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운영부터 미디어까지, AI가 만드는 광고의 미래
다가오는 2026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이끌어갈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메조미디어는 내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AI 마케팅, 발견형 커머스, OTT, DOOH 4가지의 주제를 통해 광고·미디어 산업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전망합니다.
[2026 트렌드 리포트 목차]
1. AI 마케팅 : 광고 운영부터 미디어까지, AI가 만드는 광고의 미래
2. 발견형 커머스 : 발견형 쇼핑 트렌드에 맞춰 변모하는 이커머스 플랫폼
3. OTT : 광고 경쟁 시대의 OTT 생존 전략
4. DOOH : 성과형 광고 매체로 발전하는 DOOH
2026 마케팅 트렌드 1.
AI 마케팅
마케팅 산업에서 AI의 활용 범위는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 역시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AI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편의성과 효율을 높여 주고, 최근에는 생성형 AI가 대중화되면서 광고 크리에이티브 영역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술이 날마다 고도화되는 가운데 AI 광고〮마케팅은 어떤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을까요? 크게 광고 운영, 콘텐츠, 미디어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AI의 비약적인 발전, 함께 성장하는 AI 마케팅 시장
마케팅 산업 내 AI 활용 증가
인공지능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AI 마케팅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성형 AI가 빠른 속도로 대중화되면서 마케팅 산업에서의 AI 활용 영역이 넓어지자 시장 성장은 더욱 가속화되는 모습입니다. 이미 많은 마케터들이 AI를 이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조사 기업 Statista는 2028년에는 마케팅 분야 AI 시장 규모가 1천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마케팅 산업 주요 플레이어들의 AI 활용 현황
디지털 광고 성과 극대화를 위해 AI 적용 활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AI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요소입니다.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은 물론, 더욱 개인화된 광고를 가능케 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주부터 매체사와 에이전시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산업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광고 효과를 증대하기 위해 AI를 적용하고 있으며, 활용 방식 또한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광고 운영의 완전 자동화를 실현하는 AI
타겟팅부터 소재 설정까지 AI가 판단하고 실행
이전에는 광고 소재를 만들고, 타겟을 설정하고, 지면을 선택하는 등 광고 집행의 모든 과정을 사람이 판단하고 수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상품과 목표만 있으면 AI가 자동으로 최적의 소재와 타겟을 설정하고, 자동 입찰을 진행하며, 실시간으로 성과를 측정해 세부 요소들을 조정해 나갑니다. 광고 집행 프로세스에서 자동화가 가능한 범위는 점점 더 넓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운영은 더욱 효율화되고 광고 효과는 극대화될 것입니다.
비디오부터 오디오까지, AI로 원스톱 광고 영상 제작
프롬프트 입력만으로 광고 영상의 모든 요소를 동시 생성
최근 빅테크 기업들의 생성형 AI 경쟁이 텍스트와 이미지에서 영상과 오디오로 옮겨가면서, 프롬프트만 입력하면 영상과 대화 음성뿐만 아니라 장면에 맞는 음악과 효과음까지 동시에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성형 AI 툴이 보편화되면서 광고 콘텐츠에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비디오+오디오 동시 생성 기능으로 인해 AI 영상 광고 콘텐츠의 퀄리티 향상 및 제작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에는 AI가 타겟에 따라 다른 비주얼과 음성 멘트를 노출하는 개인 맞춤형 영상 광고가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AI 콘텐츠 기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등장
직접 만든 AI 영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곳
누구나 손쉽게 AI 영상을 생성할 수 있게 되자 오픈AI와 메타는 AI 영상만을 위한 SNS를 선보였습니다. 이용자들은 자신이 만든 AI 영상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타인의 콘텐츠에 반응하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오픈 AI와 메타는 숏폼 포맷을 적용했습니다. 무궁무진한 상상을 실현시키는 AI 영상에 짧지만 몰입도 높은 숏폼 형식이 만나 더욱 강력한 주목도를 가진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AI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AI 콘텐츠가 SNS 플랫폼의 지형도까지 바꿀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자세한 2026 디지털 미디어 시장 트렌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 소식, 매달 메일로 편하게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다른 리포트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