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형 광고 매체로 발전하는 DOOH
다가오는 2026년, 디지털 미디어 시장을 이끌어갈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메조미디어는 내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로 AI 마케팅, 발견형 커머스, OTT, DOOH 4가지의 주제를 통해 광고·미디어 산업이 어떤 모습으로 변화할지 전망합니다.
[2026 트렌드 리포트 목차]
1. AI 마케팅 : 광고 운영부터 미디어까지, AI가 만드는 광고의 미래
2. 발견형 커머스 : 발견형 쇼핑 트렌드에 맞춰 변모하는 이커머스 플랫폼
3. OTT : 광고 경쟁 시대의 OTT 생존 전략
4. DOOH : 성과형 광고 매체로 발전하는 DOOH
2026 미디어 트렌드 2.
DOOH
옥외광고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옥외광고가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데에는 디지털 옥외광고(DOOH)의 역할이 컸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 정부의 규제 완화 등으로 다양한 크리에이티브 실현이 가능해지고, 온라인 채널과의 결합으로 광고 효과가 증가하면서 중요 매체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DOOH가 광고 생태계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어떻게 발전할지 옥외광고 시장의 미래를 내다봅니다.
디지털 전환으로 호황을 맞은 옥외광고 시장
DOOH 광고 매출 전년대비 10% 증가
국내 옥외광고 시장은 2021년을 기점으로 성장 궤도에 진입하여, 2024년에는 그 규모가 4조 6,241억 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에는 디지털 옥외광고 즉, DOOH가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정부가 옥외광고물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다양한 기술과 결합된 새로운 DOOH 상품이 많아지면서 광고 집행률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전체 옥외광고 시장에서 DOOH가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광고 산업에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가능케 하는 DOOH
옥외 매체의 높은 주목도와 디지털 기술이 만나 강렬한 시각적 임팩트 제공
옥외광고가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디지털 기술 적용으로 인해 다양한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주목도 높은 대형 옥외 매체에 마치 사물이 튀어나오는 듯한 착시 효과를 주어 시선을 사로잡거나, QR코드 등을 이용하여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하기도 합니다. 최근 정부의 규제 완화로 옥외광고의 사이즈 제약이 줄어들면서 더욱 주목도 높은 DOOH 광고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과의 연동으로 잠재고객 확보까지 가능
모바일, DOOH 경험을 온라인 행동으로 연결하는 매개체
무선통신기술을 이용해 DOOH와 모바일을 연동할 수 있게 되면서 단순 노출을 넘어 잠재고객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DOOH에 접근한 타겟에게 모바일 푸시 알림을 전송해 온라인 행동을 유도하고, 고객 데이터를 수집해 다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지나가는 행인을 잠재고객으로 전환시킬 수 있으며, 오프라인 광고에서부터 온라인 광고에 이르기까지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RMN과의 결합으로 전환 유도까지 가능
적시적소 광고 송출로 즉시 구매 전환 가능한 마케팅 플랫폼
백화점, 쇼핑몰, 대형마트 등 유통사는 RMN(Retail Media Network, 유통사가 보유한 광고 인프라)와 DOOH를 결합한 광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RMN이 보유한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와 구매 접점에 실시간 송출이 가능한 DOOH가 만나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하고,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운영으로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구매 결정을 하기 직전의 광고는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에게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즉각적인 구매 행동을 일으키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빅테크, 파편화된 옥외광고 시장 통합
네이버 ‘AI’ vs 카카오 ‘데이터’, 핵심 무기로 전면 승부
국내 양대 빅테크 플랫폼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각자의 핵심 경쟁력인 AI와 모빌리티 데이터를 무기로 DOOH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여러 네트워크가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운영 비효율성과 통합 캠페인 집행의 어려움을 개선해 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AI 기반의 자동화 DOOH 통합 운영 솔루션으로, 카카오는 모빌리티 데이터 기반의 자체 통합 솔루션으로 DOOH 시장의 판도를 흔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옥외광고 시장의 퀀텀 점프를 이끌 AI pDOOH
AI 접목으로 더욱 개인화된 DOOH 광고로 확장
기존 데이터 기반의 자동화에 초점을 맞춘 pDOOH에 AI와 머신러닝이 접목되면서 보다 개인화된 DOOH 광고 집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AI가 초정밀 예측 타겟팅과 최적의 광고 콘텐츠 및 송출 시점을 결정해 상황에 맞는 광고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성·변경하여 송출하기 때문입니다. AI pDOOH가 도달 범위와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는 차세대 광고 기술로서 또 한 번 옥외광고 시장의 퀀텀 점프를 이끌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2026 디지털 미디어 시장 트렌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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