커머스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숏폼 플랫폼
3. OTT : 제2막이 시작된 OTT 시장
4. 리테일 미디어 : 영역을 넓혀가는 리테일 미디어




2025 마케팅 트렌드 2.
숏폼 커머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접근 가능하고 짧은 시간에 강한 임팩트를 주는 숏폼은 바쁜 현대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제 주요 숏폼 플랫폼들은 막대한 트래픽과 영향력을 발판 삼아 커머스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커머스 시장에서 숏폼만이 가지는 강점은 무엇이며, 플랫폼 사업자들이 이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숏폼


52조 글로벌 숏폼 시장 

숏폼 콘텐츠는 이제 우리의 일상에 주류로 자리 잡았습니다.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월 방문자 수는 각각 25억, 20억, 16억 명으로, 전 세계 인구가 약 80억 명인 것을 생각하면 실로 엄청난 수치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는 2024년 전 세계 숏폼 시장 규모가 52조 원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60%씩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짧지만 강렬한 숏폼의 영향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커머스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숏폼 플랫폼


숏폼 커머스 시대의 개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숏폼 플랫폼은 막대한 트래픽을 무기로 커머스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숏폼 3사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유튜브는 최근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브랜드나 크리에이터가 영상에 제품을 태그하면 이용자들은 유튜브 안에서 바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쇼핑 기능을 롱폼 콘텐츠뿐만 아니라 쇼츠에도 적용하면서, 본격적인 숏폼 커머스 시대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제품의 핵심 정보를 빠르고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기에 커머스에서 숏폼의 중요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숏폼 커머스 성공의 열쇠, 크리에이터


판매 채널이자 홍보 채널이 된 크리에이터

커머스 시장에서 숏폼 플랫폼이 지닌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크리에이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콘텐츠에 제품 링크를 태그함으로써, 그들 각각이 홍보 채널이자 동시에 판매 채널이 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는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제품 판매에 참여하도록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숏폼 플랫폼은 크리에이터의 영향력과 확산력을 활용해 커머스 사업을 강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크리에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 


경쟁력 있는 크리에이터 확보를 위한 수익 창출 기회 확대

대표 숏폼 플랫폼 3사는 경쟁력 있는 크리에이터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기능를 모색 중입니다. 숏폼 커머스의 성공 여부는 진정성 있는 콘텐츠에서 결정되며, 이러한 콘텐츠를 창작하고 생산해 내는 크리에이터 확보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방대한 크리에이터 풀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터를 따르는 팬과 브랜드를 통한 수익 창출 방안을 마련해 숏폼 커머스 사업을 강화하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까지 뛰어든 숏폼 커머스


국내 이커머스 강자 네이버, 숏폼으로 새로운 활로 개척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네이버는 커머스 서비스에 자사의 숏폼 서비스 ‘클립’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 최적화된 환경, 탄탄한 쇼핑 생태계,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 등은 글로벌 숏폼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네이버만의 경쟁력입니다. 네이버는 내년 출시 예정인 초개인화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숏폼을 포함한 콘텐츠 생태계와 쇼핑 생태계를 결합시킬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형 숏폼 커머스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숏폼 커머스 최강자, 틱톡샵


틱톡샵, 국내 시장 진출 초읽기

2021년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미국, 영국 등 8개국까지 확장한 틱톡샵은 지난 2023년 한화 약 28조 원에 달하는 매출고를 올리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KITA 한국무역협회, 2024) 틱톡 코리아가 틱톡샵의 국내 상표 출원을 마친 것으로 알려지며한국 시장 진출이 머지않은 것으로 보입니다온라인 쇼핑에 적극적이고 팬덤이 강한 1020세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틱톡이 국내 커머스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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